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매일 뭘 해먹어야하나 고민이 될 때 요리책을 꺼내 봐요. 똑같은 재료로 다양하게 만들어지는 음식을 보면 놀라워요. 그래서 요리는 과학이라고 하나 봅니다. 창의성과 상상력이 필요한 분야이기도 하고요. 사찰음식은 건강한 요리하면 떠올라요. 고기가 들어가지 않고도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놀랍지요. 편하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고요.

 

 

 

 

같은 재료로 누가 만드는가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건 만드는 사람의 솜씨 때문이지요. 손맛을 가진 분들이 부러워요. 대충 쓱쓱 비벼도 맛있고 아무거나 넣는 것 같아도 기가 막힌 맛을 내지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에 나오는 메뉴들을 모두 만들어 보고 싶어요. 정갈하면서도 맛깔스러운 음식들이 입맛을 자극하네요.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입맛의 세계를 알려주는 책이네요.

 

 

연근으로 조림만 해봤는데 피자도 만들 수 있고 효소도 만들 수 있다는 걸 배웠어요. 두부로 스테이크도 만들고 김밥도 말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같은 재료도 얼마든지 다른 모습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네요. 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소스나 가루들도 잘 기억해둬야겠어요. 조미료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재료들이 있다는 것이 반갑고요. 손님상에 낼 수 있는 특별 요리들도 기억에 남아요. 우엉잡채, 누룽지탕, 연근김치, 단호박묵, 김치잡채...이름만 들어도 건강함이 묻어나지요. 당장 만들어보고 싶어집니다.

 

 

 

 

 

과일을 위에 얹어 초밥을 만드는 방법도 인상적이에요. 고기나 생선 없이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반가워요. 스님들의 음식에는 연근같은 뿌리 채소나 버섯들이 많이 들어가더군요. 모두 영양소가 훌륭한 재료라서 저도 자주 구입해야겠어요. 사찰음식은 맛이 없고 단순하다는 편견을 깨주는 책이네요. 눈으로도 즐겁고 입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반찬때문에 매일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듯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