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까막눈 삼디기]를 쓴 원유순 작가님의 책으로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고양이야, 미안해>를 포함, 모두 여섯 편의 동화가 실려 있어요.
내 주변의 여러 존재 혹은 무관심하거나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이웃과 가족, 친구에 대한 관심을 소재로 한 동화들로 아이의 눈으로 보여지고 느껴지는 감성과 고민, 순수한 마음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여섯 편의 동화마다에는 다양한 상황에 닥친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어쩌면 경험해보지 않았거나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지만 당장이라도 혹은 언젠가라도 경험할 수 있는 일들처럼 그것이 낯설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자연스럽고 편안한 글은 그 또래 아이들처럼 다른 등장인물이 되어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공감하게 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 <도도야, 어디 가니?>는 며칠 째 줄만 풀러주면 사라져버리는 도도의 행방을 쫓는 진이가 등장합니다.
순종진돗개가 아닐거라는 현이의 말에 부야가 난 진이는 마음 먹고 뒤를 쫓다가 올무에 걸려 피투성이가 된 오소리를 핥아주고 있는 도도를 보게 되지요.
똥개니 바람난 개니 하는 말에 자존심 상했던 진이는 도도의 행동을 대견해 하며 진짜 진돗개로 인정하고 아빠에게 도움을 청하러 달려갑니다.
사람이 놓은 올무 그리고 거기에 걸려 버린 오소리를 탈출시켜 돌봐주고 있는 도도..
도도가 그 자리에 있지 않았더라면 그냥 상처나고 더러운 오소리였을지 모르지만 도도는 진이에게 오소리를 귀한 생명으로 여겨지게 합니다.     
<체육시간>은 체육시간에 몸이 아파 나가지 않은 주인공이 같은 반 싸움짱 지호를 어떻게 골탕먹일 것인가 고민하며 시작됩니다.
요즘 학교 폭력의 현실을 떠올리게 하는 설정으로 당하는 아이의 심리가 잘 드러나 있는데요..
통쾌한 복수를 꿈꾸면서 생각만으로도 걱정과 긴장을 늦추지 못하던 '나'는 결국 농구를 같이 하자는 지호의 뒤를 따르며 안도의 한숨을 쉽니다.
복수의 기회를 괴롭힘 대신 즐거운 상상으로 채우며 기분을 바꾸는 아이의 마음이 긴장되면서도 한편으론 다행스럽게 느껴졌어요.
<고양이야, 미안해!>는 길가에서 죽어가는 새끼 고양이를 발견한 은선이가 겪는 하루와 심리를 쫓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만지지 못하지만 고양이를 돕고 싶었던 은선이는 그냥 지나치지 못해 동물병원과 친구를 찾아가지만 모두 거절당합니다.
그냥 잊어버리면 될 일이라고 눈 한 번 꾹 감고 잊으면 된다 생각해 보지만 어디선가 들리는 듯한 고양이 울음소리에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아프면 용기를 내야한다는 언니를 따라 고양이를 찾아가는 은선이..
하지만 고양이는 사라진 채 없고 은선이는 고양이에게 미안해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조나단 알기>는 미국에서 온 사촌동생과 친하게 지내려 했지만 문화와 사고방식이 달라 자꾸 어긋나 갈등을 겪는 찬민이의 이야기입니다.
울면서 전화하는 조나단을 보며 마음이 애틋해진 찬민이는 된장찌개를 덜어주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요.
하지만 다시 또 서로 다른 언어 앞에 기우뚱~ 해지는 둘의 관계.. 찬민이의 마음이 재미나게 그려졌어요.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는 해외출장을 간 엄마 대신 지민이를 돌봐주게된 할머니와 지민이가 등장합니다.
다른 사촌들은 키워주기까지 했으면서 자기는 일주일도 돌봐주지 못한다 했던 할머니에게 서운했던 지민이는 집에 오셔서도 그림 그리는 데 열중인 할머니가 영 못마땅하지요.
하지만 할머니의 어릴 적 꿈이 화가였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지민이는 그동안의 오해를 풀고 오랫동안 꿈을 간직해온 할머니를 이해하게 됩니다.           
<전화 한 통만>에는 아빠 공장에서 돈을 떼먹고 달아났던 외국인 노동자 핫산이 도움을 청했을 때 망설이는 우주의 이야기에요.
아빠를 속인 핫산이 의심스러워 가족의 안부가 걱정된다며 전화를 한통만 쓰게 해달라는 부탁을 들어주기 어려워하던 우주는 전화기를 붙들고 흐느껴 우는 핫산의 눈물 앞에 자신도 기도를 하게 됩니다.
머리 속에서 고민하던 것들이 어느 순간 다 잊혀지고 마음으로 함께 울며 기도하는 동안 우주도 그만큼 성장하는 것이겠지요.
 
내 주변의 이웃과 가족, 혹은 그냥 지나칠지 모르는 동물들을 보는 따뜻한 시선과 긍정적인 깨달음이 있어 이야기마다엔 잔잔함이 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저렇게 어떤 해답이나 결론 대신 여러 갈등이나 문제 속에서 망설이는 아이들과 그것을 해결한 아이들의 마음이 느껴지는 이 책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람들의 축소판 같습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 고민하고 갈등하게 되지만 아이들은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온전히 경험해보며 때론 상처와 후회로 때론 이해와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나 뿐만 아니라 누구나.. 아이들도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면 (때론 누군가의 가르침이나 조언을 듣기도 하지만) 자기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합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여섯 친구들을 보며 아이들도 어떤 것이 더 옳은 판단이고 선택일지 스스로 생각해 보게 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