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3일 ~ 5월 4일 한달 간 구입책


- 문학(6권)


1. 벌거벗은 자와 죽은 자 1

2. 오 헨리 단편선

3. 철학편지

4. 나를 보내지마

5. 남아있는 나날

6. 너무 시끄러운 고독


가즈오 이시구로의 책 2권(4번,5번)은  명색이 노벨문학상 작품인데..하는 생각에 항상 마음에 짐이 되어 있었고, 읽자니 지루할 것 같고.. 대개 이런 갈등이 쌓여가는 책은 언젠간 지르게 됩디다...ㅠ.ㅠ 

익숙한 이 느낌은 2019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올가 누님의 2권의 책(태고의 시간들, 방랑자들)과도 엇비슷하다. <태고의 시간들>은 모셔놨지만 <방랑자들>은 아직 참고 있다. 노벨문학상의 작품들은 읽는 데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듯.


보후밀 흐라발의 <너무 시끄러운 고독>이야 워낙 팬들이 많아서..두말할 필요 없겠다.

생각보다 얄부리해서 가성비 생각에 배신감이 든 책이다. 그래도 압축 폐지더미속에 노인이 수많은 명대사를 지껄인다 하니.. 도끼옹의 <지하로부터의 수기> 생각이 나서..한번 비교해 볼 참이다.






- 중국 관련(4권)


7. 김명호의 중국인 이야기 4

8. 맹자 사람의 길(상)

9.~10. 설민석의 삼국지 1, 2


도올 선생의 맹자는 전작 <노자>,<논어>등에서 압도적인 필력과 깊이를 전해주었기에 망설임없이 지를 수 밖에. 

리라이팅클래식 시리즈 5편 <맹자, 진정한 보수주의자의 길>(이혜경 지음)에서 너무 밋밋한 교과서 풍의 맹자를 만나 재미를 못 봐서 만약 도올 선생이 이 책까지 몰입도를 선사해 준다면, 인정!


설민석의 삼국지라.....

이거 꼭 사야하나..많은 고민을 했었다.

다들 삼국지를 꼭 읽어야 하는 이유? 라든가, 어떤 삼국지를 읽어야 하나?, 라는 고민은 오래전부터 해 왔었을것이다. 

삼국지...이건 뭐라고 해야 하나..읽어야 할, 또는 읽을 수 있는 여유가 있을 때 죽~달아서 읽어보지 못하고 성인이 되어 버렸다면..

항상 나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때를 놓쳐 버린 책은 마치 성인이 되어 손이 굳어버리면 피아노를 쉽게 배우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인물과 줄거리, 전투 등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일단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 시간은 전적으로 "흥미"가 뒷받침되어야 한다.삼국지에 담긴 수많은 고사와 철학을 내면에 새기는 것은 그 이후의 일이다.

모든 것에 흥미가 조금씩 떨어지는 이 나이에 발버둥치며 겨우 고우영의 만화삼국지(10권)와 천웨이동의 만화삼국지(10권)으로 퉁쳐버린 삼국지에 대한 기억은 여전히 부실하고 밀도있지 못하다.

이문열의 삼국지 전권을 모셔두고 고사 지낸지 어언 수년이 흘렀지만, 시작이 두렵다.

대안은 설민석이다..라고 나름 결론을 낼 수 밖에..





사회과학, 철학, 에세이(5권)


11. 강신주의 감정수업

12.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

13. 결혼과 도덕

14. 에밀뒤르캠의 자살론

15.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신주는 전작 <담론>에서 워낙 깔끔한 인상을 받았다.

하여, 몇년 전부터 이 책을 가시권에 두고 있었기에 이번 기회에 모셨다.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읽고 뭔가 잡히는 느낌이 들었는데, 강신주가 "당신이 잡은 그것이 바로 이것이다!"라고 말해주길 기대한다.


황현산 선생님은 전작 <밤이 선생이다>에서 선비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의 날카로운 지적이 돋보이는 것은 온화한 문장과의 대비에서 비롯되는 것일게다.

얼마전에 작고 하셨지만, 조그맣고 잔잔하지만 엄청 깊은 호수같은 선생님의 문장에 끌려 구입했다.


러셀할부지는 두말하지 않겠다..<결혼과 도덕>..영감 또 무슨 이야기를 할런지 기대된다.


에밀뒤르켐의 <자살론>. 뭐 워낙 한 세기의 걸출한 스타이니 이 책도 입 아프다.


강준만의 책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교수는 첨이다.

워낙 진보학자 중에 대표 주자라 사실 주저했었는데, 대중문화의 보편성과 특이성에 대해 사회과학적으로 접근한 책이기에 

접근해본다. 이러한 나의 편향거리두기도 또 하나의 편향은 아닐지.





- 기타 3권


16. 도올의 교육입국론

17. 격몽요결

18. 쉽게 읽는 백범일지


조선 최고의 천재라 일컫는 이율곡 선생이 지은 <격몽요결>은 모두 38권으로 구성된 <율곡전서>의 27번째 권에 들어가 있다.

아이들의 학습은 <천자문>에서 <동몽선습>,<격몽요결> 순으로 받았다고 한다.

격몽요결은 몽매한 자들을 교육하는 중요한 비결이란 뜻으로, 학문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뜻을 세우고 몸을 삼가며 부모를 모시고 남을 대하는 방법을 가르쳐 바로 마음을 닦고 도를 향하는 기초를 세우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나, 책을 읽는 독서인들이 조선 천재의 절실한 마음이 담긴 이 책을 읽어본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백범일지>는 어렵다. 

왜나하면 1947년 격동의 시기속에서 원본이 제대로 보완되지 않은 채 출간되어 오랫동안 보완이나 수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엮은 도진순 교수님은 1997년 원본의 여러가지 결점들을 보완한 주해본을 출간한 바 있으나 원문의 체계를 그대로 따랐기 때문에 중복되거나 혼란한 배열을 일목요연하게 정돈할 수 없었고 많은 각주들로 보완 설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연유로 나온 이 책은 원본이나 주해본의 단순한 축약이 아니라 문장을 거듭 교열하고, 중복 부분을 통합하고, 번잡한 부분을 정비하여 체계를 잡은 것이다. 그리고 관련 사진과 자료, 백범의 동선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도 등 100컷 이상 첨부하였다고 하니, 원래 <백범일지>시도한 독자들의 좌절은 이 책을 통해 다시 힘을 내서 그 맛을 느껴야겠다. 아자! 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