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월 바다 창비시선 403
도종환 지음 / 창비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녁 구름

 

언제쯤 나는 나를 다 지나갈 수 있을까 *

어디까지 가야 나는 끝나는 것일까

하루가 한세기처럼 지나갔으면 하고 바라는 저녁이 있었다

내가 지나가는 풍경의 배경음악은

대체로 무거웠으므로

반복적으로 주어지는 버거운 시간들로

너무 진지한 의상을 차려입어야 하는 날이 많았으므로

슬픔도 그중의 하나였으므로

내가 있는 장면이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는 밤이 많았다

네가 떠난 뒤에는 더 그랬다

언제쯤 나는 나를 다 지나갈 수 있을까

장마를 끌고 온 구름의 거대한 행렬이

찬찬히 너 없는 공간을 지나가고 있었다

 

* 안현미의 시 「아버지는 이발사였고 , 어머니는 재봉사이자 미용

사였다 」중 * 삐아졸라를 들으며 나는 내가 다 지나가기를 기다릴

뿐 * 이라는 구절을 빌려 썼다 .

 

ㅡ본문 38 쪽에서 ㅡ

사월바다 ㅡ도종환시인의 시집 에서

 


 

 

겨우 하루 약속을 잡고 그것을 지키는 일에 이토록 몸살이 다 나다니 ,

기다림의 시간으로 온통을 사는 이들은 어찌 삶이라 할까 ,

그게 고통이라 견딜 수 있는 것일까 ? 내내 다디단 것이었음 차마 

떨치고 일어날 수 없을테니 , 기다림은 고통을 수반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 열이 들떠 힘든 하루였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낭만인생 2016-11-23 12: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너무 좋아하는 시인... 도종환 시인. 감사합니다.

[그장소] 2016-11-23 12:25   좋아요 0 | URL
저도 무척 오랫만에 이 시인의 시집을 보는데
이번 시집은 말이 입에 착 달라 붙는 면이 있어서 더 좋네요 .^^
덕분에 다른 시집까지 더 찾아보고 싶게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