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석의 문장 2 - 자유롭고 행복한 글쓰기란 무엇일까 한국어 글쓰기 강좌 2
고종석 지음 / 알마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쓰는 것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였다. 학창시절 반강제적인 활동외에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글을 쓰는 일은 거의 없었다. 업무적인 것은 어느 정도의 형식이 있어 글을 잘쓰고 못쓰고의 문제가 아니였다. 그렇기에 굳이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본적이 없다. 물론 잘 쓰는 사람들이 부러웠지만 그것은 내 몫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

 

책과 가까워지려 노력하고 한두권씩 읽으며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써보려 노력했지만 글을 쓰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였다. 머리로 떠오르는 것들을 글로 정리하려 하면 잘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면서 글쓰기와 관련된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내 포기하게된 것은 책을 읽는다고 해서 갑자기 글을 잘쓸수 있는 것은 아니였다. 물론 내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글을 잘 쓰고 싶었지만 글 쓰기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두려워던 것이다. 읽어도 잘쓰지 못할까봐 걱정이 앞서고 글은 쓰는 것도 어느정도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그런 잡다한 생각을 버리고 온전히 책에 집중하려 한다.

 

 

고종석의 문장 2

자유롭고 행복한 글쓰기란 무엇일까

 

<고종석의 문장> 1권은 읽지 못하고 2권부터 읽기 시작했다. 지인들에게 글쓰기에 대해 물으면 첫번째로 권하는 것이 이 책이였다. 그렇기에 주저없이 책을 읽게 된것이다. 6장에 걸쳐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전하고 있다. 각 장에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의 내용도 담고 있다. 알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글쓰기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것중 하나일 것이다.

 

누구나 좋은 글을 쓰고 싶어할 것이다. 그 글을 읽으며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따뜻함을 느낄수 있는 글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글을 잘 쓰기 위한 것은 마음만으로 되는 일은 아닐 것이다. 그 마음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들이 실천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글쓰기 이론에서는 우리들이 알고 있어야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띄어쓰기, 글의 얼개와 짜임새, 첫 문장을 어떻게 쓸 것인지, 행갈이에 대한 내용 등 실제적인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 내용들이다.

 

글을 쓰면서 궁금한 것들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에 수록된 '직문직답'에서는 우리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 질문을 통해서도 우리들은 어떻게 글을 써가야할지에 대한 것을 알아갈수 있다. 핵심적인 질문들이다보니 그 내용을 보며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이다.

 

요즘들어 글쓰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시작했다. 또한 작가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책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글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잘 전달할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내 생각을 혼자만 알수있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사람들도 공감할수 있도록 쓰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글도 표현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글쓰기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것인지도 모른다. 막연한 글쓰기가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우리들에게 전하고 있기에 실제적이 도움을 받을수 있는 책이다. 글을 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봐야하지 않을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