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된 아빠]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가 된 아빠 살림어린이 그림책 20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노경실 옮김 / 살림어린이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 노경실 옮김 / 살림어린이

사람들이 존의 아빠는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고들 해요.
존의 아빠는 젊은 사람들이 입는 옷도 아주 많고, 머리 모양도 자주 바꾸고, 시끄러운 음악을 좋아한답니다.
젊게 보이고 싶어서 아침마다 자전거타기 운동도 하고 화장실에 들어가선 거울 앞에서 한참씩 멋을 부리곤 하지요.
또 아빠는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감기 기운이 있으면 이불을 뒤집어 쓰고 법석을 피워 엄마는 아빠를 '다 큰 아기'라 불러요.
어느 날 저녁, 아빠는 '젊음을 돌려드립니다'라고 쓰인 음료수 한 병을 다 마시고 아주 작은 아기가 되어 버렸어요.
기저귀를 채우고 옹알이를 하고.. 엄마는 아빠에게 이유식을 만들어주고 존과 함께 아빠를 데리고 산책을 하러 공원에 갔어요.
존은 아빠와 놀아주려고 했지만 아빠는 늘 그랬듯이 아들과 노는 데에는 관심이 없어요.
울다 지쳐 잠이 든 아빠는 몇 시간 동안 단잠을 자고 일어나 원래 아빠의 모습으로 돌아왔어요.
아빠는 끔찍한 꿈을 꾸었다고 말하고.. 아빠의 머리엔 난생처음 흰머리 한가닥이 나왔어요.

앤서니브라운은 현실의 이야기를 환상과 허상으로 잘 묘사해 그 주제를 끌어내 보여주는 작가로 유명하지요.
[돼지책], [우리 엄마], [숲 속으로], [터널] 등의 그림책에서 가족의 사랑과 관계를 보여줬던 앤서니 브라운은 [아기가 된 아빠]에서는 평범한 듯 하면서도 좀 다른 아빠를 아기로 바꾸어 젊게 살고픈 아빠들의 심리와 이런 아빠를 지켜보는 아이의 시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아빠는 어떤 모습으로 보여질까요?
아빠마다 다 다르겠지만 젊어 보이기 위해 애쓰고 평소 엄살이 심한 아빠를 존은 아기처럼 봅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자기와 놀아주지 않는 아빠를 서운해 하기도 하고 아빠가 아기가 되었을 땐 아빠의 기저귀랑 아기의자를 가져다 주기도 하고 또 놀아주려고 하면서 아빠의 곁에 항상 가까이 다가가 있어요.

이 책에서도 여지없이 앤서니 브라운 특유의 '앤서니 브라운표' 상징 삽화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명화를 패러디한 벽에 걸린 그림들, 그리고 문고리를 비롯한 작은 그림들에서도 이 책을 상징할 작은 마스코트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마술연필] 속의 곰과 [우리는 친구]의 예쁜이를 닮은 고양이도 있고요.
기저귀를 차고 유아 의자에 앉아 음식을 먹고.. 아예 아기로 변한 아빠의 모습은 좀 지나쳐 보이기도 하는데 아이들은 그것이 무척 재미있는가 봐요.
그런데 "우리 아빠가 이렇다면..?" 하고 물으니 규현군은 "헐~" 합니다.

이 책에는 [우리 아빠도 아기가 되었어요!]라는 워크북 활동지가 부록으로 딸려 있어요.
아빠의 사진을 붙여 아빠가 어떤지 소개하는 것에서부터 아기가 되는 마법의 음료수를 만드는 재료들을 생각해 보는 페이지도 있고 아기가 된 아빠와 하고 싶은 놀이, 그리고 어른 아빠와 하고 싶은 일을 그리거나 아빠 대신 일을 하는 나의 모습을 그려 볼 수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존의 아빠옆에 아이들의 아빠가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책인데요.. 아빠가 나오는 책인만큼 아빠 혹은 가족이 다 함께 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 

1. 워크북 활동지 활용하기

워크북 활동지를 서로 욕심냈는데 앞장에 이름을 먼저 쓴 유주 차지가 되었어요.
(규현이는 아기로 만드는 재료만 생각하다가 학교 숙제를 마치지 못해 뒤로 물러났습니다.)

유주는 '아빠가 아기가 된다면' 유모차에 태워 밖에 놀러갈거라 합니다.
아빠 사진중에 얼굴 사진을 골라 유모차에 탄 아빠 아기를 그렸는데 활동지를 얼른 하고픈 생각에 색칠은 안하겠다고요.


유주는 존의 아빠가 마시고 있는 음료수병이 사이다병같다며 처음엔 아기로 만들 수 있는 재료가 '애기로 만드는 사이다'라 했어요.
그런데 규현이가 콜라라고 하니 사이다 앞에 콜라를 써넣습니다.
아빠와 하고 싶은 일은 네발 자전거를 타는 거라며 지우고 그리고를 반복하다 완성하고 아빠에게 쓰는 사랑의 편지도 자전거를 타고 놀자는 내용으로 써놓았어요.

2. '우리 아빠는...!!' 동시쓰기

아빠랑 식사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아빠는 ***다' 아빠는 어떤 사람일까?"하고 물으니 별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과일이나 색깔, 동물, 꽃 등으로 비유해 말하게 했더니 그제야 이말저말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또 그 이유를 물을 적엔 유주는 답을 하고 규현이는 자꾸 '그냥~', '몰라~' 하며 피하네요. (초등 사춘기인가ㅠ.ㅠ)

유치원에 다녀온 유주에게 아침에 했던 '아빠는 ***'으로 동시를 써보자 했어요.
첨엔 어찌 쓸지 모르겠다 해서 유주가 했던 말을 따와 "아빠는 토끼야 앞니가 커다랗거든"하고 운을 떼었더니..
토끼 대신 이번엔 돼지로 하겠다며 이면지에 동시를 쓰기 시작했어요.


아침에 말로 할 때 만해도 그냥 장미꽃이었는데 '파란 장미꽃'으로 바뀌고 새로 과자중에 아빠를 비유할 수 있는걸 물었더니 아이스크림이라고.. 그 이유가 아주 이쁩니다.
돼지나 장미, 아이스크림 모양을 한 아빠 그림을 그리면 좋겠다했더니, 토끼 아빠로 그려줄거라고요..
토끼 머리띠를 한 깜찍한 아빠로 그려놓았어요.

우리 아빠는 

우리 아빠는
돼지야
뭐든지 잘 먹어서


우리 아빠는
파란 장미꽃이야
머리가 뾰족해서

우리 아빠는

아이스크림이야
내가 제일 좋아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