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뉴스의 시대 - 뉴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알랭 드 보통 지음, 최민우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를 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JTBC의 손석희가 진행하는 뉴스가 화제의 중심에 섰다. 종편의 일환으로 시작한 JTBC는 그리 주목받는 언론사가 아니었다. 그렇고 그런 다양한 채널 중 하나에서 일약 뉴스의 중심채널로 바뀐 것이다. 세월호 사건을 다루는 기존 뉴스채널이 보여주지 못했던 점을 진행자 손석희를 중심으로 JTBC 뉴스 제작진의 노력에 의해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뉴스 채널과 JTBC의 뉴스는 무엇이 달랐을까? 기존의 뉴스들이 충분히 호소력 있는 방식으로 사건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시각의 새로움을 생각한다. 기존 뉴스 채널들이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내용을 방송할 때 JTBC 뉴스는 다른 시각으로 사건에 접근했다. 커다란 충격 속에 빠져 있는 유가족과 국민들의 심정을 이해하고 헤아리는 내용과 보다 심층적인 취재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달랐다. 하여, 뉴스는 JTBC다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나름 한계를 가진 것도 사실이지만 그동안 뉴스 채널에서 보여주지 못한 점들이 국민들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봐도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언론의 중심에 서 있던 기존의 뉴스채널들이 보여주지 못한 점은 무엇일까? 이 물음보다 앞서 뉴스란 무엇이고 언론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어떻게 보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현대사회는 뉴스의 홍수시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그런 뉴스들 중에 무엇에 집중하고 뉴스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으려면 어떤 시각이 필요한지에 대한 깊은 사고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알랭 드 보통의 뉴스의 시대는 이런 우리시대의 현주소에 맞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 책이다. 뉴스의 홍수시대지만 그 뉴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더욱 취사선택의 문제에 직면해서는 올바른 대안도 없는 현시점에서 시의적절한 시각으로 뉴스를 대할 때 알아두어야 할 다양한 것들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뉴스가 아무런 사용설명서 없이 뉴스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이것을 일상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도 그 뉴스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행사하는지 알지도 못한 현실이다.

 

알랭 드 보통은 이 책에서 뉴스를 독점하는 세력이 뉴스를 운용하는 방법의 변화를 시도했다고 말하고 있다. 독재자들의 언론의 통제가 예전엔 직접적이었다면 현시대는 다만 언론으로 하여금 닥치는 대로 단신을 흘려보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뉴스의 가짓수는 엄청나기에 뉴스 속 의제가 지속적으로 바뀌는 동안 중요한 사건의 핵심은 흐려진다는 것이다. 그동안 국내 언론의 다양한 얼굴에서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처럼 알랭 드 보통은 정치, 경제, 셀러브리티, 재난, 소비자 정보와 같은 뉴스의 다양한 부분에서 이를 검토하고 있다. 이런 분야에서 뉴스가 양산되는 모양을 일컬어 뉴스는 겁먹고 동요하고 괴로워하는 대중을 간절히 필요로 한다.”고 표현한다. 사건이나 사고 그것도 도발적이고 치명적인 뉴스를 생산하면서 그에 대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는 언론의 이면이 아닐 수 없다. 이 속에서 뉴스를 보는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날마다 쇄도하는 뉴스와 이미지 들 속에서 좀 더 생산적이고 건강하게 뉴스를 수용하는 방법과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언론의 역할에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타인, 그리고 세상과 접촉하지만 그것은 진정하고도 구체적인 만남이라고는 할 수 없기에, 우리는 세계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오히려 무관심해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알랭 드 보통이 주목하는 지점이 여기에 있다. 수많은 뉴스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지면서 주목하고 해결해야할 무엇을 놓친다면 타인 혹은 사회의 기쁨과 고통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이상적이면서도 현실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는 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 손석희의 JTBC의 뉴스가 주목받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