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슬픔을 마주할 때 내 슬픔도 끝난다 - 이미령의 위로하는 문학
이미령 지음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삶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작은 변화들은 가져올 거라 생각한다. 한 권의 책으로 바뀐 인생도 있을 것이다. 우리들에게는 미세하지만 긍정적인 변화들을 가져오기에 늘 가까이하지 않을까. 누군가에게 말하지 못했던 고민들이 책을 통해 해결될 때가 있다. 책속의 인물이나 사건을 보면서 허구임에도 나와 다르지 않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작은 위로를 받는다. 어린 시절에는 동화속 인물들이 친구가 된다. 그들은 우리들에게 웃음을 주고 꿈도 꾸게 만든다. 어른이 되어가면서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작품들을 만난다. 그것을 통해 뭔가 얻으려 하기보다는 마음의 안식을 찾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타인의 슬픔을 마주할 때 내 슬픔도 끝난다>에서는 많은 책들을 만날수 있다. 단순한 책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책속 등장인물들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나를 위로하게 된다. 다양한 작품들속의 여러 인물들은 서로 다른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온다. 어떨때는 닮고 싶은 모습이 되고 친구가 되어 내 곁에 머물러 주기를 바라는 인물들도 있다. 물론 가까이하고 싶지않고 현실에서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인물들도 있다. 우리의 사람처럼 희로애락을 느끼게 하는 인물들이다.

 

페스트, 책 읽어주는 남자, 속죄, 미생,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등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웹툰뿐만 아니라 드라마도 인기가 많았던 미생.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생이기에 공감을 하면서 봤을 거라 생각한다. 장그래라는 인물은 이질감이 아니라 동질감을 주었다. 그를 통해 함께 울고 웃었기에 책 속의 인물이 우리들에게 어떤 존재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저자의 말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돌을 들고 있다. 어쩌면 영원히 이길수 없는 삶일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도 우리들은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여러 번 읽은 책중 하나가 위대한 개츠비이다. 매번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달랐기에 책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하다. 개츠비의 위대한 사랑은 인정하지만 자신만을 생각한 데이지를 사랑한 바보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사랑은 사람을 바보로 만든다고 하지만 그의 사랑이 데이지로 인해 빛이 바랬다는 생각을 했었다. 저자의 말처럼 개츠비에게 '위대한'이라는 표현은 넘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기를 과시하지 않고 수수한 서민의 모습으로 사람을 대했던 그의 솔직함이 보였습니다. 그 누구도 비난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저택의 문을 활짝 연 그의 관대함이 보였습니다. - 본문 164쪽

 

책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그들이 마주하는 사건들을 보며 우리의 삶을 들여다보게 된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수 있는 일들이고 자금 당면한 문제일수도 있다. 그들의 삶을 보면서 우리들은 위로받고 앞으로 어떻게 헤쳐나가야할지 생각한다. 문제의 해결은 아니더라도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실마리를 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