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토끼와 채송화꽃]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 신나는 책읽기 34
권정생 지음, 정호선 그림 / 창비 / 2012년 4월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어린이 동화를 쓰신 대표적인 작가님 중 한분인 권정생 선생님의 동화들은 한권 한권 따스하고 또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 살아생전 어린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정하고 인자한 느낌으로, 보잘것 없고 하찮아보이는 자연에도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따스함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권정생 선생님의 주옥같이 좋은 동화 '강아지똥'을 비롯하여 남북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까지 많은 작품을 접하긴 했지만, 이번에 만난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은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동화였다. 이 동화는 권정생 선생님의 추모 5주기를 맞아 그간 책으로 발간되지 않았던 단행본에 실리지 않았던 작품 중 4편의 동화로 구성한 책이라고 한다.

분홍색 표지에 작은 아이와 흰 토끼 한마리가 귀여운 느낌의 동화 구성으로 저학년들을 위한 책읽기 동화로, 글자도 큼지막하고 삽화도 많이 등장해서 읽기 쉽게끔 구성이 되어 있다. 권정생 선생님의 유년 시절의 작품이라 그런지 더 맑은 느낌으로 다가오는 동화구성이 좀 색다른 느낌을 주는 것 같았다.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이라는 동화는, 엄마랑 단 둘이 사는 명수에게 엄마가 아기 토끼 한마리를 사다 주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로 되어 있었다. 엄마랑 둘이 살아가는 명수의 엄마가 가끔 남몰래 울고 나면 빨간 눈이랑, 명수가 원해서 엄마가 사다 준 한마리의 아기 토끼가 엄마랑 헤어지게 되어 울어서 눈이 빨갛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고 하는 연결점이 참 마음에 와 닿았다.

엄마가 장사를 나가면 늘 외롭게 홀로 지내야하는 명수는 아기 토끼랑 함께 있어 덜 외롭게 느끼지만, 한편 아기 토끼가 엄마를 그리며 외로워할까 마음이 쓰인다. 그래서 엄마에게 또 한마리의 토끼를 부탁하는데, 이번엔 외롭게 홀로 있는 채송화가 마음 쓰인다.


<까치골 다람쥐네>는 아기 다람쥐 알룩이가 사람들이 골프장을 만든다며 산을 망가뜨려 울먹인다. 그렇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산에 열매를 심으며 다시 숲이 우거지는 날을 꿈꾼다는 이야기이다. 또, <또야 너구리의 심부름>은 엄마의 심부름을 담은 이야기로, <밤 다섯 개>는 사이좋게 삶은 밤을 나누어 먹는 이야기로 흐믓하게 구성되어 있다.



짤막한 동화지만 한편 한편 참 사랑스럽고 다정한 느낌의 동물들이 등장한다. 때로는 어린 아이의 시선에서, 때로는 동물들 시선에서 이야기가 전개되어 한편 한편 재미있고, 그 안에 담긴 다양한 감성이 오래도록 여운을 남긴다.



권정생 선생님의 넉넉하고 따스한, 그리고 작은 것에도 눈을 돌려 바라볼 수 있는 시선이 이야기 속에 녹아 있는 듯 하다. 밝은 마음과 행복한 에너지가 읽는 아이들의 마음에도 넘쳐날 것 같은, 참 좋은 동화 네편이다.


<도서 이미지의 저작권은 원작자와 해당 출판사에 있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18 0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