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첫번째 페이퍼에서는 문학(소설)에 대해서 썼고, 두번재 페이퍼에서는 인문 교양 카테고리에 속하는 책을 골랐습니다. 교양심리학, 문명사, 작가인터뷰 등 인문 내에서도 책은 다양하더군요.

 

 

 

 

 

 

 

 

 

 

 

1. 리추얼

2. 질병의 탄생

3. 작가란 무엇인가

4. 욕망의 코카콜라

 

 

------------------

 

1. 리추얼

-- 메이슨 커리

--  리추얼이란, 하루를 마치 종교적 의례처럼 여기는 엄격한 태도이자, 일상의 방해로부터 나를 지키는 유용한 도구, 삶의 에너지를 불어넣는 반복적 행위를 의미한다. 한 분야에서 유명해지거나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룬 사람들에게는 일정의 습관처럼 반복되는 자신만의 '리추얼'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졌던 저자가 쓴 책으로, 예시로 나오는 인물들이 유명인이다 보니, 그러한 점에도 약간 관심이 생기는데다가, 문화심리학자로 알려진 김정운 박사가 쓴 추천사를 읽고나면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 검색해보면 나오는데, 이번에 나온 메이슨 커리의 <리추얼>보다 앞서 나온 신병철 저서인 <리츄얼>도 있습니다. 둘다 '리추얼'이라는 의미는 같은 것으로 보이지만 내용은 약간씩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질병의 탄생

-- 홍윤철

--- 부제는 우리는 왜, 어떻게 질병에 걸리는가, 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질병의 역사에 관한 문명사를 다룬 책입니다. 과거에는 없었던 질병들이 현대에 들어서는 왜 이렇게 많아진 것일까 라는 의문에서부터 시작되어 쓴 책으로, 유전자와 환경의 관계, 인류의 생활환경 변화로 질병을 탄생시킨 환경요인(먹거리, 기후 변화, 햇빛, 오래달리기, 술, 담배, 산업혁명, 화석 연료), 오늘날 인류가 겪는 질병(전염병,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알레르기 질환, 암,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고, 질병의 예방전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저자는 이 책의 들어가는 글에서 책을 쓰게된 생각으로, 지구라는 한정된 환경 안에서 인류가 변화를 계속하는 과정 안에서 질병의 발생을 보아야 하고, 지구 환경과 인류의 공존에 대한 이해가 인류의 지속적인 삶을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3. 작가란 무엇인가

-- 파리 리뷰, 권승혁, 김진아 옮김

--- 부제는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이며, 미국의 문학잡지인 <파리리뷰>와의 인터뷰 모음집입니다. <파리리뷰>는 뉴욕에서 출판되는 문학잡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작가의 인터뷰를 해왔습니다. 도서출판 다른에서 국내 설문을 통해 <파리리뷰>에서 인터뷰한 250여명의 소설가 중에서 36인을 선정하고, 이 중 12인의 이야기를 이번 책으로 출간하고, 2권과 3권으로 올해 연이어 출간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1권에서는 20세기와 21세기의 대표적 소설가로 에코, 파묵, 하루키, 오스터, 매큐언, 로스, 쿤데라, 카버, 마르케스, 헤밍웨이, 포크너, 포스터의 인터뷰 가 실려있습니다.

 

 

4. 욕망의 코카콜라

-- 김덕호

-- 코카콜라는 코카와 콜라를 이어붙인 이름으로 초기와 지금은 성분이 많이 다르고, 주 성분은 설탕과 물이 차지하지만, 130여년 된 기업이면서도 지금도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제약의 하나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자본주의와 소비의 아이콘으로 부상한 코카콜라와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를 함께 설명한 책입니다.

 

-----------

 

 <파리리뷰>의 인터뷰를 담은 책에 대해 찾아보다 보니까 생각이 난 건데, 저명한 문예지의 중견 편집장이었지만, 처가에서 살게된 이후 장모와 작은 식료품점을 열었던 경험을 살려 쓴 에세이가 있었거든요. 한국인인 처가에 들어가 살면서 장모와 가게까지 하는 건 만만치 않았다는... 생각나서 찾아보니까 파리리뷰 맞네요.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기분좋은 월요일 보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