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나빴다면 미안해!? 라임 틴틴 스쿨 5
이남석 지음, 정훈이 그림 / 라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난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어떠한 일이 다가올 때, 누군가와 이야기하면서 감정적으로 대처하고 비난을 하는 일이 많다.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비판적 사고로 대처한다면 이전과는 다른 것들이 보이지 않을까. 창의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또한 비판적 사고가 뒷받침 되어야한다고 말한다. 창의성은 갑자기 어느 순간 떠오르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비판적 사고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이제는 창의성의 시대라고 말하는데 문제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힘든 일인 것이다.

 

 

<기분 나빴다면 미안해!?>에서는 논리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 갈수 있다. 중학생 수연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통해 논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간다. 흥미를 끄는 설정이다. '정의의 사도'라는 별명을 가진 가람이의 주특기는 '굴욕 주기 3종 세트'이다. 수연이를 보면 눈을 가늘게 뜨고 노래부르듯이 '어쩜, 넌 예전과 똑같구나!'라고  말하며 혀를 끌끌 차는 것이다. 이런 가람이가 아이들에게 왜 인기있는지 모른다.

 

수연이네 집에서 저녁을 먹으며 벌어진 작은 사건으로 인해 아이들은 논리를 하나씩 알아간다. 논리를 알기 위해서는 명제의 뜻을 명확히 알아야 하고 삼단 논법으로 논증하기, 연역법과 귀납법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내용들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이나 거꾸로 생각하기,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등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논리라는 것이 우리의 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논리에 대한 설명을 한다면 자칫 지루하고 딱딱한 내용일수 있지만 중학생 수연이와 친구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내용이라 그런 생각들은 하지 않게 된다. 그림이나 삽화들도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한 컷의 장면에서 보여주는 내용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중학교 생활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수연이가 논리에 대해 알아가면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비판적 사고를 하면 성공하든지 실패하든지 상관없이, 시행 착오를 분석할 수 있어 더 행복해지는 것이다. 마지막에 소개하고 있는 '논리 실험실'은 논리에 대해 더 재미있게 생각해 볼 수 있다. 도서,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평론  등에서 만날수 있는 논리에 대해 알려준다.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로 바라본더면 이전과는 다른 것이 보이고 더 흥미롭게 볼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