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에서 3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기차에서 3년 - 레벨 1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53
조성자 지음, 이영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차에서 3년>은 '3년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라고 한다. 이전의 작품들은 <화장실에서 3년>, <도서관에서 3년>이다. 이렇게 시리즈를 만날때는 이전의 이야기가 궁금할수 밖에 없다. 마지막 이야기를 먼저 만나게 되었지만 이전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갈수 있다.

 

 

기차라는 공간은 다른 교통기관과는 조금 특별한 느낌이다. 그 안에서의 시간은 어딘가를 빨리 가야한다는 중압감보다는 가는 시간을 즐길수 있다. 아이들도 기차여행을 좋아한다. 기차를 타고 가는 길에는 늘 행복한 미소가 떠오르는 것이다.

 

기차를 타본 경험에 대해 말하는 수빈이를 보면서 기차를 타고 싶었던 상아. KTX의 속도가 빠르며 이동 매점에서 사서 먹은 소시지의 맛이 최고라 말한다. 할아버지 댁에 사촌언니 별아와 함께타고 가는 것이 설레이기만 하다. 할아버지 댁에 갔다가 어른들은 먼저 올라가고 별아 언니와 상아는 이틀 더 지내기로 한다. 아이들끼리만 기차를 타고 오는 것이 걱정이 되었지만 별아 언니의 간곡한 이야기에 둘이만 남게 된 것이다.

 

사건은 상아가 별아 언니와 둘이서만 기차를 타고 올때 일어난다. 천둥소리와 함께 덜커덩 소리를 내며 기차가 멈춘다. 전차선 고장으로 전력 공급이 중단되어 한강 철교 위에 비상 정차한것이다. 말그대로 전쟁터가 되어 버린다. 전력공급이 되지 않아 안은 무덥고 사람들은 공포로 인해 서로에게 신경질적으로 대한다. 죽을수 있다는 공포때문일까.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나갈수도 없는 상황이기에 기차창문을 깨고 탈출하자는 사람들도 있다. 심지어 물 한병을 2만원에 사고 싶다는 사람도 있다.

 

갇힌 공간안에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은 각양각색이다. 하지만 그 누구도 이성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없다. 우리들의 민낯을 보는것 같다. 누구나 그런 상황이 다가오면 이성을 잃고 자신을 먼저 생각할수 밖에 없는 것일까. 혼자 화장실과 도서관에 갇힌 경험이 있었던 상아. 원래 성격도 차분하지만 그런 일을 겪어서인지 다른 어른들보다 침착함을 보인다. 또한 우는 아이 때문에 짜증을 내는 사람들과 달리 용기를 내어 오카리나 연주를 한다. 수빈이의 동생 수완이가 울때 오카리나 연주를 해주니 울음이 그쳤던 것이 생각난 것이다.

 

"진심으로 남을 위해서 하는 일은 상대방을 감동시킨다." - 본문 84쪽

 

누구나 힘든 상황에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상아가 힘겨운 상황에서 누군가를 위해 용기를 내어 연주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진심으로 남을 위해 하는 일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알게 된다. 극한 상황에 처했을때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침착함을 보이며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어른보다 더 어른스러운 상아를 만나는 이야기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