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위험한 관계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위험한 관계학 - 상처투성이 인간관계를 되돌리는 촌철살인 심리진단
송형석 지음 / 청림출판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를 하게 되어 있다. 나는 매일같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하고, 관계를 가지고 산다. 그러나 인간관계가 그리 쉽지가 않다. 한 때는 그렇게 좋아하던 사람들이 금방 돌아서서 욕을 하기도 하고, 없는 말 있는 말 다해서 상처를 주고 떠나기도 한다. 어떤 때는 그들이 꿈에서 만날까봐 두렵기도 하고, 길에서 마주치기라도 하면 돌아서 가기도 한다.

참으로 인간관계란 어려운 것이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부모와 형제자매뿐 아니라 가정 밖에서 만나게 되는 친구, 연인, 직장 선후배 등 다양한 사람들 중에서도 나와 성격이 잘 맞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얼굴만 봐도 미워지는 사람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지만 가장 지긋지긋한 관계가 되기도 하는 사람들. 대체 이 멍든 인간관계의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해법은 없는 것일까?

이 책은 행복한 인간관계의 조건을 살펴보는 책이다. MBC <무한도전>을 통해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샀고, 전작 <위험한 심리학>으로 타인의 성격유형과 심리상태를 꿰뚫어보는 방법을 제시했던 정신과 의사 송형석이 이 책을 통해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 사람들이 왜 그런 성격이 되었고, 다른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만들어 가는지를 다루고 있다. 특히 아무리 관계를 끊고 싶어도 끊을 수 없는 가족관계와 연인관계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는데, 실제로 저자가 상담을 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바꿀 수 없는 성격 때문에 포기하든지 헤어지든지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에서부터 서로의 문제점을 오히려 보완점으로 승화시키는 경우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 외부와 관계를 맺는가? 저자는 여덟 가지 관계를 말하고 있다. 첫 번 째 나는 내 자신과 관계를 맺는다. 인간은 혼자 있는 시간이 되면 자기 자신과 대화한다. 두 번째로 부모와 내가 있다. 부모와의 관계는 일생을 살아가며 타인과의 관계를 결정하는 기본이 된다. 세 번째로 형제자매가 있다. 네 번째로 친구들이 있다. 자신의 기질을 토대로 관계를 맺으면서 친구들이 생긴다. 다섯 번째로 나이가 들면서 직장, 학교 등에서 사람들과 맺는 관계가 있다. 여섯 번째는 이성관계이다. 남녀 간의 애정관계는 가족관계와 매우 유사하다. 일곱 번째는 이웃으로, 학부모 모임, 건물입주자 모임, 아파트 모임 같은 단체들을 들수 있다. 여덟 번째는 가상의 상대와 맺는 상상의 관계다.

누구나 어린 시절에 했던 경험은 그의 일생에 큰 영향을 준다. 당시 경험을 통해 느꼈던 기쁨이나 슬픔 같은 것은 평생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어떤 콤플렉스가 있 는지 잘 모르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자신의 행동에는 콤플렉스가 작용한다. 이것을 해결했다고 하는 순간 머리 한쪽에서는 그것이 다시 똬리를 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위해서는 자신에게 없는 것들을 외부로부터 받아들여야 한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단 하나의 처방전은 없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통용되는 원리는 같은 것이다. 아무리 나와 성향이 맞지 않는 사람이라도 바꾸려고 하지 말고 그냥 그대로 인정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동안 모든 문제의 책임은 타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