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꽃다발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8
양태석 지음, 이보람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지원군은 가족이 아닐까요? 무슨 일이든 나의 편이 되어주고 힘든 일이 있으면 말없이 위로해 주는 가족들. 누구나 가장 소중한 가족들이 있기에 힘든 시간을 버티어 나가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가족이라는 이유로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고 편하다는 이유만으로 오히려 투정을 부리고 화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지만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남만도 못한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로의 든든한 지원군에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관계가 되는 상상은 하고 싶지도 하고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건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빠의 꽃다발>에는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네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짧은 이야기 속에서 우리들은 가족을 돌아보고 혹시라도 서로에게 소홀한 점은 없는지 돌아보게 합니다.

 

<참견쟁이 최한나>의 한나는 천하제일 참견쟁이 입니다. 엄마와 아빠는 어른들 이야기에 참견한다고 꾸중을 하시지만 한나는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빠가 하는 만두가게 주방 아줌마의 전화 통화를 듣고 있자니 입이 간지러워 견딜수 없는 한나. 결국 아빠에게 주방 아줌마의 아들인 정수 오빠가 축구공을 사달라고 했다고 이야기하는 한나. 그 이야기를 듣고 형편상 사주지 못하는 아줌마를 대신해 축구공을 사주는 아빠. 이런 참견쟁이들은 세상에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주위 사람들까지 돌아보는 한나의 가족. 어찌보며 이웃들도 우리와 한 가족이지만 가끔은 나와 너라는 생각으로 함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한나는 어디까지 참견을 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아빠의 꽃다발>에서 만난 현우와 다혜의 가족. 현우의 아빠는 강력반 형사 반장이여서 집에 오시지 않는 날이 많습니다. 아빠가 바쁘신건 알지만 엄마의 생일을 챙겨주지도 않고 선물도 해주지 않는 아빠. 아이들은 엄마를 위해 깜짝 파티를 준비합니다. 엄마가 받고 싶은 선물은 나이수만큼의 예쁜 꽃다발. 아이들이 엄마의 생일을 준비하는 모습은 너무도 사랑스럽습니다. 행복이라는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가족들이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함께하는 시간들이지 않을까합니다. 엄마도 무뚝뚝하고 바쁜 아빠가 꽃다발을 준비하는 마음을 알고 아이들의 마음을 알았기에 행복의 눈물을 흘린 것입니다. 

 

<별똥별아, 내 소원을 들어줘>의 지원이와 할머니. 별똥별을 보고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 했으니 운석을 가지면 그 소원이 진짜 이루어질거라 생각하는 지원이. 아빠와 함께 사자자리 유성우를 보러갔다가 운석이라 믿고 싶은 돌을 가져옵니다. 그 돌이 있으면 아프신 할머니가 다 나으실거라는 생각입니다. 아픈 할머니를 생각하는 지원이를 보니 우리 아이들이 생각납니다. 일을 하고 있는 엄마 대신 할머니와 함께 한 시간들이 많아서인지 할머니와는 유난히 서로에 대한 마음이 깊습니다. 어디를 가든 할머니부터 챙기고 할머니또한 아이들이 먼저입니다. 가운데 있는 제가 가끔 질투를 느낄 정도로 친한 할머니와 아이들. 하지만 그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내가 행운의 운석을 하나 주우면 할머니가 꼭 나으실거아." - 본문 55쪽 

 

<엄마 아빠는 네 편이야> 정민이의 아빠는 환경 연구소의 연구원이고 엄마는 시립 도서관 사서입니다. 늘 바쁘신 엄마, 아빠는 '네가 할 일은 네가 알아서 해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엄마, 아빠가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고 늘 혼자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외로움을 하지 말아야할 행동을 하면서 풀어 나가는 정민이. 하지만 엄마, 아빠가 자신에게 관심이 없고 외톨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을 알게 됩니다.

"그게 무슨 말이야? 잘 들어. 엄마 아빠는 네가 무슨 일을 저질러도, 언제나, 어디서나, 죽을 때까지, 네 편이야. 알겠니?" - 본문 88쪽 

 

네 편의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 가족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는 네 가족의 이야기를 만나며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서로의 든든한 편으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따뜻한 가족의 모습을 그려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