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가 정말? 꼬까신 아기 그림책 11
최숙희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예약주문



최숙희 글. 그림 / 웅진주니어

엄마랑 동물원에 왔어요.
동물원에는 귀엽고 재미난 아기 동물들이 아주 많아요.
엄마는 내가 아기였을 때 아기 캥거루처럼 아주 조그맣고 아기 오리들처럼 꽥꽥 울고 또 아기 타조처럼 머리카락이 조금밖에 없었대요.
그리고 아기 돼지처럼 엄마 젖만 먹고 아기 사자처럼 쿨쿨 잠만 자고 아기 악어처럼 엉금엉금 기어다녔대요.
하지만 난 엄마 말을 믿기 어려워요.
난 지금 이렇게 커서 또박또박 말도 하고 혼자 머리도 말 수 있고 뭐든지 잘 먹고 눈도 말똥말똥하고 쌩쌩쌩 달릴 수도 있어요.
난 다 컸어요!!  
 
삐삐 머리를 했던 [괜찮아]속 아이가 단발 머리를 하고 돌아보며 "내가 정말?"하고 있는 책표지 그림이 눈에 가득 들어 옵니다.
유주도 단번에 알아보며 [나도나도]랑 [괜찮아]에 나오는 아이라고 또 [엄마가 화났다]를 쓴 작가라 아는 체 하네요.
이 동글한 얼굴에 커다란 눈, 예쁜 웃음을 가진 아이가 그만큼 친근해졌겠고 또 아이들의 성장을 주제로 엄마들의 공감을 읽는 최숙희작가님의 매력이기도 하겠지요.

아기 동물을 보며 아이의 아가 적 모습을 이야기하는 엄마에게 아이는 아주 당당한 표정으로 자기가 혼자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것들을 말하며 "난 다 컸어!"라 외칩니다.
그런데 이 아이, "나도 다 알아", "나도 많이 컸어"라 말하는 우리집 아이들이랑 아주 비슷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느낄 아이들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일텐데요..
작가는 아이들이 태어나서 이때까지 건강하게 잘 자라 준것을 칭찬하고 앞으로도 무럭무럭 자랄 수 있도록 응원하고자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해요.그리고 "아기였을 때도, 지금도, 앞으로도 정말정말 사랑한다"고 말해 주라 합니다.
아직도 여전히 엄마 손이 많이 가는 어린 아이들이지만 종종 아이들 노는 걸 볼 때 드는 새삼스럽고 대견한 기분.., 그림책 속 엄마 마음도 그런 것이겠지요. 

화려한 색깔의 선명한 그림들과 행복한 표정은 이 책의 따스한 느낌을 더해 줍니다.
특히 마지막 엄마 등에 업혀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은 아무리 커도 엄마 등에 업혀 기분 좋다 하는 아이의 재잘거림을 생각나게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부록으로 성장앨범이 딸려 있어 제 2의 그림책처럼 우리아이의 모습으로 담을 수 있게 구성해 놓았어요.
책만 읽기엔 아쉬워 아이들 어릴 때 사진을 함께 보았는데 '이랬는데', '저랬는데..' 이야기하며 많이 웃게 되더라구요.
부모 마음에도 아이 마음에도 따뜻한 감정이 흐르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이 보람되고 또 감사한 일이기 때문일겁니다.   

아기 오리들처럼 꽥꽥 울어대고 아기 타조처럼 머리카락이 조금밖에 없고 아기 하마처럼 이가 몇 개 없는 아가적의 너!

아기의 모습을 작고 귀여운 아기 동물들의 특징에 비유한 것이 기발하리만치 너무 잘 들어맞는데요...
그중에도 '아기 타조처럼 머리카락이 조금밖에 없다' 한 대목을 저희 아이들은 재밌어 하며 책읽기할 때마다 서로 닮았다 웃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유난히 제 눈에는 '~처럼' 요 부분이 눈에 들어서..
아이들과 즉석으로다가 '나는 *** 같다' '너는 ***같다' '밥은...' '방귀는...' 등으로 주거니받거니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엉뚱하면서도 기발한 답에 또 그럴싸한 표현을 툭툭 뱉어 속으로 놀라기도 하고 그래 아이들에겐 '작은 시인들~'이라 불러 주었습니다.^^ 
아이들도 적극적이고 아주 재밌어라 하면서 밥 먹고 또 해보자 하길래, 아예 활동지로 만들어 아이들의 생각을 지면에 담아보기로 했습니다. 


유주가 규현이를 따라하는 경향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각자 조용히 적어보자 했어요.
(사실 누군가의 의견을 들으면 생각지 못했던 다른 것들을 떠올리게 되기도 하지만요...)

규현이가 이름 등을 적고 활동지를 살펴 보더니 "난 하얀색만 보면 머릿속이 하애져~"라고 말해 웃었어요.
"담에는 색지로 준비해주마~"하고 적어보라 했더니 마치 시험을 보듯 (유주 볼까봐) 손으로 가리고 쓰네요.

엉뚱한 규현이, 자기는 오빠가 없는데 왜 '오빠는'을 넣었느냐고 태클~ 덩달아 유주도 자기는 동생이 없다구요..
그래서 내 동생이나 오빠가 아닌 일반적인 오빠와 동생으로 생각하라 했더니 다른 걸로 바꾼다며 각자 형과 언니로 바꿨어요.

활동지를 마친 다음엔 서로 바꿔 큰 소리로 읽어보라 했어요.
'타조는'과 '엄마는' 두 개가 서로 쌍둥이 답이 되었다고 규현이는 "엄마 모르게 유주가 본 거 같아"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아이들이 저더러도 해보라 해서 즉흥적으로 떠올리는 답을 말해주었는데 아이들이 제 말을 너무 집중해 들어 좀 긴장되었습니다.^^;;


'멋진 나는'을 '예쁜 나는' 으로 바꾸며 시작한 박유주입니다.

평범한 비유표현도 있었고 또 유주의 생각에 박수를 주고픈 눈에 띄는 예쁜 표현들도 있었어요.

웃음은 사탕 같다. 달콤하니까
변기는 천둥번개 같다. 우르릉하니까
나는 공주 같다. 아름다우니까  
사랑은 에로스 같다. 사랑의 화살이 있으니까
시계는 세계일주 같다. 바늘이 (한 바퀴) 돌아가니까

 

 

거울은 찌찌뽕 같다. 내가 얼굴을 들이대면 (똑같이) 보이니까


 

웃음은 개구리 10마리 같다. (웃음) 소리가 아주 크니까
변기는 괴물 같다. 다 빨아들이니까
사랑은 불사신 같다. 끊기지 않으니까
시계는 에너자이저 같다. 쉬지 않고 맨날 도니까
거울은 착한 아이 같다. 거짓말을 안하니까

규현이는 '나는'을 쓸 때 생각을 더 오래 하더라구요.
정작 답은 자신의 얼굴로 비유했지만,, 규현이의 마음을 짐작해보는 순간이었습니다. 

아이들과 '비유하기'를 해보니 글로 하는 것보다는 말로 하는게 표현이 더 풍부하고 창의적이었어요.
이유를 설명하는 데도 더 적극적으로 많은 표현말들이 있었고요.
연관된 단어들로 비유를 한다면 그것이 그대로 예쁜 동시가 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