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73
신준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중요한 과목임에도 포기하는 친구들이 많다. 아이들은 수학하면 어렵다는 말을 먼저한다. 한 방송에서 연예인이 어려운 문제를 보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부러웠다. 학굘교를 졸업한 후에는 그쪽 분야의 일을 하지 않는다면 수학문제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하지만 그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수학 문제에 도전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들이 높은 점수를 맞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지워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이가 수학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시리즈를 꾸준히 보고 있다. 초등학교때부터 보기 시작한 책을 중학생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보고 있다. 처음에는 책내용의 일부분만을 보았는데 이제는 제법 처음부터 끝까지 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학습적인 도움을 받기 이전에 수학의 개념과 관련 이야기들을 알아가면서 흥미를 조금씩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번에 만나게 될 이야기는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이다. 간혹 수학은 문제를 많이 푸는거라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다. 단순히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풀어야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풀어야할지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생각을 하고 풀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것부터 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다. 수학은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인데 손으로 먼저 푸는 친구들이 많은 것이다. 주어진 문제에 따라 해결하는 방법은 다르다. 그림 그리기, 예상과 확인하기, 규칙 찾기, 표 만들기, 간단히 하여 풀기, 식 세우기 등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문제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말그대로 문제만 읽고 손도 못대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초등학교때부터 교과내용을 통해 만났음에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다. 책을 보며 공부를 한다라는 생각보다는 개념을 보면서 이해해나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글로만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그림자료와 만화를 통해 알려주니 어렵지않게 다가온다. 아이들이 궁금해하거나 해결하다가 막히는 부분들이 있을수 있다. 만화에서는 그런 부분들을 잘 잡아내고 있다. 글로 설명하는것보다 그림자료를 이용하면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니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는다.

 

이 한권의 책을 읽는다고수학실력이 갑자기 오르지는않을 것이다. 다만,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즐거움을 조금씩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