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노트 - 알고 싶은 클래식 듣고 싶은 클래식
진회숙 지음 / 샘터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음악이 주는 위안이 크다. 우리들은 늘 음악을 들으며 살아가고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서 듣는 경우도 있지만 거리에서 흘러나오는 음악들을 듣는 일도 많다. 흘러나오는 음악중에서 클래식이 들리는 일은 거의 드물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데 요즘은 예전만큼 라디오를 틀어주는 경우가 없다. 아주 가끔 들리는 음악채널 중에서 클래식 음악을 들을수 있는 프로그램을 틀어놓는 기사분을 보면 다시 한번 보게 된다. 승객들을 위해 들려주지만 결국 자신의 취향이 들어가지 않을까. 우리들의 고정관념으로는 운전을 하시느라 힘들고 지치니 신나는 트로트 음악이 흘러나오는 프로그램을 들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가끔은 졸리는듯하고 지루한 느낌을 주는 클래식이 나오는 방송을 들려주는 것이다.

 

 

지루하고 어렵다는 고정관념과 마찬가지로 클래식은 일부 사람들만 듣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릴적 아이를 데리고 클래식 공연을 갔는데 아이는 졸리다며 그 음악에 맞춰(?) 잠을 자는 것이다. 아이에게는 어떤 자장가보다 포근한 음악이였다라고 위안을 삼아야하는 것일까. 이처럼 아이들뿐만 아니라 조는 어른들도 종종 보게 된는 공연이다. 어렵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서 일까.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는 클래식이 되기를 바라며 <클래식 노트>를 만난다.

 

이 책의 부제처첨 알고 싶고 듣고 싶은 클래식을 만날수 있다. 클래식에 대한 이론만 다루었다면 여전히 어렵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론을 넘어 클래식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QR코드를 이용해 직접 음악을 듣고 영상을 보니 지루하게 느껴지지않는다. 글로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과 영상으로도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클래식 음악사, 작곡가과 클래식 악기와 오케스트라, 여러 이론과 오페라 등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날수 있다. 학창시절 음악시험에 자주 나왔던 것은 베토벤의 교향곡에 관련된 내용이였다. 우리들은 베토벤이 교향곡 9번까지 남긴 것에 대해 깊이있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이 책을 보니 베토벤뿐만 아니라 드보르자크, 슈베르트, 브루크너, 말러는 9번 교향곡을 작곡한 후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렇게 흥미로운 것을 알려주니 알고 싶은 클래식이 되어가는 것이다.

 

 

오케스트라의 공연에는 늘 바쁘게 연주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우리가 보기에 조금은 여유로운 연주가도 보게 된다. 특히 팀파니시트는 긴 시간의 연주를 하면서 그리 많은 일을 하지 않는듯 보인다. 책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이올니스트가 활을 한번 그을 때마다 '십 원'이고 팀파니스트가 팀파니 한 번 칠때마다 '만 원'이라는 농담이 있다고 한다. 같은 시간의 공연을 하지만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이 비해 여유롭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책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것들을 알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모르고 있는 내용이나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만날수 있는 것이다.

 

모르고 있던 내용들을 하나씩 알아가면서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클래식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듣는 음악이 아니라 누구나 들을수 있고 어렵지 않은 이야기들과 음악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