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탕 선녀님]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장수탕 선녀님 그림책이 참 좋아 7
백희나 지음 / 책읽는곰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이야 동네마다 있던 목욕탕이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내 어린시절에만해도 목욕탕을 동네에서 찾기란 쉬운 일이었다.   엄마 손을 잡고 간 목욕탕은 엄마의 힘센 손으로 밀어준 등이며 팔이며 몸 여기저기의 때를 제거해준 바람에 붉긋붉긋 색이 피부를 덮어버리고 통증으로 "아야, 아야.."소리지르며 울기일수였던 기억이 난다.   탕은 너무 뜨거워 못 들어가겠는데, 엄마는 자꾸만 손을 잡고는 때를 불려야 한다며 탕으로 끌고 갔던 기억도 있다.   사실, 난 엄마따라 목욕탕을 가는 것이 너무 싫었는데, 위의 이유들과 새벽에 가야 물이 깨끗하다며 곤한 잠을 이룰 수 없게 하던 것 때문이었다.   그래서 욕실이 딸린 집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을 때는 어린 맘에 얼마나 신이 나던지....

 

  이젠 기억조차 가물해지는 목욕탕에서의 일들은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세월의 더미 속에 묻혀 버렸는데, 이 동화를 읽으며 새록히 쏟아 올랐다.    아이에게 엄마 어린시절에는 목욕탕이 있었다며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된다.   엄마의 추억을 나눈다는 것은 어른이 되었을 아이에게 행복한 기억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동화의 주인공 꼬맹이는 엄마를따라 동네 목욕탕인 장수탕을 가게 된다.   울지 않고 엄마의 때밈을 견디어내면 요구르트를 사주시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꼬맹이.   오늘은 장수탕 그곳에 이상한 외모의 할머니가 계신다.   자신을 선녀라고 말하시는 할머니, 속는셈치고 다 들어주는 착한 꼬마 아이이다.    할머니와 함께 장수탕에서 신나게 즐기는 법을 배우게 되는 꼬마 아이, 요구르트를 먹고싶다는 할머니에게 엄마의 때밈을 견디면 사주는 요구르트를 주기 위해 울지 않고 엄마의 때밈을 견디어낸다.   그리곤 할머니에게 선물하는 요구르트....

 

  아이와 선녀라고 말하는 할머니와의 동네 목욕탕인 장수탕에서 만들어간 추억은 따스하고, 소중하다.   집으로 돌아온 아이는 그만 몸살을 앓게 되지만 선녀님은 아이에게 이미 소중한 존재인 것이다.   

 

  목욕탕이라는 밀폐된 장소에서, 그것도 아이라면 엄마의 따갑게 밀어주는 때밈이 싫어서 좋은 추억이라는고는 그리 있을 수 없는 그런 장소에서 이 동화의 아이는 따스한 기억을 만들어갔다.   어떤 장소이건 그곳이 소중할 수 있는 의미들은 다 생기게 마련인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엄마의 어린시절 추억을 이야기하면서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