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세계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이케가미 슌이치 지음, 남지연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사'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갑옷을 입고 말을 타고 달리며 결정적 한 방을 날리는 용맹한 모습이 그려진다. 하지만 기사가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언제까지 전쟁의 주역이었을지 등등 더 구체적인 것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그렇게 잠깐 궁금해하다 말았던 '기사'에 대해 누군가가 온갖 자료를 모으고 추려서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바로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한다. 기사에 대한 궁금증을 이 책『기사의 세계』에서 조목조목 알려줄 것이다.  


 

 


AK Trivia book은 방대한 정보와 지식을 주제별로 집대성한 백과사전입니다. 많은 책들이 주류 문화와 지식을 다루는 데에 비해, 우리가 놓치기 쉬우면서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주제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Trivia: 명사, 하찮은[사소한] 일; 잡동사니 정보, 잡학적 지식 (책날개 中)

AK Trivia Book은 근접 무기, 크툴루 신화, 메이드, 연금술, 핸드웨폰, 전국무장, 전투기, 특수경찰, 전찰, 악마학, 북유럽 신화, 군함, 근대마술, 우주선, 고대병기, UFO,식문화의 역사, 문장, 게임이론, 단위의 사전, 켈트 신화, 항공모함, 위스키, 특수부대, 서양화, 갑자기 그림을 잘 그리게 되는 법, 사케, 흑마술, 군용 차량, 세계의 잠수함, 무녀, 독과 약의 세계사, 영국메이드의 일상, 영국집사의 일상, 중세 유럽의 생활, 세계의 군복, 세계의 보병장비, 해적의 세계사, 닌자의 세계, 스나이퍼, 중세 유럽의 문화 등이 있고, 이 책은 50권『기사의 세계』이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기사의 탄생과 활약', 2장 '기사단', 3장 '의례와 유희의 세계', 4장 '기사도', 5장 '무기와 갑주', 6장 '또 하나의 주역-'말'의 역사', 7장 '이야기 속의 기사', 8장 '기사 신분의 민주화와 폐쇄화'로 나뉜다. 가신으로서의 기사, 기사와 귀족, 기사의 시대, 성 요한 기사단, 템플 기사단, 스페인의 기사단, 독일 기사단, 기사 서임식, 신종례, 기마창 시합, 사냥, 기사의 미덕이란 무엇인가, 백년 전쟁과 화기의 등장, 말의 용도 구분, 아서 왕 전설, 야유받는 기사들, 중세 후기의 사회와 기사, 보병과 용병의 대두, 세속 기사단의 잇따른 출현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서양 중세 세계의 주역인 기사의 역사적 역할에 관하여 일반 독자들이 널리 알 수 있도록 여덟 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특히 흑백과 컬러로 첨부된 그림이 가득해서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기사에 대해 이런 것까지 알려주는구나, 생각하며 친절한 설명에 만족하게 된다. 참고자료로 이용하기에 손색 없는 책이다. 맨 뒷 장의 참고문헌도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지금껏 그저 기사의 이미지만 알고 있었다면, 이 책을 읽으며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이 되는 데다가, 놓치기 쉬우면서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주제에 대해 짚어볼 수 있기에, 이 시리즈에 관심이 급상승한다. 생각보다 흥미롭게 읽어나가게 되는 책이기에 해당분야 연구자는 물론, 소설이나 드라마, 영화, 웹툰 등 창작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이 상상력의 기반이 될 것이다. 기사에 대해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기에 다방면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8-12-29 0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최근에 우연히 집어 들었다가 두 번 다시 읽은 <고래뼈와 코르셋>에도 등장하는 그림을 표지 삼았네요. AK Trivia Book 덕분에 처음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