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롱뇽과의 전쟁>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도롱뇽과의 전쟁
카렐 차페크 지음, 김선형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도룡뇽의 역사에 대한 방대한 기록이다. 물론 인류 역사에 도롱뇽의 자리 같은 것은 없다. 도롱뇽을 역사의 중심부로 끌어들인 것은 오로지 상상의 힘이다. 이런 기상천외한 상상력에서 출발한 소설은 무수한 증거자료들을 쏟아내며 시종 사실적인 어법으로 서술되고 있다. 내용의 재기발랄함과 건조한 문체 간의 이러한 부조화에서 작가의 재치가 마음껏 발현된다. 카렐 차페크의 <도롱뇽과의 전쟁>은 한 마디로 도롱뇽의 역사에 대한 방대한 자료집인 척 하는 소설이다. 

애초에 도롱뇽과 인간의 밀착관계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는 현실의 영역을 훌쩍 뛰어 넘는 공상의 영역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단순히 공상소설로 치부하기에는 드물게 리얼리티를 잘 살린 소설이다. 낯선 상황 속에 익숙한 풍경이 쉴새 없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황당무계한 사건에 진실성을 부여하려는 형식적인 시도와 그 안에 담긴 생소하지 않은 인간 사회의 습속들은 가상의 스토리를 현실에 가장 근접한 위치까지 끌어올인다. 이렇듯 현실과의 견고한 접점으로 인해, 아침에 조간신문을 기다리듯 도롱뇽 역사의 다음 장을 당연한 듯 기대하게 만든다.  

한 선장이 두 손의 자유로움을 보장하는 직립보행이라는 생물학적 조건이 갖추어진 도롱뇽에게 도구를 쥐어주는 것이 이야기의 시작이다. 도구를 사용하게 된 도롱뇽은 사냥을 하게 되고, 원시적인 형태의 상업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 이 도롱뇽들은 점차 조직적인 노동 체계를 획득하게 되고, 언어의 습득을 통해 인간과 유사한 사상과 문화를 이룩하기에 이른다. 인류 역사의 발자취를 고스란히 따른 듯 보이는 도롱뇽의 역사는 실상 자연스러운 진화가 아닌 인위적으로 조작된 진화라는 점에서 인류의 역사와는 차이를 보인다. 도롱뇽의 진보 과정에 대한 장광설을 쏟아내던 소설은 도롱뇽의 역사를 포괄하는 인류의 역사로 다시 줌 아웃된다. 도롱뇽을 역사의 주류 속에 편입시킨 인류는 노동과 기술력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한다. 그러나 곧 도롱뇽의 역사가 인간의 탐욕으로 초래된 것이라는 인식과 함께 전인류에 서서히 불안감이 감돌게 되고, 마침내 인류의 역사는 엄청난 위기에 봉착한다.  

인류의 역사 속에 도롱뇽의 역사를 포함시킨 이 소설은 두 가지 시각으로 읽힌다. 도롱뇽의 역사에 주목하면 인류의 역사에 대한 알레고리이며, 인류의 역사에 주목하면 인류의 끝없는 탐욕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다. 이 두 시선이 하나로 만나는 지점은 도롱뇽의 역사가 장황하게 서술되는 2부이다. 도롱뇽은 인간이 이룩해 온 자취를 고스란히 따르는 것으로 그려지는데, 도롱뇽을 지켜보는 독자들은 인류가 벌여 온 수많은 산물들을 객관적으로 관망할 기회를 갖게 된다. 도롱뇽이란 동물이 인류의 공과를 고스란히 밟아 가도록 치밀하게 그려내면서도 그것을 원격조종하는 인간의 모습을 놓치지 않고 있는 데서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도롱뇽과의 전쟁>은 단순히 인간에 준하는 능력을 손에 넣은 도롱뇽들이 마침내 인간의 영역을 점령하기 위해 침략을 감행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에 대해 말하고 있다.도롱뇽이 인간의 영역을 침입하려는 순간조차도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인간이다. 도롱뇽이 과연 인류의 정복을 위한 야심찬 계획을 꿈꾸고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도롱뇽은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인간이라는 단일속끼리의 무의미한 갈등에 도롱뇽이라는 거짓 명분을 내세우는 것으로 인간의 탐욕은 그 절정을 보여줄 뿐이다. 

인류의 역사는 과거의 과오들을 수정해 나가는 것으로 끊임없는 진보를 보이고 있다고 자부해 왔다. 그러나 인류의 치명적인 과오로 꼽히는 봉건제와 노예제같은 전근대적 악습의 뿌리는 여전히 제거되지 않고 있음을 소설은 보여준다. 인간은 물리적 정신적 우월함을 내세우며 언제든지 좀더 약한 존재를 억압할 준비가 되어있다. 도롱뇽의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단 하나의 중요한 사실은 인간의 이러한 오만함이다. 한 세기 전의 작가인 카렐 차페크에게서 인류를 향한 예언가적인 날카로운 시선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놀랍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