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들에게 사찰음식은 그리 낯설지 않습니다. 책에 나온 음식들은 아니지만 절에 가시는 할머니를 따라 아이들은 종종 찾아가 식사를 하고 옵니다. 조미료도 쓰지 않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않는 야채들 위주이지만 아이들은 어찌된 일인지 항상 맛있게 먹고 옵니다. 먹으라 강요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그 곳에 가면 자연스럽게 음식을 맛있게 먹습니다. 종교를 떠나서 사찰이 주는 분위기 때문인지 아이들은 숙연해지고 잠시나마 자신들의 걱정거리도 잊고 욕심도 내려눃는 순간이 아닐까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반찬임에도 항상 투정하지 않게 먹습니다. 집에서는 감히 만들어볼 생각을 할 수 없었던 사찰음식. 책을 보며 저도 조심스럽게 도전해봅니다.

 

 

음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참으로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생명을 유지해 나갈 수 없기 때문이죠. 음식은 우리들의 몸 건강과 마음의 성품까지도 만들어 갑니다. 내 삶의 질을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는 나에게 달려있습니다. - 머리말 중에서 

 

언젠가 책에서 보니 우리들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사람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자신의 죽음을 알고 화가 난 고기를 먹는 사람들에게도 그 화가 전해진다고 합니다. 이렇듯이 배고픔을 달래기위해, 살기위해 먹는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비싸고 좋은 음식을 먹으라는 의미도 아닐 것입니다. 왠지 사찰음식을 먹으면 우리들의 욕심이 사라지고 지금보다는 마음이 편안해 질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6 part 로 구성된 책에서는 어떤 사찰음식들을 만날수 있을까요? 우리들이 쉽게 만날수 있는 음식들이 아니고 만들어 본적도 없어서인지 설레임마저 느껴집니다.  

part 1. 사찰음식 톺아보기 

part 2. 생식으로 즐기는 사찰음식 

part 3. 스님 일상식 한상차림

part 4. 조금 더 색다른 사찰식 도시락

part 5. 마음과 정성을 다한 손님상

part 6. 마음을 열어주는 차와 간식

 

 

음식에 자신이 없어서인지 가끔 화학 조미료를 사용합니다.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도저히 맛을 낼수 없으니 사용하게 됩니다. 책에서는 천연 조미료와 각종 양념 만드는 방법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방법이 간단하고 손이 그리 많이 가지않아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볼 수있습니다. 이제는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해봐야겠네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김밥. 여러 종류의 김밥을 먹어 보기는 했어도 두부 김밥은 처음입니다. 육류가 들어가는 음식이 없어서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을까 했는데 이렇게 두부를 이용하면 아이들의 성장발달과 두뇌발달에도 좋은음식이라고 합니다. 두부를 넣은 김밥은 어떤 맛일지 궁금하네요.

 

 

봄이라 하지만 참으로 변덕스러운 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감기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감기탕.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표고버섯, 생강, 무, 대추 등의 비교적 간단한 재료로 손쉽게 만들어 볼수 있습니다. 감기는 병원에 가도 그때뿐이지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이렇게 따뜻한 차 한잔으로 감기 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평소 접하지 못했던 많은 음식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사찰음식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재료를 준비하고 음식을 만들면서 함께 먹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행복한 나를 보게 됩니다. 인공적인 재료들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자란 재료들을 바로 만나서일까요? 음식을 만드는 우리들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시간입니다. 늘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이 사찰음식을 만나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