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라이트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9
마이클 코넬리 지음, 이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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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이제까지 친숙하게 봐왔던 형사로서의 해리보슈가 아닌 일반인이 되어 사건해결을 하는 해리보슈를 만난다

해리보슈 시리즈 9번째인 `로스트 라이트`에서는 8편 `유골의 도시`에서 드디어 관료들의 정치게임에 염증을 느낀 해리가 원하던 자리마저 박차고 나와 오랫동안 미해결 상태로 남은 사건을 재조사하면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을 뿐 아니라 헤어졌지만 여전히 잊지못하고 있는 전처와의 끊어지지않은 인연을 그리고 있다.

오래전 한 여자가 살해되었고 그 사건현장에 맨먼저 도착했던 해리는 죽은 여자의 모습에서 깊은 인상을 받는다.

사건해결을 위해 수사를 제대로 하기도 전에 영화촬영현장에서 강도살인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과 죽은 여자와의 연결고리가 발견되면서 사건은 다른 팀으로 이첩되고 해리팀은 그 사건에선 손을 떼게 되지만 그 사건을 맡았던 다른 팀에게 생긴 사건으로 인해 살인사건은 묻혀버리게 된다.

그리고 지금 현재 아무런 일도 하지않는 그에게 그때 사건을 맡았었지만 비극적인 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었던 전직형사로 부터 그 사건을 재조사해주기를 요청받게 되고 4년전 사건을 조사하던 중 의외의 곳에서 생각도 못한 압력을 받게 되는 해리

그 당시 영화현장에서 엄청난 돈이 사라졌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된 해리는 돈을 추적하다 당시에 갑자기 사라진 FBI분석관과 영화촬영현장에서 사라진 돈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하게 되면서 사건수사는 이제껏 알았던 진실과 다른 또다른 무언가가 있음을 직감하게 된다.

형사가 아닌 민간인이나 다름 없는 신분으로 사건을 수사가 아닌 조사를 하면서 경찰신분이었을때는 당연하게 받았던 사람들의 협조와 수사를 위해선 모든것의 우위에 있었던 편리함을 버리고 겪게 되는 여러가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반드시 해결하고자 하는 그의 사명은 사라지지도 굽혀지지도 않는 오로지 직진인 상태다.

그래서 당연하게 겪지않아도 되는 여러가지 고초를 자행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누구의 눈치를 보지도 않고 원하는 조사를 맘껏 할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인 신분이란 점이 오히려 해리에겐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누군가의 사건의뢰를 돈을 받고 수행하는 탐정으로서의 역활을 하는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이 경찰로 재직할때 해결하지 못했던 사건중 유독 신경이 쓰였던 사건을 재조사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스스로의 위안거리정도로서의 자각밖에는 없는 상태다.

언제 다시 경찰로 복귀하는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탐정으로서의 해리를 보는것도 흥미로울듯

법과 상관의 압박에서 벗어나 마음껏 원하는대로 제약없이 조사를 하는 탐정으로서의 해리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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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다산북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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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서 벌써 조금 가볍고 해학적인 느낌이 든다.

그럼에도 제목에서 말해주듯이 시체가 나오고 사건이 나오는데 이것조차도 무겁거나 피가 철철 나오는 장면이 나오거나 하지않아 잔인하지는 않다.일본에서는 흔히 볼수 있는 코지 미스터리의 특징이다.

일단 주인공처럼 사건을 해결하는 데 큰 몫을 하는 사람이 3인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면면이 범상치않다.

여든이 넘은 토박이 욕쟁이 할머니와 백수에 가까운 삼수생 손녀 강무순 그리고 반짝반짝 빛나는 외모를 가진 꽃돌이 소년의 멋진 활약과 때로는 소 뒷걸음질로 사건해결을 하는 과정이 흥미진진한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마치 친한친구끼리 속살거리듯 대화하는 것처럼 풀어놓고 있어 내용도 흥미롭지만 술술 읽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조용하기 그지없고 젊은 사람 보기가 힘든 여느 농촌 시골마을과 닮아 있는 두왕리마을에 젊은 처자이자 조금은 남과 다른 사고를 가진 삼수생 처녀 강무순이 나타났다.

할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홀로 남게 된 할머니를 걱정하는 다른 식구들의 강권 아닌 강권으로 남게 된것인데 조용하기 그지없어 매일매일 지루하던 그때 무순의 눈에 우연히 들어온 책 한권이 모든 사건의 발단이 된다.

그 책속에 어린날 6살의 무순이 숨겨둔것 같은 보물지도를 발견하게 되고 그 지도속의 종가를 찾아갔다 땅속에 묻어둔 상자를 발견하게 되면서 기억에도 없었던 친구같았던 언니와 그 언니를 포함해 한 날 한 시에 사라져버린 4명의 소녀들에 대한 이야기를 알게 된 무순은 그 실종사건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자신이 숨겨둔 상자속에 자신의 것이 아닌 자전거를 탄 소년의 조각을 보고 그 조각의 주인을 종가집 도령인 꽃돌이 소년과 찾아나서게 되면서 15년전 잊혀졌던 사건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그려져있는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일단 문체가 발랄하고 가벼워서 부담없이 읽힌다.

추리소설이나 스릴러소설이 지나치게 심각하거나 반전을 의식해서 작위적인 느낌이 강하면 그 재미가 반감되기 십상인데 이 소설은 욕쟁이 할머니와 손녀가 주고받는 핀잔이나 악의가 없는 말다툼이 정겹기도 하거니와 오랜 연륜속에 묻어나는 할머니의 잔소리속에 자연스럽게 사건의 실마리를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한날 한시 4명이나 되는 소녀가 갑자기 사라진 사건은 우리의 기억속에 있는 사건을 떠올리게 하지만 여기에 나오는 사건들은 현실의 사건처럼 비극적인 모습만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역시 드러난 진실은 아프다.

누군가 무심코 보여주는 행동을 통해 모두가 몰랐던 숨겨진 진실의 조각을 찾는 할머니 탐정의 명쾌함과 탁월한 기억력도 사건해결에 도움을 주지만 4차원같은 사고를 가지고 귀찮은듯 하면서도 의외의 부지런함을 보여 일일이 발품을 팔아 미심쩍은 부분은 직접 확인해나가는 무순이와 종가집 양자로 들어와 비극을 간직한 양부모의 슬픔을 알고 있던 꽃돌이 소년의 활약이 빛나는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사건자체의 해결보다 남겨진 실종자 가족의 아픔과 비극에 무게 중심을 좀 더 두고있지만 마냥 가볍거나 무겁지만은 않게 균형을 잘 잡고 있다.

주제가 무겁다고 어둡게 풀지않는...그래서 탁월한 전략이 빛나는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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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셀레스트 응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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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아의 눈이 파랗게 태어난것이 그녀의 불행의 시초였을까?

중국인 아빠 제임스는 그녀의 모습에서 자신이 그토록 가지고 싶었지만 가질수없었던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런 어울림을 보고 싶었고 미국인 엄마 메릴린은 리디아에게서 자신이 갖고 싶었지만 끝내 가질수 없었던 특별함을 찾았기에 이 가족의 불행은 어쩌면 처음부터 예견된 불행인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한 가족이면서도 서로 다른 것을 자신이 아닌 딸아이 리디아를 통해 얻고자 했던 부모로 인해 리디아는 늘 자신이 할수 있는것보다 더 최선을 다했던 아이였지만 어느 순간부터 자신을 잃어버려 온통 혼란스럽고 두려움에 떨고 있었으나 그녀의 상태를 알고 있는 사람은 아직 어린 한나뿐이었고 한나는 언니 리디아의 위태로움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다.

그리고 그런 리디아가 어느날 사라져버리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사람들은 그녀의 나이를 생각해서 단순 가출로 별걱정을 하지않았지만 그녀의 친구라고 생각했던 반아이들에게 전화를 해보고선 어딘가 잘못되었다는 걸 깨닫게 된다.그녀에겐 친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내 아이에 관해서라면 모든걸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어느 부모와 똑같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 리디아네 부모 역시 아이가 사라지고 난 후에야 자신들이 딸아이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이 많다는 걸 깨닫게 되지만 믿고 싶어하지않는다.

늘 공부도 잘 하고 부모의 말을 잘 듣던 아이 리디아는 사실 엄마가 기대하는 것처럼 특별하지도않을뿐 아니라 엄마가 믿는것처럼 물리와 생물 같은 과목을 잘 하지 못하고 오히려 성적은 점점 떨어지고 있어 따라가기에도 벅찬 상태다.

그렇지만 엄마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걸 알고 있기에 리디아는 진실을 이야기할수 없었고 그런 리디아의 행동을 오해한 엄마는 자신처럼 공부를 중도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해서 남과 다른...그래서 엄마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가정주부가 아닌 독립된 여성으로 살기를 원했다.마치 그렇게 되면 자신이 성공하는 것처럼

이런 엄마의 희망과 반대로 늘 남과 다른 외모로 다른 사람의 시선속에서 혼자 버텨야했던 중국인 아빠 제임스는 딸아이 리디아가 인기있는 아이이길 원했고 공부보다 많은 친구에게 둘러쌓인 평범한 아이이길 원했으나 현실에선 그녀는 단 한명의 친구도 없는 외토리에다 어디다 마음둘곳 없는 아이였다.아빠 제임스의 어린시절처럼...

엄마와 아빠의 서로 다른 희망속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서서히 시들어가는 리디아와 그런 리디아를 보면서 같은 부모지만 늘 소외되어 외로워하는 오빠 네이선의 이야기를 통해 왜 리디아가 갑자기 사라지게 된건지 그녀가 그런 선택을 하게 된 과정을 역으로 추적해가며 이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자신이 원했지만 가지지 못했던 것들을 다른 자식이 아닌 오직 리디아에게서만 짊어지게 한 원인은 슬프게도 리디아의 태도 때문이었고 그녀의 이런 태도는 엄마가 절대로 자신들 곁을 떠나지않도록 엄마가 원하는 일은 무조건 할것이라 결심했던 10년전의 그 가출사건때문이라는 게 안타깝다.

마을 전체에 유일한 동양인이었다는 점에서 늘 친구하나 없이 따돌려지고 모두에게 주목받는 삶을 살았던 아빠 제임스의 삶도 녹록치않기는 마찬가지...그래서 자신과 비슷하지만 엄마를 더 닮은데다 파란 눈을 가지고 태어난 리디아는 자신과 다른 평범한 삶을 살거라고 믿었던 아빠의 마음도 이해가 갔다.

가족의 죽음을 통해 그 가족이 서로에게 절대로 말하려 하지않았던 비밀과 고민,갈등이 드러나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조금씩 서로를 이해해가며 화해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은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일상의 행복이란게 얼마나 가볍게 깨어질수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일상의 작은 행복의 고마움을 가르쳐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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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스 스토리콜렉터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현 옮김 / 북로드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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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 크레니클 시리즈 4부작중 3번째이야기이자 동화 라푼젤을 모티브로 한 `크레스`

동화속에선 긴머리를 한 채 탑에 갇혀있던 공주 라푼젤이 이번엔 인공위성에 갇혀있는 천재 해커인 작은 소녀로 나오고 있다.

루나의 여왕 레바나의 수석마법사인 시빌 미라에 의해 작은 인공위성에 갇힌 채 지구로 들어오고자 하는 루나인들을 레이더에 걸리지않게 하게 동방연방의 황궁을 도청하고 감시하는 역활을 하는 소녀 크레스는 루나인이라면 모두가 가지고 태어나는 마법을 가지지 못한 채 태어나 껍데기로 분류되어 사람다운 대접을 받지도 못하고 자란다.

그런 크레스의 유일한 낙은 신더일행을 뒤쫓아 그들의 비행선을 추적해서 시빌 몰래 보호해주고 그녀가 첫눈에 반해버린 카스웰을 몰래 보는것

시빌 몰래 신더일행과 접속해서 그녀가 알고 있는 레바나의 음모를 신더에게 고해 레바나와 카이토 황제와의 결혼을 막기 위해 노력하다 그만 시빌에게 발각되고 그로인해 신더 일행은 서로 뿔뿔이 흩어지게 되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일행과 떨어졌지만 꿈에도 원하던 카스웰과 함께 사막으로 떨어진 크레스와 사랑하는 스칼렛과 헤어진데다 엄청난 상처를 입은 울프를 위해 아프리카로 간 신더 일행은 우여곡절끝에 조우하게 되고 다가온 카이토황제의 결혼을 막기 위해 궁으로 향한다.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던 레바나의 음모가 드러나면서 강력한 마법과 힘을 가진 레바나를 저지하기 위해 힘을 모으는 신더일행이 카이토 황제를 결혼식날 납치함으로써 마침내 반격을 시작되고 전쟁이 시작된다

처음엔 약했던 신더의 힘도 연습에 연습을 한 결과 점차 강력해졌지만 레바나를 저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지 아직은 전략도 부족하고 그녀를 도와 같이 싸워줄 지지자도 부족한 상태

여왕의 눈앞에서 보란듯이 카이토를 납치했던 결과 피의 보복은 시작되고 이 결과가 뻔해보이는 전쟁을 신더와 그 일행은 어떻게 막을지 뒷이야기가 궁금해진다.

마침내 그녀 스스로 왜 자신이 루나의 여왕이 되어야하는지 그 당위성을 인정하게 된 신더와 레바나의 의붓딸 윈터는 어떤 동맹을 맺고 서로에게 어떤 도움을 주게 될지...얼른 시리즈의 마지막인 윈터를 읽고 싶다.

기존 동화에서 그저 이쁜 모습으로 왕자들이나 남자들에 의해 구출되는 역활로만 존재하던 동화속의 여주인공들을 내세워 여전사가 되어 지구를 구하고 심지어 그 남자들을 위기에서 구해주는 반전이 멋진 루나 크로니클 시리즈를 읽으면서 달라진 여성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볼 계기가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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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렛 스토리콜렉터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현 옮김 / 북로드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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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보그 신데렐라라는 강력한 여주인공에 이어 이번엔 붉은 망토소녀와 늑대이야기를 소재로 새로운 판타지를 보여주는 루나 크로니클시리즈 2번째이야기 `스칼렛`

농장에서 농사를 하며 평화롭게 살던 스칼렛은 어느날 갑자가 할머니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면서 혼란을 겪지만 아무도 할머니의 실종을 의심하지않고 단순 가출로 생각해서 경찰조차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않는다.

그런 할머니를 찾아헤매는 스칼렛앞에 어느날 한 남자가 나타난다.

자신을 울프라고 칭하는 그 남자는 길거리 싸움꾼으로 싸움을 해서 살아가는 떠돌이지만 큰 덩치에 순한 눈매를 가졌으나 싸움에 임하게 될땐 눈빛이 변해 무섭게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스칼렛에게 경계심을 갖게 한다.

그런 울프가 그녀의 농장으로 찾아온 날 오래전에 헤어졌던 아버지가 나타나고 아버지에 의해 누군가가 할머니를 납치해갔을 뿐 아니라 할머니에게 어떤 걸 찾게 하기위해 아버지를 고문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조직과 울프가 연관이 있으며 할머니를 찾아 나선 스칼렛을 도와 주기위해 동행하게 되는 울프 사이에 묘한 감정이 싹트게 된다.

동화에선 붉은 망토소녀의 강력한 적이었던 늑대를 `스칼렛`에서는 로맨스가 싹트는 연정의 대상으로 바꾸어놓는 기발함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둘 사이의 캐미가 기가 막히게 어울린다.

강력한 힘을 가진 늑대인간이자 무리의 알파 우두머리인 울프와 연약한듯한 소녀지만 어려서부터 비행선의 조종을 배워 커다란 비행선도 조종할수 있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선 적지에 뛰어들수 있는 용기를 가진 소녀가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스칼렛`은 여기에서도 당연하지만 야수에게 보호받는 연약한 여자의 모습으로 그리고 있지않다.

오히려 엄청난 힘과 파워를 지녔지만 사람의 마음을 조종하는 루나의 마법앞에선 아무런 힘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스스로의 의지를 지니지 못하는 울프를 그 마법에 저항할수 있도록 하는 유일한 존재가 바로 그녀 스칼렛이다.

그런 스칼렛과 울프가 위기에 처한 그날...루나의 여왕인 레바나가 오랫동안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준비했던 늑대인간들이 출몰해 순식간에 사람들을 죽이고 아비규환으로 만든 날 감옥을 탈출했던 신더일행과 스칼렛은 조우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신분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했던 신더는 마침내 스스로를 루나인이자 루나의 진짜 주인이며 레바나를 처단할 유일한 사람임을 인정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전체를 관통하는 큰 줄거리인 루나의 여왕 레바나와 그녀에게 빼앗긴 왕위를 찬탈하고 지구 침략을 막기위한 신더와 그 친구들의 전쟁은 왠지 영화 스타워즈를 연상케한다.

이렇게 별볼일 없을것 같던 신더와 카스웰,스칼렛 그리고 울프는 어떻게 레바나를 저지할지... 뒤로 갈수록 본연의 힘을 찾는 신더와 그 일행의 이야기가 점점 더 흥미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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