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 나를 지켜 줘! 소중한 가치 학교 5
박현숙 지음, 김미현 그림 / 북스토리아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스토리 아이의 소중한 가치학교 5교시에서는 다문화 사회의 진정한 화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전의 이야기들도 만났기에 5교시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이 나올지 궁금했습니다. 아이들에게 혼자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세상의 소중함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는 소중한 가치학교 시리즈. 이번에는 다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만났습니다. 이제는 낯선 이야기들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읽어 나갈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합니다.

 

성민이에게는 형이 있습니다. 열 네살이지만 한국말이 서툴러 오학년인 베트남에서 온 누엔. 아빠와 결혼한 새 엄마와 함께 온 형입니다. 한국말을 잘하지 못하니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기 일쑤이고 한국에서 마음을 붙이지 못하여 베트남으로 돌아가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성민이는 형이 베트남으로 돌아가는 것을막고 싶습니다. 아빠가 새 엄마를 만나고 술도 마시지 않으며 화도 안 내는 착한 아빠가 되었는데 형이 가면 엄마도 갈 것이고 그러면 아빠도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 것 같아 걱정입니다.

 

성민이와 누엔 형제를 괴롭히는 경식이와 경돌이 형제. 이 둘은 학교에서 알아주는 싸움꾼들이라 다른 친구들이 어찌하지 못합니다. 한국말을 잘 못하는 누엔에게 자신의 돈을 훔쳐갔다고 도둑으로 몰아가는 경돌이. 성민이는 형의 누명을 벗겨주려 힘씁니다. 하지만 형은 이런 상황들이 힘든지 집을 나가버립니다. 형은 다시 집으로 돌아오지 않을까요? 누엔과 성민이가 어떻게 될지는 책을 보면 알수 있답니다.

 

 

"너, 내 동생 때렸어?"

(중략)

누엔이 나보고 동생이라고 했다. 내가 동생이고 누엔이 형이라는 거는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한 번도 '내 동생, 우리 형.'이라는 말을 대놓고 하지 않았다. - 본문 94쪽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습니다. 사실 가족의 모습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부와 같이 혼인 관계로 맺어지거나 부모, 자식의 혈연관계로 맺어진 것이 가족이라 하지만 이런 정의의 틀안에 갖혀 우리들은 다양한 가족형태를 부정하고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았습니다. 이제는 다문화 가정을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와 다른 피부색을 가지고 다른 문화 속에서 살아온 것이 문제가 될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간혹 '다르다'는 것을 '틀리다'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을 보일때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책을 보며 알아갈 것입니다, 이제는 너와 내가 아니라 함께라는 생각을 가지며 그들도 우리와 한 가족임을 알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