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정리 고전시가 (2019년용) - 2009 개정교육과정 11종 문학교과서+11종 고등국어 교과서 작품 수록 고등 압축정리 (2019년)
강병길 외 지음 / 디딤돌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암기식 학습이 우선이였다. 그 때문인지 지금도 고전시가  몇개는 제목만 말해도 아무 생각없이 술술 나올 정도이다. 하지만 그 의미를 말하라하면 쉽게 말하지 못한다. 우리때와 달리 요즘 학생들은 암기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이해가 먼저 이루어지는 아이들에게 암기식의 공부는 정말 바보같은 짓인지도 모른다. 무조건 외워야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고전산문공부비법에 대해 알아갈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는 22종이고, 내년에 고2부터 배우게 되는 문학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라고 한다.  고전시가, 현대시, 고전산문, 현대산문 작품수가 700여편 이다. 수능에는 이 작품들뿐만 아니라  EBS에 실린 작품까지 포함한다면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이다. 학생들이 이 많은 작품들을 다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작품을 모두 읽을수 없다면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 것일까. 고등학생들의 공부해야 할 양은 많아지고 상대적으로 공부할 시간은 줄어든다. 그렇기에 효과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말그대로 시간만 죽이는 공부가 되는 것이다.

 

 

압축정리 고전시가

단숨에 핵심까지 파고드는 압축정리!

 

<압축정리 고전시가>는 33종 모든 교과서를 '압축' '정리'한 책이다. 압축정리 시리즈의 고전시가, 고전산문, 현대시, 현대산문 4권으로 33종 교과서의 압축정리된 문학 작품들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각 작품들을 읽으면서 내용에 대한 내용들도 함께 알아갈수 있다. 또한 구절의 문맥적 의미, 표현상의 특징 등을 바로 확인할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아이들이 읽으면서 바로 내용을 이해할수 있는 것이다.

 

 

작품만 이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통해 어떤 문제들이 출제될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결국 우리들은 수능에서 어떤 문제들이 나올지 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출제예언'이다. 각 작품마다 포인트가 되는 내용들은 담고 있어 학생들이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공부 할수 있는 것이다. '답지 예언'은 출제예언의 내용이 실제 시험에서 어떤 답지로 등장할 것인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그러면서 실전 감각을 익히는 것이다.

 

고등국어 교과서에서 만나는 고전시가 작품만 100여 편이라고 한다. 그 작품들을 한권에 다 만날수 있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물론 이 작품들이 수능에 출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것이 출제될지 모르기에 기본적으로 모든 내용들을 알고 있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는 문과이기에 수능과목 중 국어가 중요하다. 국어수능을 대비하기 위해 만난 압축정리가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책에서 만나는 100편의 고전시가의 압축정리된 내용을 통해 지문을 읽으면서 바로 이해하는 활동까지 이루어지니 시간절약은 물론이고 핵심적인 내용으로공부할수 있어 많은 도움을 받는다. 압축정리라는 고전산문교재를 선택하면서 아이가 시간도 절약하며 집중적으로 공부할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