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얼마 전 서경식 선생님과 권성우 선생님의 강연을 들으러 갔다. 그때 나온 얘기가 "변두리장르"로서의 에세이에 관한 것이었다. 권성우 선생님은 에세이 등이 시, 소설에 비해 천시받는 "변두리장르"라고 지적하며, 이러한 변두리장르를 재발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신을 "에세이스트"라고 소개한 서경식 선생님은 국가나 국민과 같은 거대담론에 매몰되지 않고, 개인의 사유를 오롯이 드러내는 에세이의 미덕을 말했다. 에세이를 써 보고 싶다고 생각해온 사람으로서 그 이야기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이렇게 에세이 분야의 신간평가단으로 뽑혀, 좋은 에세이들을 많이 읽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1. <간호사라서 다행이야> 김리연





에세이를 읽는 즐거움 중 하나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간호사라서 다행이야>는 제목과 저자 소개만 봐도 기대되는 책이다. 우선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기회 자체도 별로 없는데, 저자는 무려 뉴욕과 이스라엘에서 간호사 생활을 하고 있다! 삶과 죽음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보는 저자가 보는 세상이 궁금하다.


2. <처음 보는 유목민 여인> 배수아



어딘가 여기가 아닌 다른 곳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자전거, 자동차, 버스, 기차, 비행기를 타는 것도 좋아하지만, 무엇보다 좋아하는 것은 걷는 것이다. 그 이름도 설레는 <걸어본다> 시리즈가 용산에서 출발하여 경주를 거쳐 뉴욕, 류블랴나, 뮌스터를 거쳐 세상에서 가장 낯선 오지 알타이로 왔다. 작가이자 번역가 배수아씨의 알타이 여행기를 기대해 본다.


3. <육체탐구생활> 김현진




20대 논객이자 에세이스트로 유명한 저자의 책이다. 최근 페미니즘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 섹스와 젠더의 문제에 있어 신체는 그 출발점이 된다. <육체탐구생활>이라는 다소 자극적인 제목의 책이 던지는 문제제기가 결코 가볍지는 않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4. <잊을 수 없는 밥 한 그릇> 공선옥 외




요즘만큼 밥, 혹은 음식에 대해 많이 이야기되는 시대는 없을 것이다. 먹방과 쿡방의 시대, 그래서일까, 음식에 대한 에세이 앤솔로지가 나왔다. 박완서, 성석제, 공선옥, 그리고 최근 문단을 떠들썩하게 만든 그분(!)까지, 이름만 들어도 어마무시한 작가들이 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니 어찌 기대되지 않으랴.


5. <언젠가 너에게 듣고 싶은 말> 임수진




에세이는 여행에세이, 독서에세이, 연애에세이, 역경에세이, 유명인(작가, 연예인) 에세이로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언젠가 너에게 듣고 싶은 말>의 저자는 가을방학의 보컬이라고 하니, 이 책은 연예인에세이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연예인에세이에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해당 연예인에 대한 궁금증 충족이라고 한다면, 난감하게도 나는 가을방학이라는 그룹을 모르고, 노래를 들어본 적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끌리는 것은 왜일까? 서둘러 가을방학의 노래를 한 곡 들어보고는 조심스레 이 책을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