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옳은 일이니까요 - 박태식 신부가 읽어주는 영화와 인권
박태식 지음 / 비채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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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 일을 하는거지?`

`옳은 일이니까요`

 

박태식신부가 영화와 인권을 이야기하는 책제목을 왜 `그것이 옳은 일이니까요`로 정했는지 알것 같다.

우리는 대부분 어떤게 옳고 어떤 일이 옳은일이라는걸 안다.알고는 있지만 그저 행하지않을뿐이다

귀찮은 일에 휘말리기 싫어서...내 일이 아니어서...혹은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가 하겠지 라는 마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의무와 양심을 저버리고 외면하고 회피하는 우리들에게 목숨을 위협받을수 있다는걸 알면서도 명단을 넘기지않고 모험을 하는 소년들의 이야기는 그래서 더 의미하는 바가 크다.

게다가 인권보호라는 말이 언제부턴가 거창하게 국가권력이나 힘있는 사람으로부터 억압받는 사람들에게만 칭해지는 말처럼 여겨지게 되었는데 박태식신부는 이 책을 통해 인권이라는 게 그렇게 거창하고 무겁기만 한 단어가 아님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국가권력이나 거대권력으로부터 억압받는 개인의 이야기도 물론 다루고 있지만 소소한 일상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받는 내용도 담겨있어 무겁게만 느껴지던 단어인 인권이라는 단어를 좀 더 친밀하게 느끼게 하고 있다.

마치 옆에서 자근자근 영화를 보고 그 감상을 들려주듯이 영화이야기를 하고 그 이야기속에서 인권에 대한 이야기도 슬쩍 곁들이고 있는듯하달까

그래서 그가 들려주는 인도의 수많은 사람들의 통근길에서 마주친 운명의 사랑이야기`런치박스`도 달콤하게 들리고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잔인하기 그지없는 폭력을 토대로 표현한 `차이나 타운`이나 조금 엉뚱한 조합과 파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가족의 사랑을 표현한 `미스 리틀 선샤인`도 납득이 가고 설득이 된다.

특히 가족의 사랑이나 가족의 화합에 대한 영화소개가 많고 종교인들의 고발이나 종교권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아마도 저자가 지향하는 방향과 연관이 있는건 아닐지 짐작해본다.

특히 어느새 성역이 된 종교집단을 고발하는 영화와 그 영화속에서 비쳐지는 종교집단의 비틀린 양심이나 권력을 추구하는 집단의 무리들 이야기를 보면서 이런 이야기는 일반인이 아닌 종교인의 목소리로 스스로 자성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런 문제점을 끄집어 내어 공론화하기엔 그들 스스로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대중매체나 영화같은 미디어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렇게 반드시 우리가 자각하고 있어야하는 인권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영화에 대한 이야기나 감독에 대한 이야기 혹은 주연상에 대한 이야기같은 것 뿐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한편 혹은 여러편의 영화를 통해 친구와 대화하듯이 풀어내고 있어 읽기에 부담이 없었다.

한데 아쉬운것은...

어느새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영화를 보는게 아니라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은 영화를 봐야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는것이고

우리도 모르는 새 거대자본의 힘으로 멀티플랙스라는 복합상영관에서 인기있거나 그들 자본과 연관된 영화만 보여주고 있어 저자본 영화나 제3세계 영화같이 일명 돈이 안되는 영화는 구경하기 조차 힘든 시대를 살고 있기에 박태식 신부가 책속에 인용한 영화를 보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의 설명을 듣고 시놉이 끌려 영화를 보고 싶어도 볼 수 있는 영화가 많지않다는 점에서 직접 영화를 보고 그의 감상과 나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점이 같은지 비교하기가 힘들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진다.

이 점 역시 개인이 보고싶은 영화를 볼수 없는 인권침해의 하나라고 본다면...인권이 얼마나 우리생활에 밀접한 관계인지를 알수 있을듯...

하나하나 따로 읽어도 좋은 영화의 인권 이야기는 두고두고 그가 말하는 영화를 찾아볼때 그의 감상과 비교해서 보면 더 좋지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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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바닥
조 R. 랜스데일 지음, 박미영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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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는 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로 모두가 조금씩 힘든상황이지만 아이들은 어른들의 입장따윈 모를뿐 그저 하루하루 즐겁게 보내기에도 바쁜때 우연한 일로 숲속에서 길을 잃은 소년 해리와 여동생 톰은 저지대에서 묶인채 잔인하게 난도질당한 흑인여자사체를 발견하게 된다.

마침 소년 해리의 아버지는 마을에서 경관의 일도 맡고 있을때여서 아버지에게 자초지종을 말하고 그 사건을 조사하는 아버지의 일에 관심을 갖게 된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은 링컨이 노예를 해방한지 50년이 지난 후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흑인을 인간이하의 그 무엇으로 취급할뿐 아니라 흑인이 백인을 대상으로 저지른짓에는 재판따윈 필요없이 즉결심판처럼 반드시 보복이 따라 잔인하게 도륙하는 일이 횡행하고 그것이 죄라는 인식조차 없던 시기였다.

그나마 마을사람들에게 다행인것은 발견된 여자의 사체가 흑인이었다는것이지만 해리의 아버지는 백인임에도 다른 사람들과 달리 조금은 깨어있는 사람이자 흑인도 정당한 법절차를 밟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기에 그 사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흑인을 옹호한다는 의심을 사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게 된다.

자신이 발견한 사체에 대한 일종의 도덕적 의무감도 생긴 해리는 아버지를 졸라 사체를 조사할 때 동행을 하고 그 과정에서 죽은 흑인여성이 잔혹한 짓을 당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이지않은 형태의 흔적을 봐서는 범인이 보통의 사람이 아닌..어쩌면 또다른 살인사건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무서운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렇지만 이렇게 잔혹한 살해사건에도 해리의 마을은 고요하기만 하다.

피해자가 흑인이라는 이유로...심지어는 다른 관할의 경관이자 아버지의 어릴적 친구였던 사람으로부터  더 이상의 조사에는 손을 떼라는 경고를 가장한 협박을 받게 되고 심지어는 당시에 활약했던 kkk단이 방문을 받는 일촉측발의 순간이 오기도 한다.이러한 때 처음에는 흑인인줄 알았던 여자의 사체가 백인임이 들어난 또다른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죽은 여자의 지갑을 주웠다는 이유로 한 흑인이 용의선상에 오르면서 마을에는 점점 더 긴장감이 흐르게 된다. 

누구봐도 늙고 지친 노인이라 젊은 여자의 반항을 제지하고 묶을수 있을만한 기운이 없다는것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겁에 질려 몰려든 백인들에게는 힘없는 희생양이 필요했고 그런 희생양의 조건에 딱 맞는 흑인 노인은 잔혹하게 처형된다.

백인이라는 인종적 우월감에다 죄를 지은건 무조건 흑인이라는 오래된 편견,거기에다 절대다수의 힘이라는 폭력을 앞세워 저항하지도 못하는 노인을 잔인하게 죽이면서 스스로는 정당한 일을 한다는 합리화를 하지만 얼굴을 가리고 뭔가를 뒤집어 쓰는 모습에서 그들 내면에서는 의심과 죄책감 혹은 수치심이 존재했다는 걸 짐작할수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꼿꼿하고 정의로웠던 해리의 아버지 역시 엄청난 심리적 내상을 입고 휘청거리게 되지만 무엇보다 어린 소년의 눈으로 봐도 무조건 흑인들이 한 짓이라는 맹목적이기까지한 사람들의 믿음과 이상하기만 한 이 사건의 처리방식에 해리는 의문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생각도 못한 추악하기 그지없는 과거들이 밝혀진다.

얼핏봐서 조용하고 점잖은 사람들만 대대로 살아가는 것 같던 마을이지만 대를 이은 폭력이라든가,경멸하고 인간이하로 취급하던 흑인들과 남몰래 정을 통하고 심지어 애를 낳기까지 하면서도 겉으로는 신사인척 숙녀인척 위장하던 마을 사람들의 치부가 드러나면서 사건의 진상이 밑바닥부터 뿌옇게 떠오르기 시작한다.

잔인하기 그지없는 연쇄살인과 그 사건을 둘러싼 추악한 진실들 마침내 드러나는 범인의 진상...이 모든걸 아직은 어리다고 끼워주지도 않던 어린 소년과 소녀가 편견없이 그저 드러나는 증거와 정황을 통해 밝혀내는 과정이 흥미진진했을 뿐 아니라 늘 우상이자 굳건한 나무같이 의지했던 아버지 역시 좌절하고 상처받으면 흔들리기도 하는 약한 인간이라는 것을...그런 아버지여도 여전히 자신의 우상이자 사랑하고 있음을 소년이 깨달으면서 정신적으로 한뼘 더 자라게 되는 모습을 그린 소년의 성장소설 `밑바닥`

소년과 마을사람들입을 통해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염소인간의 실체를 보면서 결국 이런 전설이나 괴담따위보다 어디서든 숨어드는 잔인하기 그지없은 인간의 악의나 편견에 사로잡힌 대중의 광기보다 더 무서운건 없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된다 

가독성도 좋고 짜임새있는 전개도 좋지만 목가적인 풍경과 대비되는 잔인하기 그지없는 사건을 통해 사건의 본질속에 숨어있는 인종차별과 인종증오라는 감정이 얼마나 불합리하고 어리석은 감정인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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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갈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3
사쿠라기 시노 지음, 권남희 옮김 / 비채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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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부터 학대받던 아이가 커서 보란듯이 그 엄마의 애인과 결혼을 한다

소재만 본다면 우리에게도 친숙한 막장드라마의 한편을 보는것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 사쿠라기 시노의`유리갈대`는 이렇게 진부한듯한 소재를 가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부하지않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자신보다 서른살도 더 많은 남편과 결혼을 한 세쓰코는 그런 결혼을 통해서 얻고자 한건 무엇일까?

정말 남편이 청혼할때의 말처럼 경제적,심리적 안정을 원해서 주변의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혼을 한것으로 보기엔 그녀의 행보는 평범하지않다.

그녀는 특별히 원하는것도 애착을 가진것도 없을 뿐 아니라 늘상 그녀가 꾸는 꿈에서 나오는 마른모래를 보면 알수있듯이 마치 모든것이 언제든 무너질것처럼 위태롭고 불안하게 보인다. 

이렇게 매일매일 평온한 생활을 하는것처럼 보이면서도 지켜보는 이로 하여금 위태로움을 느끼게 하는 세쓰코의 일상이 무너져내린건 남편인 고다 기이치로의 의심스런 사고이후부터인듯하다.

늘 긍정적이고 유쾌한듯 보였던 남편의 사고는 그가 자신에게는 숨긴 채 엄마와 만나고 있었다는걸 알려주게 되고 이후부터 세쓰코는 더욱 불안한 행보를 보이기 시작한다.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고 제대로 된 식사도 못하면서 어디론가 떠날사람처럼 주변을 정리하기 시작하는 세쓰코의 모습은 어릴적부터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고 어디에도 정붙이고 의지할곳 없어 텅빈것 같은 그녀의 마음처럼 공허하고 허무하게 보이고 그런 그녀를 걱정스런 눈으로 바라보는 또다른 남자 사와키 역시 그녀를 걱정할순 있어도 그녀를 잡아줄수는 없는 남자다.결국 어디에도 그녀가 의지할만한 것이 없는 그녀의 삶은 마치 속이 텅빈 갈대같다.작은 바람에도 이리저리 흔들리는 갈대...

이제껏 그런 그녀를 붙잡아두었던 남편이자 파파라 불리었던 기이치로마저 끝내 그녀에게 의지할만한 안식처는 아니었다는 게 밝혀질 즈음 세쓰코를 흔드는 모녀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갑작스럽게 긴장감을 가지고 서스펜스처럼 흘러간다.

자신의 어릴적모습과 닮아있는 마유미와의 만남은 그녀에게 어떤 의미였을까?

남자없이는 살 수 없었던 자신의 엄마와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어 남편의 폭행을 견디는 여자는 어딘가 닮아있다

그런 엄마의 모습을 보고 말없이 스스로를 던져 세쓰코를 끌어들이고 엄마로 하여금 결심을 하게 한 마유미는 흔들리며 부유하던 세쓰코마저 변화하게 하는 결정적인 촉매의 역활을 하고 있다.

결국 세쓰코가 마지막으로 한 결정은 이렇게 스스로의 삶은 남편도 남자도 아닌 스스로가 책임지고 결정해야한다는 진리를 마유미를 통해 깨닫게 되면서가 아닐지...

마지막까지 의외의 묘수를 숨겨놓아 끝까지 긴장을 놓지않게 하는 묘한 소설이었다.

자극적이고 막장인것같은 소재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미스를 범하지 말기를...내겐 상당히 매력적인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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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와 여기사 1~2 세트 - 전2권 블랙 라벨 클럽 27
안경원숭이 지음 / 디앤씨북스(D&CBooks)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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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잘나고 신분도 높아 부와 권력을 다 갖춘 남자앞에 여자가 나타났다면...그녀는 필시 이쁘거나...이쁠 예정이거나 이뻤을 것이다.

이것은 소설속이나 현실에서든 어디서나 통하는...누가 말하지않아도 너무나 당연한 수학공식같은것이다라고 말하면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일까?

어쨋든 이렇게 당연한 공식을 이 책`황제와 여기사`에서는 깬다.너무나 크게..

주인공인 폴리아나는 너무 못생겨 남자들 사이에서 지내도 아무도 어떻게 할 생각조차 않을 외모에다 전장에서 오래 굴러 상처투성이의 몸과 굳은살 투성이의 손을 가졌고 심지어는 머리도 빡빡밀다시피한 로맨스소설사상 초유의 못생긴외모의 소유자

하지만 로맨스를 사랑하는 여자들을 위해서 남주는 공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어린나이인 19세에 왕위에 올라 그 미모를 온나라를 넘어 주변국까지 널리 펼치고도 모자라 자신의 나라를 넘어 대륙을 제패하기 위해 원정길에 오른 왕 룩소스 1세

그리고 그런 빛나는 외모를 가진 왕과 첫대면에서부터 못생긴 외모로 놀라움을 주고 심지어 여자로 전쟁에 나선 귀족신분이라는 점에서 새삼 놀라움을 안겨준 여기사 폴리아나

자신의 첫원정길에서 그녀가 처녀로서 죽으면 자신의 앞길을 막을지도 모른다는 미신으로 인해 폴리아나에게 처녀의 신분을 벗어나고 죽을 기회를 주지만 끝까지 살아남은 투지를 높이 사 자신의 곁에 두게 된다.

여지껏 그저 살아남기위한 투쟁을 했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을 여자가 아닌 기사로 처음 인정해준 아름다운 주군인 룩소스 1세를 위해 살기로 결심한 폴리아나는 그의 오랜 꿈인 대륙제패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것을 바치기로 하고 그의 곁에서 도움이 되고자한다.

여자로서의 삶은 버린채...

그리고 10년

마침내 오랜 꿈이었던 대륙을 통일해 자신의 제국으로 만든 룩소스 1세는 어느덧 19세의 꽃다운 나이에서 서른을 눈앞에 둔 젊은 황제가 되었고 여자의 몸으로 기사가 되었지만 너무나 못생긴 외모에다 바싹 깍은 머리와 상처투성이의 몸으로 인해 아무도 여자로 봐주지않았던 폴리아나는 여자로서 최초로 황제를 보필하는 기사일뿐 아니라 여후작의 신분에 오르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나라로 돌아와 황제가 된 룩소스 1세는 자신의 꿈을 이루었음에도 행복하지않다.

결혼은 그저 자신의 신분에 맞는 사람과 맞춰 하고 후계자를 낳으면 되는것이라 생각했는데...누구도 예상치못한 복병을 만난것이다.사랑이라는...

왕세자로 커서 왕이 되고 이제 황제가 된 자신 역시 아름답지만 평생을 추한것이라곤 보는것도 싫었던 자신이 누구나 인정하는 추녀인 폴리아나를 마음에 두게 되고 심지어는 그녀가 귀엽게 보이기 시작하더니 혼자서만 애가 닳기 시작했다.

자신의 제국을 위해서 이런 마음을 숨겨야하는 룩소스 1세와 그런 황제의 마음따윈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폴리아나는 이제 작위와 땅을 얻었으니 남편감을 구해 가족을 이룰 생각을 하게 되면서 아름다운 황제의 씨름은 깊어만 간다.

여자의 신분은 왠만한 중인들보다 못한 시대에 여자의 몸으로 기사가 되어 전장을 누비고 남자들보다 약한 체력과 실력을 인정하고 자신이 할수 있는 최선의 노력으로 마침내 왕의 인정을 받아 왕의 측근이 된 기사 폴리아나

그녀의 노력과 자신을 향한 충성심을 알기에 처음부터 폴리아나에게 호감을 가졌던 왕이 온갖 고생끝에 자신의 꿈을 이룰 때까지 곁을 지킨 폴리아나에게 점차 마음을 열고 외모가 아닌 인간대 인간으로 애정을 가지게 되고 어느 순간 그 애정이 사랑으로 변하게 되면서 왕은 어린소년에서 마침내 여인을 사랑하는 남자가 된다.

그 이후부터는 왕으로서의 책임과 사랑하는 여자를 갖고 싶어하는 남자로서의 고민으로 매일 잠 못 드는 룩소스 1세

과연 언제 황제는 자신의 마음을 고백할까?

그녀 폴리아나는 꿈에서조차 생각 못한 황제의 마음을 언제쯤 알게 되어 두 사람의 마음이 통하게 될지가 너무 궁금하다.

아직까지는 황제의 단짝외에는 아무도 짐작은 커녕 생각조차 못하는 아름답기 그지없는 황제만의 짝사랑이기에 폴리아나가 여자로서 그의 사랑을 자각하게 되는 날 어떤일이 생길지...뒷이야기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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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니 라베 지음, 서지희 옮김 / 북펌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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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오랫동안 집밖을 나오지 않아 더 유명한 린다 콘라츠가 어느 누구에게도 하지않았던 인터뷰를 수락했다.단,자신이 원하는 사람이랑...

인터뷰어로는 종군기자로 유명한 언론인인 빅토르 렌첸

그녀는 왜 어느누구에게도 허락하지않았던 인터뷰를 린첸에게 허락했을까?

린다가 그를 지목해서 인터뷰를 하게 된 이유는...그가 바로 자신의 동생을 잔인하게 살해한 범인이기 때문이었다

그녀로 하여금 지옥같은 삶을 살게 한 원인이었던 그를 tv를 통해 우연히 보게 된 그날 린다는 그를 자신의 손으로 잡기로 결심하고 그를 잡기위한 덫으로 자신을 내걸게 된다.

12년전 동생의 죽음을 목격하고 그 자리를 떠나는 그를 봤지만 너무나 큰 충격을 받았던 그녀는 제대로 된 진술을 할 수 없었을뿐 아니라 그녀의 목격을 뒷바침해줄 증거마저 없어 사건은 미해결상태로 넘어갔고 이제와서 그녀의 말을 믿어줄 사람은 아무도 없기에 그녀 스스로 그를 잡고자 결심을 하지만 그녀는 스스로는 어디로도 갈수 없는 광장공포증에다 공항장애를 겪고 있다.

그녀의 모든것을 걸고 그와 한판 승부를 걸지만...그는...빅토르는 그녀는 커녕 그녀의 동생을 모를뿐 아니라 그녀의 동생이 살해당한 사실조차 모르고 어리둥절하다.

 

반짝거리며 빛났던 20대를 동생의 살해라는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해 바깥과의 단절된 삶을 살게 된 베스트셀러작가

그녀가 이렇게 속박된 삶을 살게 된 밑바탕에는 자신도 모르는 새 동생을 질투하고 미워했던 마음이 있었음을...그리고 그때 자신이 조금만 빨리 도착했더라면 동생을 살릴수도 있었을꺼라는 끝없는 후회와 회한의 결과였다.

그녀의 새 책에서 동생을 마치 죄라곤 모르는 완벽한 천사같은 모습으로 표현되고있지만 그건 린다가 동생을 미워하고 싫어했던 자신의 죄책감으로 인해 나온 기만이라는 점을 다른 사람이 아닌 빅토르가 짚어내면서 두 사람의 인터뷰는 팽팽한 긴장감을 보여주고 있다.

과연 빅토르는 그녀 린다의 말처럼 동생을 죽인 살인범인걸까?

아님,동생을 아주 사랑했었다고 스스로를 속인 린다의 죄책감이 만들어 낸 희생양인걸까?

경찰들은 왜 그녀의 증언을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한건지...부모님은 왜 자신의 눈을 피하고 연락조차 끊은건지...자신을 제외하곤 아무런 증거도 목격자도 없는 그날 밤 사건의 진실은 정말 스스로가 만든 환각인걸까?

사건이 복잡하지도 않고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온건도 아닌...하나의 사건을 밝혀내기 위해 차츰차츰 사건의 진실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인터뷰라는 형식을 통해 그리고 책속에서 린다의 작품이라는 형식을 통해 그날밤 그녀가 본 실제와 그녀 린다가 생각해낸 사건의 진실을 번갈아 보여주고 있지만 심리스릴러의 특성인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지는 못하고 조금 밍숭밍숭하다

그녀가 결심하고 만든 트랩으로 유인하는데는 성공했지만 준비에 비해 너무나 쉽게 덫에서 걸어나가는 용의자의 모습도 그렇고...이야기전체에서 뭔가 아슬아슬하고 곧 터질것같은 긴장감이 적어 마지막 반전의 묘미를 살리기엔 좀 부족한듯...

집밖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핸디캡이 신선해서 너무 큰 기대를 한탓인지 조금 아쉬운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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