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이다.   이제는 서울이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지만 그 서울의 옛 모습은 지금과 다른 모습이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서울의 옛 모습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우리의 옛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은 무척 소중한 일이다.    사라져가기만 하는 옛 모습들 속에서 서울의 옛 이야기는 지금 살고 있는 이 곳의 옛 사람들, 즉 우리의 조상들이 살아가던 모습을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옛날의 서울은 지금과 어떻게 다른 모습일까를 들려주면서 우리의 조상들이 살아가던 시대의 모습을 기억하고, 서울의 옛 모습을 기억하게되는 것은 아이들에게 소중한 시간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조선의 서울을 담고 있다.   옛적엔 한양이라고 부르던 서울은 종묘와 사직을 세우고, 우리들이 지금도 구경다니고는 하는 왕들이 사는 궝궐인 경복궁도 이때 지어졌다.   한양을 새 도읍으로 정한 조선은 그 도읍을 에워싼 성곽을 쌓았는데, 이를 도성이라고 한다.   동서남북으로 사대문이 나고, 이궁인 창덕궁도 지었다.  

 

  7년의 전쟁을 치른 임진왜란이 일어나고, 궁궐은 불타 있었다.   전쟁이 휩쓸고 간 흔적들은 참혹하기만 했지만 다시 일궈내고 일어서는 조선, 옛 서울 한양은 그렇게 다시금 몸을 추스리게 된다.

  한양은 500년이 넘도록 조선의 도읍이었고, 이젠 대한민국의 수도가 되어 서울이라 부르고 있다.

  아이들에게 이런 서울의 이야기, 서울이 담아낸 세월의 나이테를 들려주는 것은 서울의 역사를 바로 아는 일이기도 하다.  

 

 

 

  아이에게 자신이 사는 도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 무척 괜찮은 일이란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수도인 서울, 그것이 살아온 삶의 모습, 서울은 한양이란 이름이기도, 경성이란 이름이기도했지만 지금은 서울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서울은 나라의 도읍을 뜻하는 우리말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울이 담아낸 세월의 이야기를 아이에게 들려주는 재미나고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았다.   도시가 가진 역사의 이야기, 어제의 이야기가 곧 오늘의 이야기가 되는 것, 서울의 가진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는 시간을 갖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