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멍강옵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멍 강옵서 감동이 있는 그림책 1
박지훈 글.그림 / 걸음동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지훈 글. 그림 / 해솔

은정이네 집은 제주도 동쪽 끝, 일출봉에 해가 뜨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엄마는 하루도 빠짐없에 바닷속에 들어가 미역과 전복 등을 따는 해녀이지요.
망사리를 손질하느라 바쁜 엄마에게 은정이는 자기랑 놀아달라 투정을 부립니다.
바닷가에서 친구들과 놀면서 잡은 소라를 보고 은정이는 엄마를 생각해요.
언덕에 올라가 놀면서 물질을 하러 내려가시는 엄마를 본 은정이는 자신을 위해 하루도 빠짐없이 일하는 엄마에게 미안한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변덕이 심한 바다날씨에도 매일 물질을 하러 가야하는 엄마를 걱정하고 자신을 생각하면 하나도 힘들지 않다는 엄마 말을 생각합니다.
갑자기 굵은 빗방울이 떨어지자 아이들은 집으로 돌아가고 아이들의 뒷모습을 지켜보던 은정이는 비바람이 그치고 햇살이 내리쬐기를 기도해요.
거짓말처럼 소나기가 그치고 햇볕이 비추자 은정이는 엄마가 물질하는 곳으로 달려갑니다.
엄마를 기쁘게 해주고 싶었던 은정이는 엄마에게 수줍게 꽃을 선물하지요.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면서 밥을 많이 먹고 쑥쑥 커서 엄마가 물질할 때 같이 할꺼라는 은정이 말에 엄마는 먼 바다만 바라볼 뿐 아무 말이 없습니다.

[어멍 강옵서] 책 제목이 어딘가 좀 이색적이죠?
표지그림을 보면서 제주도가 자연스레 떠올라 제주도 방언인가 하는 짐작을 했는데요.. 제목을 풀면 '엄마, 다녀 오세요'라고 해요.
우리나라지만 가장 아랫녘에 떨어진 섬이이선지 제주도에는 이 외에도 알아듣기 어려운 사투리가 많지요.
이 책은 작가가 직접 어린 시절에 제주도에 살면서 보고 느낀 것을 떠올려 쓰고 그린 책이라는데요,, 표지그림에서부터 제주의 자연경관을 따사롭게 잘 보여주는 것은 물론 잔잔한 애틋함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매일 물질을 하러 가느라 바쁜 엄마에게 놀아달라고 투정을 내던 은정이는 친구들과 놀다가 엄마 생각에 미안해집니다.
게다가 날씨까지 궂어지니 두려운 맘도 일고 자신을 위해 일하는 엄마를 떠올리며 엄마를 즐겁게 해드릴 일을 생각하지요.
그리고 엄마에게 달려가 자신의 마음을 전합니다.
엄마가 되었어도 이 책을 보면서 어린 시절의 저와 우리 엄마도 생각나고 또 은정이보다 어린 우리딸도 생각이 났어요.
엄마 품에 안겼을 때 나던 엄마 냄새,  엄마의 손길이 마냥 좋던 때처럼 은정이도 그랬겠고 또 유주가 "엄마 미워"하고 토라졌다가도 기분을 풀고 제품에 안겨 "엄마 좋아"할 때처럼 은정이 엄마도 그런 기분이었겠지요. 

돌담 위로 나지막한 지붕이 있는 키 작은 은정이네 집, 바다와 노란 유채꽃밭, 엄마가 물질 하고 있는 깊은 바다, 감옷을 입은 사람들과 물질을 마친 해녀들, 저녁노을 진 바닷가 풍경
 이 책은 제주도 특유의 생활 문화와 함께 아름다운 제주도를 보여 줍니다.
거기에 엄마를 사랑하고 이해해가는 은정이의 마음이 더해져 더 아름답고 따사롭고요...


제주도는 바다에 둘러싸인 섬이니까 우선 바다를 그려보자 했어요.
색이 어둡고 옅고 제각각이어서 도화지 속 바다는 깊은 바다가 되거나 옅은 바다가 되었습니다.
색을 칠하는 동안 '감수광'노래를 불러 주었더니 '김수광'이래고..
유주가 색을 칠하면서 가로로 했다, 세로로 했다 붓질이 종횡무진인걸 보고 <제주도 바다> 노래를 얼렁뚱땅 지어불러 주었더니 유주도 따라 부르며 색을 칠했어요.
노래를 혼자 불러 보겠다고 해서 멍석을 깔아 주었는데 수줍은지 슬그머니 웃고.. 그래도 혼자 해보겠다 열심히 손사래도 치네요.^^ 

파란 바다 위에 파도를 그려줄꺼라는 유주..
파레트에 흰색이 없긴 했지만 파도를 빨강색으로 하고 싶다며 너울 파도를 열심히 그려 놓았어요.
바다가 마를 동안 제주도를 상징하는 그림을 그리자 하고 연계도서로 [팔도 총각이 왔어요!]를 보여주며 이야기를 나눴어요.
이 책은 우리나라 지역별 특산물을 소개하는 책인데 제주도에는 귤과 유주차, 한라봉, 문어, 낙지, 옥돔 등이 있답니다.

책그림을 보면서 그림을 따라 그리고 색칠 후에는 아빠랑 그림을 오려 마무리했어요.
초가집과 유채꽃, 옥돔은 제가 그려주었고 왕꽃게는 아빠가 그려 주었어요.
'아름다운 제주도'를 써주자 했는데 마침 일곱 글자라 무지개 글자가 되었습니다.
유주가 남색은 없어서 하늘색으로 했다며 새로운 무지개글자라 했어요. 
 


그림 속에는 주인공 은정이네 집과 전복을 잡아 손을 흔드는 엄마가 있습니다.
제주도 가운데에는 한라산 백록담이 있고 조용한 돌하루방이 수호신처럼 지키고 있기도 하지요.
규현이가 너댓 살 적에 돌하루방을 보고 '아이 배불러' 하는거 같다 한 적이 있는데 안잊어 버리고 '배불러 할아버지'라 부르더라구요.
그리곤 하루방이 나오는 속담이 있다면서 자신있게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합니다.ㅎㅎ
그래서 하루방은 제주도 말로 할아버지이고 '하룻강아지'는 어린 새끼 강아지라 했더니 유주가 강아지고 엄마가 호랑이라 하네요.
유주는 개띠, 저는 호랑이띠라 그렇다고요..^^

저희집 하룻강아지가 정말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땡깡도 부리곤 하는데요..
은정이처럼 심통을 부리다가도 엄마를 이해하고 따스한 생각을 하는 아이로 컸음 좋겠어요.
저도 이 하룻강아지를 더 사랑하고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