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납치하다 인생학교에서 시 읽기 1
류시화 지음 / 더숲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13~

시를 읽는다는 건 나에게 왠지 부담스러운 일이었다. 그만큼 시에 대한 관심을 갖지 못한 것도 사실이고: 하지만 류시화 시인의 시집 <시로 납치하다>를 읽으면서 조금은 시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었던 것 같다.

시 하나하나가, 풀이 하나하나가 모두 마음에 와닿는 시집이었다. 나를 정말 제대로 시의 세계로 ‘납치’ 하셨구나. 정말 좋은 시들을 제대로, 잘, ‘납치’ 하셨구나. 류시화 시인이 ‘인생학교’라고 이름지은 것처럼, 이 시집에 담긴 시들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밖에 없는, 인간 존재의 공통된 경험을 이야기한다. 이 시집은 우리 인생에 위로의 메세지를 던진다. 이처럼 짧은 시로 인생의 진한 교훈들을 베풀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시 자체로도 아름다운데, 그런 시를 한 번 더 풀어주어서 시에 대한 이해를 더 온전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시 읽기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누가 풀어준 것을 읽는 것보다는 나 스스로 읽고 그 느낌을 찾는 것이겠지만.

읽는 내내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얻고, 내가 그동안 어렴풋이 생각했던 점들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시집을 읽고 이렇게 힐링받을 수 있구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에 이어, 소중한 사람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두 번째 책이다.

시의 언어란 얼마나 놀라운가? 평범한 단어들이 몇 개 모여 갑자기 특별한 의미로 마음을 파고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08-13 12: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감동 한바구니 책이죠~

아트 2018-08-13 12:51   좋아요 1 | URL
으 ㅠㅠ 진짜 읽을수록 주옥같은 멘트들이 한가득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