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어야 하는 밤
제바스티안 피체크 지음, 배명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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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돈 1유로만 주면 원하는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이렇게 자극적인 문구로 사람들을 현혹하는 사이트 8N8가 처음 등장했을 땐 당연하게도 큰 반응이 없었지만 누군가 특정 인물을 지정해서 24시간 안에 그 사람을 죽인 사람에게 천만 유로를 상금으로 내걸면서 사람들은 열광적으로 반응하기 시작한다.
보통의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런 내용을 그냥 장난으로 생각하고 말겠지만 불행히도 사람들 중에는 상식적인 판단이 부족한 사람도 있기 마련이고 일부 그런 사람들에 의해 장난이 아닌 진짜 목숨을 건 게임이 시작된다.
그들 중 일부는 진짜 그들을 죽이고 상금을 손에 쥐겠다는 욕심에 또 다른 누군가는 그들이 쫓겨 다니고 누군가에 의해 살해당하는 장면을 찍겠다는 욕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뒤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게다가 마치 그들이 진짜 사냥감이라도 된 듯 그들의 사는 곳이며 전화번호 심지어 현재 위치까지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사람들은 한바탕 신나는 축제를 즐기는 것처럼 즐거워하며 몰려다니다 그들의 모습이 보이면 위협하는 것도 당연시한다.
다수에 속하면서 죄책감이나 이성 따윈 날려버린 집단의 광기의 무서움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장면 장면을 보면서 왜 전쟁이나 폭동이 일어났을 때 멀쩡하던 사람이 순식간에 폭도로 변해 약탈과 폭력을 일삼는지 그 메커니즘에 대해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한다.
혼자서 가 아닌 다수에 의한 행위에는 죄책감 역시 나눠지기 마련이고 그런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용해서 사이트의 존재감을 강렬하게 인식시킨 8N8의 운영자는 탁월한 마케팅의 능력을 펼친 셈이다.
하지만 그런 냉혹한 결정 아래 토끼몰이처럼 쫓겨 다녀야 하는 두 사람은 힘을 합쳐도 모자란 판에 서로를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아레추는 벤이 이 게임을 만든 당사자라 생각하고 그가 정체를 숨긴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며 그의 곁에 머물고 있지만 그녀 역시 벤에게 말하지 않은 비밀을 숨기고 있는 상태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정해진 사냥 시간 동안 노출되지 않은 곳에 몰래 숨어 지내면 될 것 같은데 여기에는 한가지 맹점이 있다.
벤에게는 자신의 실수로 다리를 잃고 얼마 전 자살 시도를 하다 실패해 중환자실에 누워있는 목숨보다 귀한 딸 율레가 있었고 당연하게도 인터넷상에선 그런 정보가 노출되면서 벤을 잡기 위해 의식이 없는 딸까지 인질로 잡고 원하는 걸 갖기 위해 벤에게 서슴없이 협박을 하는 또 다른 범죄자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점점 더 활기를 띠어간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SNS나 페이스북같이 불특정 다수가 공유하는 네트워크 통신망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나 소식들이 마치 진실인 것처럼 퍼지는 경우를 자주 보는데 이 책에서도 얼마나 순식간에 거짓이 진실로 둔갑하는지 그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살인은 정부에서도 비공식적이지만 공인해준다는 그런 글을 가지고서도 진위 여부조차 의심하지 않는 사람들의 단순함과 사람들의 의식을 한쪽 방향으로 너무나 쉽게 몰아갈 수 있는 미디어의 파급력을 극단적으로 보여준 책이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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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할 수 없는 상갓집의 저주
박해로 지음 / 네오픽션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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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갓집에서 뭔가를 불태우고 주문을 외우는듯한 이상한 행동을 하는 남자가 있다.
그의 이름은 조유식
초등학교 교사이자 젊은 남자인 그가 남의 눈을 피해서 몰래 하는 행위는 그가 누군가 간절히 죽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명 저주를 부르는 무속의식이었고 그의 은밀한 소망은 이뤄지지만 그로 인해 주변에서 무섭고 소름 끼치는 일이 연속으로 발생한다.
이렇게 시작부터 강렬함을 보이는 살은 단순히 무당이 나오고 무속행위가 나오는 것이 아닌 여기에다 좀 더 근원적인 악의 공포를 섞고 있다.
그래서 마치 오래전 영화인 오맨을 보는 것처럼 음산하고 시종일관 인간의 힘으로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절대 악의 존재에 대해 무기력함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면 그는 왜 그렇게 잔인하면서도 무서운 행위를 하게 되었나 하면 그가 지금 남몰래 사귀는 여자와의 결혼에 느닷없이 등장한 새엄마라는 존재가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자신의 결혼에 방해가 된다고 이런 짓을 하는 건 아닌 것이 그와 새엄마 사이에는 오랜 원한이 존재하는데 그녀가 자신의 눈앞에서 자신의 아버지를 살해했을 뿐 아니라 사람들은 모르는 그녀의 꺼림칙한 비밀에 대해 윤식이 어느 정도 눈치를 채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대를 이은 원한 관계인 두 사람에게 그의 연인인 영희라는 여자가 등장하면서 단순히 꺼림칙하고 불편해서 피해야 하는 존재였던 새엄마가 반드시 세상에서 죽어 없어져야 할 존재로 바뀌게 된다.
여러 번의 무속의식을 하는 동안 그의 수상한 행동을 눈치챈 사람 역시 나타나게 되고 그가 하는 행동에 대해 그 의미를 눈치챈 사람 역시 나타나게 되지만 어찌 된 일인지 그의 행위를 반대하거나 말리려는 사람은 급살을 맞는다.
마치 그의 행동을 막지 말라는 경고처럼...
새엄마 역시 그의 바람대로 처절하게 고통받다 죽음을 맞지만 이것은 또 다른 시작이었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근원적인 악과 그 힘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살은 우리의 전통신앙인 무속신앙 속 신내림이라는 것에다 서구의 엑소시즘을 결합해 이색적이면서도 보다 강력한 힘으로 독자를 구속한다.
시작부터 강렬할 뿐 아니라 스토리가 어디로 갈지 짐작하기 어려워 더욱 몰입하게 하며 어설픈 지식의 나열이 아닌 많은 자료를 충실히 조사한 듯 스토리가 탄탄하다.
단순히 선악의 구도로 몰고 가거나 혹은 인류의 구원이라는 너무 거창하게 풀어 오히려 흥미를 잃게 하는 우를 범하지 않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공포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 읽으면서 숨이 가파짐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 흔한 결말로 끝맺지 않은 점도 참신하게 느껴지는데 처음 읽은 작가의 작품이라 다음 작품은 또 어떤 이야기를 들고 나올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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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풍선이의 죽음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12
M. C. 비턴 지음, 전행선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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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빨간머리의 성질 나쁜 순경 해미시가 돌아왔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고지마을 로흐두에 이번에도 외지에서 한 남자가 들어와 온 마을을 휘젓고 다닌다.
미국에서 프로레슬러로 활동했다말하는 랜디 두건은 마을 사람들이 모여드는 술집에 죽치고 앉아 사람들에게 공짜술을 돌리면서 인심을 샀지만 그의 허세에 점점 사람들이 그에게 염증을 느끼던 중 다툼이 일어나고 이를 말리던 해미시 역시 욱하는 마음에 그와 결투신청을 하게 된다.
경찰신분으로 민간인과 싸움을 한다는 건 자신의 직업마저 위태롭게 할수 있는 중대한 일이라 해미시는 사태를 되돌리고 싶어 전전긍긍하지만 이 말많고 소문이 빠른 동네에선 당장 그와의 싸움에 돈을 걸기도 하는 둥 마치 신나는 오락거리처럼 전락한다.
이제 발을 뺄수도 없는 처지가 된 해미시
하지만 그의 처지를 동정하듯 두건은 약속시간에 안나타났을 뿐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서 잔인하게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그 역시 살인용의자에 오르게 되고 그를 싫어하던 블레어경감을 비롯한 타지역동료들은 신이나서 수사를 진행하지만 용의자를 검거하는 일이 쉽지않다.
이곳사람들은 자신들 역시 평소에 빈둥거리고 게으름피우길 좋아하며 공짜커피를 마시고 다니는 해미시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타지역사람들이 그를 괴롭히거나 부당한 취급을 하는 건 못보는 츤데레같은 사람들이었기에 그를 수사에서 빼고 용의자취급하는 타지역경찰들에게 비협조적일수 밖에 없다.그의 직위를 복권하기위해 데모를 하는것만 봐도 이곳사람들이 얼마나 제멋대로에다 고집불통외통수인지 잘 알수 있다.
또한 그들이 이미 내린 결론에 의문을 재기하는 해미시는 자신의 경찰 신분을 걸고 몰래 단독수사를 진행하면서 피해자인 두건의 정체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지만 끝난사건을 뒤집는다고 생각하는 경찰본부와도 마찰을 빚을 뿐 아니라 이번엔 범인이 그의 목숨까지 노리는 위기를 맞게된다.
시리즈 회를 거듭할수록 고지마을 사람들 특유의 폐쇄적이면서도 남의 이야길 하는것 밥먹는것보다 좋아하고 겉으로 하는 말과 조금은 다른 행동을 하는 그들의 행동이 익숙해지면서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여기에 그의 끝난듯 끝나지않은 프리실라와의 연애사 역시 시리즈의 흥미를 돋우는 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에도 그들 사이에 질투와 관심을 가지게 할 새로운 커플이 등장해 각자의 파트너를 두고도 프리실라와 해미시에게 접근하는 그들과는 어떻게 될지 과연 그동안의 인연을 버리고 각자 새로운 파트너를 맡게 되는건지 흥미진진하게 전개되는데 이 남자 얼핏보면 볼품없이 깡마르고 키만 큰데다 남자로서 야망도 없는 조금은 한심하게도 보이지만 은근히 여자들에게 인기가 있어 염문을 자주 뿌릴 뿐 아니라 결정적으로 영리하며 남과 다른 통찰력을 보여준다.
조용하고 한적한 고지마을이라는 이름에 안어울리게 여러건의 살인사건이 발생한 우리의 로흐두마을은 이제까지의 평판을 언제까지 유지할수 있을지도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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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어진 세상
톰 프랭클린.베스 앤 퍼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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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전작 미시시피 미시시피를 너무 재밌게 읽어서 망설임 없이 선택 구매한 책인데도 불구하고 이제서야 읽었다.
왜 그랬을까 하고 생각해보니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이 요즘이 아닌 금주법이 시행되던 시기의 이야기라 선뜻 손이 안 갔던 것 같은데 읽고 보니 왜 진작 안 읽었나 싶다.
1927년은 금주법이 절정이던 때지만 술을 원하는 사람은 넘쳐나 밀주가 돈이 되던 시기였다.
밀주 단속원 잉거솔과 햄이 밀주 단속을 하다 사라진 단속원을 찾아 미시시피강을 끼고도는 작은 마을 하브 나브에 오면서 모든 일이 시작된다.
보잘것없는 작은 마을인 이곳에서 마치 황제처럼 돈을 써대는 제시...그런 그의 주변에서 너무도 당연하게 돈을 받아쓰는 부패한 사람들
누구나 알고 있듯이 그는 밀주를 팔아서 돈을 버는 밀주업자였지만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다.
그에게 밀주를 만들어 공급하는 사람은 바로 그의 아내인 딕시 클레어였고 이 사업이 번창할 수 있었던 건 그녀의 탁월한 재주 때문이었지만 그 당시를 살았던 여자들 대부분이 그렇듯 그녀는 별다른 권한이 없었다. 그가 그녀로 인해 번 돈을 흥청망청 써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시의 매력에 끌려 어린 나이에 그를 따라 이곳으로 온 딕시지만 곧 그와의 결혼생활은 파탄이 났고 그녀에게 유일한 희망은 자신의 아기를 낳아 키우는 것
하지만 그녀의 바람은 어이없이 끝장나고 이제 아무런 희망도 없이 그저 하루하루 밀주를 만들며 살아가던 그녀에게 밀주 단속원 잉거솔은 부모를 잃은 갓난아기를 맡기면서 딕시의 삶은 변화를 맞는다.
1927년은 시기적으로 금주법의 거의 끝 무렵이었을 뿐 아니라 미국에서 일어난 가장 강력한 홍수가 있었던 해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에게도 유명한 후버가 정치적 야망을 가지고 선거에 임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이렇듯 정치적으로도 시기적으로도 드라마틱한 요소가 많은 1927년의 시대적 배경도 이야기 속에서 잘 버무려져 있다.
그리고 이곳 하브 나브는 미시시피강의 굽이진 말편자 모양을 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오랫동안 비가 내려 미시시피강 주변지역 전체의 강수위가 위험지점에 다다랐을 때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먼저 이곳의 둑을 허물어 이 지역을 침수시킴으로서 다른 지역을 보호하려는 방침을 세웠을 정도로 특이한 지형이었다.
당연하게도 이 지역 사람들은  오랫동안 살았던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돈도 거절한 채 목숨을 걸고 제방을 쌓으며 물과 싸웠지만 마을을 수몰시키고자 하는 세력의 힘 또한 만만치 않았다.
이런 때 사라진 밀주 단속원의 행방을 찾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몰래 숨어든 잉거솔과 햄 그리고 그들을 의심하는 제시는 서로를 속이면서 서로의 속내를 들여다보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누군가 마을의 제방을 무너뜨리기 위해 다이너마이트를 탈취한 사건이 벌어지고 사람들의 긴장감은 하루하루 높아지는데 지독한 비는 그칠 줄 몰라 사람들을 더욱 지치게 한다.
이제 밀주 단속이 문제가 아니다.
마을의 제방이 무너질 것인가 아니면 이 거센 폭우로부터 마을을 지켜낼 것인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은 하루하루 다가오지만 딕시는 자신의 아기를 가질 수 있게 된 게 너무 행복하기만 하다.
이 아이는 절대로 쉽게 놓치지 않으리라 결심한 딕시는 아기와 함께 위험을 피해 떠나기로 하지만 이것조차 쉽지 않다.
밀주와 대홍수라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드라마틱한 전개를 펼쳐낸 톰 프랭클린은 탁월한 이야기꾼임에 틀림없고 그가 만들어 낸 딕시라는 여자 역시 상당히 매력적이다.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여성이면서도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선 뭐든 할 수 있는 여성... 당시의 시대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캐릭터이기에 그녀의 행동을 응원하게 된다.
홍수로 인해 모든 것이 잠겨버리는 상황의 묘사를 너무나 실감 나게 그려놓았을 뿐 아니라 이런 상황에서도 정치적 노림수를 가지고 치열하게 싸워대는 사람들의 모습과 이에 반해 자신 역시 위기 상황임에도 다른 사람을 구하고자 하는 희생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 등 여러 인간 군상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놓아 단숨에 읽게 하는 몰입감을 줬다.
 그렇지만 뭐니 뭐니 해도 순식간에 몰아닥치는 물의 폭력성을 생생하게 묘사한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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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
유정아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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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살기가 너무 팍팍하고 어렵다는 소릴 많이 듣는다.
아니 피부로 직접 와닿는달까... 젊은 층은 몇 년째 취업전쟁 중이고 기성세대는 자고 나면 오르는 집값 걱정에 길어진 수명으로 인한 노후 걱정,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사회 기본망 부실에 대한 불안 등등 지금 우리는 불안한 날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작은 일에도 흥분하기 쉽고 쉽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폭언을 하는 등 화가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걸 느낀다.
사람들 마음속에 남보다 뒤처지면 어떡하나 하는 불안감이나 나보다 잘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느끼는 자격지심 같은 게 결국은 이런 식으로 표출되는 것인데 여기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지 않을까
하지만 꼭 성공을 해야만 하나? 남보다 더 잘 나가야만 하나? 남보다 더 부자여야만 행복할까 하고 뒤집어 생각하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걸 아는데 늘 우리는 주변을 둘러보고 비교해가며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속상해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이 책에선 꼭 성공해야만 하나 하는 의문을 던진다.
그냥 작은 것에 만족하고 자기가 하는 일에 행복해하며 그냥 살아가면 안 되나 하는 의문을 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라는 제목으로 우리에게 화두를 던진다.
이런 사람들이 늘어간다는 걸 느끼게 하는 게 요즘 유행하는 소확행 이란 말이 아닐지...
이 책을 쓴 저자 역시 이런 길을 걸어왔던 자신의 경험을 적은 거라서 어설픈 위로나 다 괜찮아질 거라는 섣부른 낙관론을 이야기하지 않아서 더 와닿는 글이 많다고 느껴졌다.
수없이 치른 취업시험과 면접에서 떨어진 경험으로 인해 한없이 작아지고 위축되던 때의 심경도 그렇고 가까스로 들어간 회사에서 너무나 쉽게 퇴직 권고를 받았을 때 느꼈던 자괴감 같은 건 사람을 한없이 작아지게 만들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나 가족들에게 자신의 상처를 화풀이하듯 풀었던 그때를 되돌아보면서 쓴 글은 진짜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알 수 없는 감정들이었다.
여기에 자신이 느꼈던 심정을 담담하게 써놓고 노력하면 이겨낼 수 있다고 힘내라는... 이런 책에서 흔히 하는 어설픈 위로의 말이 없어 더 마음에 들었다.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에 대한 글을 쓰다 남들은 미처 몰랐던 걸 먼저 알았다는 이유로 자신이 마치 그들을 남들보다 더 안다는 착각을 했다는 걸 깨달았다며 쓴 글 중에서 우리는 모두 다른 곳을 보고 있기에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는 글귀가 눈에 들어왔다.
나 역시 어렸을 때는 몰랐던 것인데 나와 다른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이 듣고 많이 이야기해서 서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서로 듣기보다 자신의 이야기만 하려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요즘 사람들이 귀담아들으면 좋을 내용이었다.
직장생활 몇 년 만에 학자금 대출을 다 갚고서 저자가 느낀 점 역시 와닿았다.
대출을 다 상환했기에 이제는 언제든 직장을 퇴사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었고 그래서 오히려 일에 능률이 오르고 자신감이 생겼으며 직장생활이 활기차졌다는 글을 보면서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살아가는지 새삼 깨달았다.
당장 내일 갚아야 할 대출금 때문에라도 불합리한 임무라도 일을 해야만 한다는 건 스스로 얼마나 위축되고 주눅 들게 하는지를 나 역시 잘 알기에 저자가 느꼈던 해방감을 이해했다. 슬프게도...
빚을 내서라도 꼭 남들이 다 사는 아파트에서 살아야 하는지... 꼭 남들같이 배기량이 큰 차를 타야만 하는지...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볼 만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조금만 발상을 전환해 생각하면 이렇게 스스로를 묶고 규정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좀 더 홀가분하고 스스로가 하는 일에 좀 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수도 있다는 걸 깨닫는다.
이런 게 소확행이 아닐지...
읽으면서 공감이 되는 글도 있었고 아... 나만 뒤떨어진 건 아니구나 하는 위안도 얻었고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한 책이었다.
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소박한 행복을 느끼는 삶을 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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