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너]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디너 매드 픽션 클럽
헤르만 코흐 지음, 강명순 옮김 / 은행나무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한 편의 저녁 식사와도 같은 소설. 누군가는 이 책, 『디너』에 대해 이렇게 평할 것이다. 책 제목의 의미가 '저녁 식사'라는 의미이기도 하고, 이 작품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 역시 저녁에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장면을 담고 있으니까. 하지만 나는 차마 『디너』를 그렇게 부를 수 없다. 이 놀라운 이야기 속에 담긴 주제와 서술을 '저녁 식사'에 비유하는 것은 큰 무리니까. 나도 책을 '메인 요리' 장까지 읽었을 땐 그저 평범한 라이트노벨에 가까웠다. 그러나 식사의 하이라이트에 다가갈수록 작품의 무게는 더해진다. 오붓한 저녁 식사가 사실은 아들들이 저지른 중대한 범죄에 대한 토론이었다면 믿어지겠는가?

 

 이 소설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서양식 식사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 사실 그것은 소설의 목차와 다를 게 없다. 식전에 마시는 술을 의미하는 '아페리티프'로 시작하여 메인 요리 이전의 입맛 다심을 위한 '애피타이저', 그리고 본 식사의 핵심인 '메인 요리(하지만 『디너』에서는 이 메인 요리도 하나의 전개에 불과하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오히려 헤르만 코흐는 메인 요리 이후의 '디저트'와 '팁'에 중요한 의의를 두었다. 어쩌면 소설의 핵심은 그가 첫 장을 시작하기 전에 인용했던 <저수지의 개들>의 한 대사에 담겨 있을지도 모른다.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독자가 직접 확인해야 한다.

 

 『디너』는 누구보다도 부모들에게 권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식들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 소설은 정치인들에게 권해야 할 것이다. 가족의 문제를 사회의 문제로 끌어와 정치가의 도덕적 의무에 대해 설파하고 있기 때문이다. 왜 이 소설이 "밤을 지새우게 하는 놀라운 소설"이라는 찬사를 받았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들이 평범하게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노숙자를 살해하여 온 세상의 추적을 받게 된다면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 범상치 않는 가설은 예상 밖의 방향으로 막을 내린다. 그래서 이 책이 남기는 여운이 더 진한 것이다. 이 도덕적 딜레마를 쉽게 결론 내려버린 작가가 원망스러울 정도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