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목표 달성의 기술 어린이 자기계발기술 7
김하늬 지음, 조은애 그림, 정철희 콘텐츠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나 학부모나 막연하게 아이가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라 마음만 가지고 있다보니 포기하는 경우도 많고 도전하는 일도 많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천해 나간다면 이루지 못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설령, 실패한다 하더라고 확고한 목표가 있는 친구들은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습니다. 꿈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은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이 있을 뿐 구체적으로 그려나가지 못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장기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눈 앞에 닥친 일들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지켜나가며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나름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중간 밖에 나오지 않는 오달성. 그래서 같은 반 친구 영웅이의 놀림감이 됩니다.

"내가 봤을 때, 저렇게 공부하면서 중간밖에 못 하는 것은 무뇌아라고 할 수 있어. 아니면 학습부진아이거나." 

달성이도 차라리 놀면서 꼴찌를 하는 영웅이가 차라리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같은 반 준성이와 보배는 매일 노는 것처럼 보이는데도 공부를 잘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달성이에겐 무슨 문제가 있기에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일까요?

우연히 도리도리 고개를 흔들던 할아버지를 만나면서 달성이는 자신의 문제점을 알아갑니다.

 

Level 1. 자기 탐색하기

우리는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막상 자신의 장,단점을 쓰라고 하면 무엇을 써야할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아이들도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어떤 부분이 약한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그 다음 단계를 준비합니다.

 

Level 2. 미래 준비하기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자신의 꿈도 구체적으로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꿈을 가진다면 그 꿈을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Level 3. 도전 목표 정하기

자신의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목표는 짧은 기간에 이룰 목표와 긴 시간을 두고 이룰 목표를 구분해서 세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Level 4. 목표 관리하기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처음 가졌던 마음을 잊고 나중에는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려면 '21일 법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1일동안 꾸준히 실천해 나가면 나중에는 습관적으로 행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도 조금 힘들더라고 21일만 잘 지켜나간다면 어느새 습관이 되어 우리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Level 5. 좋은 습관만들기 

습관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습관으로 인해 자신의 생활을 방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 할때도 마찬가지로 집중하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규칙적이고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진다면 더 이상 바랄것이 없겠죠^^

 

새해가 되어 아이도 새해의 소망을 적어나갑니다. 하지만 매해 똑같은 소망을 적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어찌보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지 못하다보니 매해 같은 소망을 적어나가게 되네요 ㅠㅠ 이번에는 책을 읽으며 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히 알아가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나가려 합니다. 그럼 내년에는 올해와는 다른 소망을 적어나갈 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