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 소피의 감정 수업 2 작은 곰자리 29
몰리 뱅 글.그림, 박수현 옮김 / 책읽는곰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면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일이 많다. 절제하는 부분도 있지만 솔직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에 비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다.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어른의 눈으로 바라보니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닐까. 아이들이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제목때문만은 아니다. 표지속 소피를 보면 정말 속상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소피는 무엇때문에 이렇게 속상한 표정을 하고 있을까.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소피는 숲도 좋아한다. 선생님이 내일 그릴 나무를 미리 살펴보라고 말씀하신다. 가장 좋아하는 나무의 줄기, 가지, 이파리 등을 찬찬히 살펴보라는 말씀에 집 가까운 곳에 있는 너도밤나무를 찾아간다. 화가 나거나 슬플때 나무에 오르면 기분이 풀린다는 소피. 아이들에게도 이렇게 친구같은 나무가 있을까. 아이들 뿐만아니라 우리들은 바쁘게 살아가느라 주변에 있는 나무를 살펴볼 여유를 갖지 못한다. 어쩌면 나무를 들여다볼만큼의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좋아하는 너도밤나무를 그리는 시간이 행복하다. 소피는 기쁜 마음을 자신만의 색으로 표현한다. 초록색과 갈색이 아닌 자신이 느끼는 감정 그대로 색칠을 하는 소피. 우리들은 갈색으로 줄기를 칠하고 초록색으로 이파리를 칠한다. 그것을 다른 색으로 칠하면 이상하게 바라보지 않을까. 나무 줄기를 파란색으로 칠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은 틀렸다고 말한다. 친구들의 말에 눈물을 흘리는 소피. 행복한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색칠한 그림을 친구들이 틀렸다고 말하니 슬프고 속상하다. 이런 소피에게 구세주처럼 나타난 사람은 멀리 선생님이다.

 

소피의 마음을 헤아리는 멀리 선생님을 보면서 우리들은 왜 선생님같은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지 못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들의 감정 그대로를 인정해주고 서로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힘이 있는 선생님이다. 아이들은 다른 친구들의 그림을 보면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우리들에게도 메시지를 주고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마다의 특별함을 인정해주고 하나의 모습으로 만들어가지 않으려한다. 어쩌면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기 보다는 틀 안에 가두고 같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더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책이다.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아이들을 이해하게 된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르다는 것을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다른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했을때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되지만 서로를 이해하는 순간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 이해하는 마음을 키워나간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