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맨 학교로 출동/한권으로 보는 그림문화재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폴리스맨, 학교로 출동! 시공 청소년 문학 38
이명랑 지음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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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살면서 우리는 몇번의 좌절을 겪으며 살까? 

그것을 아는 사람이라면 아마 돗자리를 깔고 앉아 무수한 돈을 벌지 않을까 싶다. 

나는 겪었지만 우리 아이들만은 경험하지 말기를 바라는 것이 좌절아니던가?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에게 좌절속에 빠지도록 뒤에서 등떠밀지 않는지 생각해봐야한다.

중학교때까지 범생이로 쭈~~~욱 살았던 최현상. 

하지만 현상이는 특목고를 떨어짐으로써 좌절을 맞게된다. 

꼭 붙을 거라는 희망과는 달리 같이 공부했고 좋아했던 특목고 중에서도 제일 알아준다는 H예고에 붙은 신유와는 정 반대의 제일 꼴통들만 모인다는 K고에 붙은것이다. 

그다음의 현상이는 변하기 시작한다. 아니 범생이에서 문제아가 되기위해 그야말로 노력한다. 

특목고가 꿈이였던 현상이. 꿈을 잃은 현상이의 변하는 모습을 보며 가슴이 아팠다. 

아이을 키우는 입장에서 남일 같지가 않았다. 그렇치 않아도 입시시즌이라 주변에서는 대학부터 어느 고등학교에 입학되었는지가 관건이다. 그러다 어느 누가 특목중이나 특목고를 비롯해서 서울대에 입학했다 그러면 부러워 하면서 집에와선 아이들을 다그치기 일쑤이다. 

선천적 영재보다 만들어진 영재들이 많다는 이 시대를 살면서 아이들이 해야할일은 더욱더 많아지고 있다.  그저 부모님들의 욕심에 아이들은 희생양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골통들이 모여있는 K고에 폴리스맨이 나타난다. 배움터 지킴이로 온 전직 경찰관. 

폴리스맨은 현상이와 승준이를 매일 매일 교육(?)을 시킨다. 

교육이라기 보단 훈련에 가깝다. 억울해 하는 현상이와 승준이는 폴리스맨의 정체를 알아내려 애쓰는데..... 

아이들은 좌절을 겪으며 성장해 나갈것이다. 비록 자신들이 깨달아야하는 화두이긴 하지만 어서 폴리스맨을 만나 현상이처럼 자신들이 하고싶은 일을 하며 사는 아이들이 되었슴 하는 바램뿐이다. 어른들이 바래서 외우는 영어단어가 아니라 자신들의 꿈을 위해 필요를 느껴서 외우고 노력하는 그런 아이. 바로 내가 바라는 그런 청소년들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말하고 싶어한다. 

"얘들아, 네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 네가 가장 행복할수 있는 일을 하렴" 

책을 읽고 성장해 가는 아이들에게 부모의 역활이 얼마나 중요한 지도 깨달았다. 좋은 선생님, 좋은 부모님 밑에 훌륭한 제자나 자녀가 나온다는 말이 틀린말이 아님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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