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간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최고의 간식 - 감자.고구마.단호박
안세경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서점에 가면 꼭 들러서 어떤 책이 있는지 보게 되는 코너가 있다. 우선은 소설, 재봉관련책, 수입서적 중 일본 서적, 여행책, 마지막으로 요리책이다. 그렇게 차례로 책을 둘러보다가 눈에 띄는 요리책을 발견했다. 제목은 <감자 고구마 단호박, 최고의 간식>이었는데, 우선 다양한 것을 담고 있는 요리책들이 많은 가운데 단 세가지 재료를 가지고 만드는 다양한 요리를 담았다는 점에서 눈에 띄었다. 깔끔하고 손쉽게 만들어진 요리의 먹음직스런 모습도 한 몫을 했다. 솔직히 이 세가지 재료는 정말 다양하게 변형하여 즐길 수 있고, 만들 수 있는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다는 점, 단순한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 등 재료들의 가진 장점은 참 많았다.

각 재료에 맞춰서 먼저 요리를 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점- 재료의 영양, 종류, 손질법, 보관법, 대표적인 조리법 등- 이 있고, 각 재료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가벼운 메뉴, 든든한 메뉴를 소개하고, 시판되고 있는 메뉴 중 만들 수 있는 요리를 몇가지 담았다. 그렇게 한가지 재료마다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삼십여가지나 되었다.

사실, 단호박을 제외하고 감자, 고구마의 경우는 대량으로 구입하기 쉬운 재료이다. 그렇게 구입해두고 사실 몇가지 조리법을 사용하여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 쉬운데, 책에서 본대로 예를 들어 감자의 경우 스프, 과자, 떡, 튀김, 카나페, 도넛, 팬케이크, 샐러드, 샌드위치, 피자, 스테이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한달 동안이라도 질리지 않고 즐길수 있을 것 같다. 간식에서부터 술안주, 디저트, 간단하게 한끼 때울 수 있는 음식까지 참 많기도 하다.

책 속에 나온 요리 중 단호박죽을 한번 따라해 보았다. 
 


필요한 재료는 단호박, 찹쌀가루, 조랭이떡, 설탕, 소금, 물이었다.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 하는데 단단한 단호박의 껍질을 제거하는 일은 의외로 힘이 필요했다. 씨는 숟가락으로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낸 단호박을 얇게 슬라이스 하여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푹 익힌후 도구를 사용해 으깨어 준다. 이렇게 단호박을 으깨는 방법을 새롭게 알았다. 보통 죽을 만들 때 재료를 익힌 후 믹서에 넣고 갈라고 해서 조금은 번거로웠는데, 도구를 사용해 으깨도 충분히 부드러움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설탕과 소금은 넣고 찹쌀가루를 넣으면 죽처럼 되어간다. 조랭이 떡은 찹쌀 경단을 만드는 번거로움을 없애 주었다. 하지만 나는 이마저도 생략. 찹쌀 가루만 든든히 넣는 것으로 죽 완성!

노랗고 먹음직스러운 죽이 되었다. 손쉽게 만들 수 있어 굳이 죽전문점에서는 단호박죽을 사먹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단 것과 짠 것을 싫어하는 내 입맛에 맞춰 죽을 만들 수 있으니 건강에도 더 좋을 게 분명하다. 부모님들도 좋아하셔서 벌써 몇 번을 만들어 먹었는지 모른다. 그렇지만 완성된 단호박죽의 사진이 없다.  만들자마자 참지 못하고 모두들 먹느라 바빴기 때문이다.




다른 것도 만들어 보았다. 이름은 <단호박 상투과자>이다. 미리 찜통에 쪄둔 단호박의 껍질을 제거한 뒤 으깨어두고, 달걀 노른자, 설탕, 물엿, 아몬드가루를 넣는다. 예열된 오븐에 굽기만 하면 완성! 책에서는 짤주머니를 이용하라고 했는데, 나는 그냥 숟가락으로 떠서 동그랗게 모양만 냈다. 그리고 미니오븐에 구웠는데, 솔직히 그냥 찜통에 쪄서 먹는 단호박과 맛이 그닥 다르지 않았고, 음... 달걀 비린내인지 뭔지 모를 느낌도 있었다. 이건 내 취향이 아닌가보다. 

<최고의 간식>에 소개된 요리들은 이렇게 따라해보고픈 욕구를 건드린다. 우리에게 친숙한 재료를 준비하여 책에 소개된대로 따라하다보면 사진처럼 맛깔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을거란 기대를 하게 만든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음식들은 영양많고 맛좋은 최고의 간식이 되어줄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