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달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 클래식 8
이지숙 지음, 조지 맥도널드 / 책고래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과 달은 우리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까요. 낭만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고 더운 여름 시원한 바람도 생각납니다.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제목만으로도 포근해지는 느낌입니다. 우리들에게 좋은 느낌으로 다가오니 서로에게도 그럴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르게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바람은 후우~ 불어서 달을 날려버릴거라 이야기합니다. 달이 빤히 쳐다보고 감시당하는 게 싫다고 하네요. 달이 바라보는 것을 다르게도 느낄수 있네요. 대부분 느끼는 감정은 어두운 길을 밝혀주고 우리를 지켜주니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동화 속 이야기처럼 토끼들이 방아를 찧고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동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도 따스한 감정도 전해주는 달인데 바람에게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나 봅니다.

 

바람을 세게 불어 달이 없어진 거라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나타납니다. 바람이 불고 또 불어 점점 가늘어지고 달빛이 사라졌습니다. 원하는 대로 되었으니 이제 바람은 감시당하는 느낌을 받지 않겠죠. 이제 어떻게 될까요. 계속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살게 되는 것일까요.

 

마지막 장면을 보며 누가 뭐라해도 사라지지 않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그림책이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읽게 되지는 않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며 흔들리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이유없이 미워했던 적은 없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바람이 무어라 이야기해도 늘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빛을 내던 달을 보며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요. 이야기가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은 그림도 이야기와 더불어 생각을 끌어냅니다. 명확한 답을 던져주지 않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요. 그림 하나만으로도 여러 생각을 끌어냅니다. 은은한 느낌을 주는 그림들이 달의 마음을 잘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 누구나 달을 닮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요. 누가 뭐라 해도 자신의 자리에서 빛을 비추는 달. 강하지 않은 빛이었지만 누군가에게는 강한 빛으로 남아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