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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애, 타오르다
우사미 린 지음, 이소담 옮김 / 미디어창비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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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삶의 척추는 무엇일까?


삶의 중심에 자기 자신을 놓으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에 여전히 명언이나 자기개발서, 성공한 사람의 에세이에 단골 멘트로 사용된다. 다시 말하면 그만큼 자기 자신이 삶의 중심이 아닌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의 삶의 중심은 무엇일까. 무엇이 그들을 살아가게 만들까?


고등학생 '아카리'의 삶의 중심이요, 삶의 모든 것은 최애 아이돌 '마사키'이다. 조용하고 소심한 아카리는 마사키 때문에 웃고 마사키 때문에 사람들과 교류하며 마사키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하고 돈을 모아 앨범을 산다. 그런 마사키가 구설수에 올랐다. 팬을 때렸다고 한다. 믿고 싶지 않은 현실, 나빠지는 여론, 떨어지는 인기. 그 가운데서도 굳건한 팬심을 지키려는 아카리는 서서히 그녀의 척추가 사라지는 것을 느낀다. 설상가상으로 마사키는 은퇴를 선언한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떻게 살아야 하지?


내 삶에 와달라고 한 적도 없는데 최애는 어느 순간 삶에 들어와 자리를 잡더니 내 몸을 지탱하는 척추가 되었다. 그러더니 홀연히 사라졌다. 나는 어떻게 살라고, 어떻게 걸어다니라고, 어떻게 세상을 보고 나아가라고.


나도 최애가 있는 사람으로서 아카리에게 깊이 공감할 수밖에 없었다. 아마 최애가 있는 모든 사람들은 아카리를 이해할 것이다. 


최애를 생각하는 나도 모르는 나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표현하고 있는 책 <최애, 타오르다>. 물론 진짜 최애를 대입해서 보면 한여름밤의 그 어떤 공포소설보다 등골을 서늘하게 만들겠지만 가끔은 최애가 있는 나 자신이 낯설게 보인다면 한 번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

휴대폰이나 텔레비전 화면에는 혹은 무대와 객석에는 그 간격만큼의 다정함이 있다. 상대와 대화하느라 거리가 가까워지지도 않고 내가 뭔가 저질러서 관계가 무너지지도 않는, 일정한 간격이 있는 곳에서 누군가의 존재를 끝없이 느끼는 것이 평온함을 주기도 한다. - P69

그러지 마, 몇 번이나 몇 번이나 생각했다. 무엇을 향해서인지 모르겠다. 그러지 말아줘, 내게서 척추를 빼앗아가지 마. 최애가 사라지면 나는 정말로 살아갈 수 없다. 나는 나를 나라고 인정하지 못한다. 식은땀처럼 눈물이 흘렀다. 동시에 한심한 소리를 내며 소변이 떨어졌다. 쓸쓸했다. 견딜 수 없이 쓸쓸해 무릎이 떨렸다. - P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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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높은 산
얀 마텔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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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수록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고, 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어 좋았다. 얀 마텔은 책은 자동차 여행과도 같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 여행은 정말 재미있는 자동차 여행이었고, 다시 하고 싶은 여행이기도 했다. 좋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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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높은 산
얀 마텔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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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하는 롤러코스터 옆의 진행요원처럼, 얀 마텔은 책을 읽기 시작할 독자들을 친절히 맞이하고 배웅한다. 나의 철학, 나의 고민, 나의 생각의 진수에 온 걸 환영해. 재밌게 즐기고 충분히 생각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

작가 얀 마텔이 <파이 이야기>를 쓸 때부터 구상했다는 이 책 속엔 평소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주제인 '신과 믿음', '삶과 죽음', '종교'에 대한 깊은 고민이 담겨있다. 나도 즐겨 생각하는 주제이기에 호기심이 일었으나, 이 책은 그리 쉽게 의미를 내어주지 않는다.

롤러코스터를 처음 타면 무섭기만 무섭고 안전바만 꽉 쥔 채 다시 돌아오게 된다. 여러 번 타야 높은 곳에서 주변을 둘러볼 여유도 생기고 안전바를 놓고 소리를 지를 용기도 생긴다. 이 책도 그랬다. 처음엔 형용사로만 느껴지던 감상이 책을 한 번 다시 읽을 때마다 명사와 동사를 가지고 온전한 문장이 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쉬운 책은 분명 아니다. 사실 '답'이 없는 주제에 대한 이야기이고, 어느 이야기건 한 가지 답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니까 완벽히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자괴감이나 자책은 버리기로 했다. 지금 내가 온전히 느끼고 이해하는 것. 그게 중요한 게 아닐까.

다른 듯 연결되는 세 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인간의 시련과 고통 속 믿음에 대해 다루고, 2부에서는 믿음을 전하는 방식, 고통과 행복을 간직하는 방식에 대해 다루고 3부에서는 무엇을 믿는가에 대해 다룬다.

 

한 세기에 걸쳐 한 가문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에서 마르케스의 <백 년의 고독>이 떠오르기도 하고,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야기 속에 만두소처럼 넣는다는 점에서 톨스토이를 연상케 하기도 한다.

읽을 수록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고, 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어 좋았다. 얀 마텔은 책은 자동차 여행과도 같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 여행은 정말 재미있는 자동차 여행이었고, 다시 하고 싶은 여행이기도 했다. 좋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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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있는 홍차 구매가이드 - 꼭 마셔봐야 할 명품 브랜드 홍차 80가지 실용의 재발견 (글항아리) 4
문기영 지음 / 글항아리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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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차에 막 빠진 입문자에게 좋은 책이다. 포트넘앤메이슨, 트와이닝 등 유명한 홍차브랜드와 그 브랜드가 선보이는 차에 대해 알 수 있다. 알고 마시면 더 흥미로운 홍차. 홍차에 관심이 생겼는데 앞으로 어떤 차를 마셔야 할 지 모르겠다면 참고하기 좋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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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 숙제
엘리자베스 라밴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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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에 대한 교과서와 참고서의 합본(p.332)라는 옮긴이의 말에 동의한다. 비극이 무엇인지 비극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비극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지 ‘팀‘과 ‘덩컨‘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저절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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