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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스 ㅣ 형사 베르호벤 추리 시리즈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서준환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보통의 추리소설은 범인을 베일로 감싸 놓은 후 작가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형사가 그 사람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나는 이러한 추리 방식에 싫증 났다. 어째서 모든 추리소설이 범인을 드러내러는 안 되는 악처럼 묘사하는가? 범인(犯人) 역시 사람이 아닌가? 그렇다면 범인 역시 인간다운 이야기가 반드시 숨겨져 있으리라. 피에르 르메트르의 『알렉스』의 주인공 알렉스처럼. 대부분의 추리소설은 범인의 행각을 추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그에 따라 형사와 그의 보조가 작품을 이끌어 가는 내용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정반대다. 아니, 그 기준은 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알렉스는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작품의 주인공은 145cm의 단신 카미유가 아니라 '알렉스'라고 나는 감히 주장한다.
그렇다면 알렉스라는 여성은 누구인가? 본명은 알렉스 프레보스트인 그녀는 사춘기가 오기 전까지는 지독하게 평범한 외모였지만, 그녀에게 성징이 일어나면서 놀랄 만큼의 외모의 탈바꿈이 일어난다. 그 결과, 그녀는 어떤 남자도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강렬한 아름다움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 아름다움이 독이 되어 자신의 인생을 파멸로 이끌지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심지어 알렉스를 납치하여 새장에 가둔 장 피에르 트라리외조차도.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는 소설은 각각 다른 면모의 알렉스를 보여준다. 제 1부는 '피해자로서의 알렉스'를, 제 2부가 '가해자로서의 알렉스'를 보여주었다면, 제 3부는 그 두 가지 모습의 입체적 조명을 보여준다. 물론 그 때부터는 카미유가 주인공의 자리를 다시 차지하게 되지만.
나에게 『알렉스』라는 작품이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다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추리소설 못지않게 긴장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추리소설은 범인을 살아 있을 때 발견하여 직접 이야기를 듣지만 이 소설은 알렉스의 자살로 인해 불완전한 결말로 끝나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계속되는 잔인한 방식의 살인의 범인이 누구인지 알고 있지만 책을 놓기 힘들다. 그것은 알렉스의 이야기가 또 다른 세상으로 가기 전까지 막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알렉스라는 여성에 매력을 느낀 독자는 그녀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책을 덮지 않을 것이다.
이 소설을 이끌어 가는 것은 전적으로 우연이다. 만약 피에르 트라리외가 알렉스를 발견하지 못했더라면, 아니면 그녀를 납치하지 않았다면, 이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도화선은 그 전부터 깔아져 있었다. 제 3부에서 그녀의 슬픈 사연이 밝혀지면서 『알렉스』는 사회파 스릴러의 윗자리에 오르게 된다. 단순한 연쇄살인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살인자'에 대한 연대기로 변화되면서 말이다. 그것이 이 작품이 가진 큰 힘이자 성공의 비결이다. 소설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 형사 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 다양한 요소에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
『알렉스』를 나는 강력하게 추천한다. 혹시 당신이 이야기를 모두 알아버려도 상관없다. 이 소설에 비밀 같은 독자를 피곤하게 하는 요소는 없다. 그저 이 슬픈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모든 해답이 나올 것이다. 그리고 한 번쯤은 "나에게 이런 일이 닥친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하고 고민해 보라. 황당하겠지만, 만약 일어난다면 내 인생은 송두리째 바뀔 테니. 마지막으로, 좋은 소식 하나를 남기고 이 글을 마친다. 이 작품은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피에르 르메트르의 작품으로, 앞으로 그의 다른 작품도 출간될 예정이다. 게다가 카미유 형사가 등장하는 이 소설은 총 3부작으로 기획된 작가의 연작 소설 중 두 번째 작품이다. 앞으로 국내에 소개될 다른 두 편의 사회파 스릴러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