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웨이 - 도둑맞은 창조성을 되찾는 10가지 방법
리처드 홀먼 지음, 알 머피 그림,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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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s Block이라는 단어가 있다. 작가의 장벽. 래퍼 E-Sens의 노래중에도 있는 말이다. 글을 써야만 하는 작가가 충분한 영감이 떠오르지 않아 차마 펜을 들지 못하고 하염없이 막혀있는 그 모습을 말한다. 개인적으로도 무언가를 할 때 막상 적당한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 시작조차 하지못하거나, 조금 하는둥 하다가 시원치않은 결과물에 그만 접어버리고 다시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나름의 안목은 지녔으나 정작 스스로의 실력이 형편없음을 너무 잘 알고 있어서 만족스러운 아이디어가 아님을 알고 또, 자신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과정조차도 마음에 안들기 때문에 지속할 마음이 안생기는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아무리 생각해도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서 작업을 하지 못한 것과 그냥 아무것도 하지않은 것은 결과적으로 같다. 물질세계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이다. 그런데 무언가 좋은 것이 떠오르지 않았거나 스스로에게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일단 무언가를 작업해내면 어떻게든 새로운 것이 생겨났다는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시간이 지난 뒤에 실력이 늘어있는 것은 당연히 엉망인 작업이라도 지속적으로 해온 쪽이게 마련이다. 당장 결과물은 별로일지라도 그 과정들 속에서 노하우가 축적되어 경험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을 잘 알면서도 영 무언가를 쉽게 시작하지 못한다. 그런데 나만 유별난 것은 아니었나보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이런저런 이유로 창조성을 펼치는데 막연한 장벽을 만난 이들이 다시 달릴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이런 책이 나온다는 것 자체가 창작은 고도의 작업이며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떠한 벽에 가로막혀 쉽게 창작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창의성을 가로막는 것을 '악마'로 규정하고 미루기, 백지, 의심, 관습, 제약, 비판, 도둑질, 우연, 실패, 실망에 대한 총 10 악마에 대해 이야기한다. 문화와 역사, 예술가들의 이야기에서부터 과학적인 접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창작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설명하고 그 해결을 북돋는다.

심지어 한 개인의 필생의 역작을 넘어 문화유산으로서 인류사에 길이 남을 작품인 <천지창조>를 작업하는 동안에도 미켈란젤로는 자신의 재능과 작업중인 작품의 가치를 한탄했다고 한다. 스스로를 냉정히 평가할 수 있는 날카로움을 가진 예술가는 종종 그 날카로움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여 지나치게 비관적이 되는 경우가 있는듯 하다. 스스로의 세계에 파고드는 것은 표현할 수 있는 깊은 영감들의 원천이 되지만 때로는 거기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수가 있다. 몰입하는만큼 때로는 적당히 스스로에서부터 거리두기가 필요할 때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창의성에 대해 논하는 책 답게 표지디자인이 매우 예쁘고, 책의 크기는 한손에 쏙 들어온다. 일을 하다가 도저히 진전이 없고 벽에 가로막힌 느낌이 들 때, 잠깐 집어들고 다시 정신을 깨우는 용도로 아주 좋은 책.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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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너가는 자 - 익숙함에서 탁월함으로 얽매임에서 벗어남으로
최진석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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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절에 가본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이 구절은 불교의 경전인 반야심경의 시작 부분으로, 우리말로 조금 더 풀어쓰자면 "이곳에서 저곳으로 건너가게 돕는 반야의 지혜를 담은 경전, 관자재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아주 깊이 실천할때..."라는 뜻이다. 그 뒤로는 세계가 모두 공이라는 것을 깨달아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반야심경의 메세지가 길게 이어진다. 절에서 스님이 목탁을 두드리며 읊거나, 적혀있는 것을 함께 소리내어 읽기도 하지만 보통 한자음만이 적혀 있기에 그 속뜻은 대부분 알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 역시 어렸을때부터 엄마를 따라 절에 가고, 군대에서도 주말에 바람이라도 쐴겸 근처 불교행사를 하는 법당에 다녔지만 뜻은 전혀 모르고 있었다.

<건너가는 자>는 철학자 최진석이 반야심경을 풀이한 책이다. 알 수 없는 한자로 이뤄진 불경의 고루한 이미지에 아무런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너무 뜬금없다는 느낌을 가지기 쉽지만, 사실 반야심경은 매우 철학적인 내용이며 "깨달은 자, 부처"로 불린 석가모니가 인식하였던 세계관이 매우 압축적으로 간결하게 담겨져 있어 상당히 흥미롭다.

석가모니가 태어날 때 오른손으로 하늘을, 왼손으로 땅을 가리키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고 외쳤다는 설화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를 두고 흔히 남을 무시하고 나만 잘났다 라는 의미로 오해하기 십상인데, 알고보면 석가모니가 자신이 인간 개체 중 가장 뛰어나거나 인간을 대표함을 자랑하는 말이 절대 아니다. 실은 깨달은 존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선언하는 말로, 보통 잘 모르지만 그 뒤에 따라붙는 문장인 "삼계개고 아당안지"(고통 속의 세상을 이미 깨달은 내가 도와 마땅히 평안하게 해야만 한다라는 의미)와 연결된다. 즉, 부처로서의 정체성과 그 정체성에 뒤따르는 사회적 책무에 대한 선언인 것이다.

잘 생각해보면 이는 부처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말이다.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정확히 알아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세상에서 자신이 이루어야할 소명을 알아야 이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며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흔히 말하는 성공한 삶에 다름아니다. 실제로 대중과 함께하는 대승불교에서는 모두가 부처로서의 자격과 성질을 갖고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여 세상에 고통받는 것이며, 그만큼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전한다. 누구나 부처와 같이 내 내면의 우주안에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 생각해야 한다.

이 책의 제목인 <건너가는 자>의 의미도 바로 그것이다. 서두에 언급했듯 반야심경은 "이곳에서 저곳으로 건너가게 돕는 경전"이다. 나를 알고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추구함이 곧 게으른 상태를 버리고 부지런히 새로운 곳으로 건너가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에게 종속되어 끌려가고, 낡은 곳에 영원히 머물게 된다. 항상 질문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창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부지런해야만 한다.

저자는 반야심경을 설명하기 위해 양자역학에서 시작하여 개인적 경험과 종교적 지식, 그리고 다양한 철학적 지식들을 두루 곁들이기에 반야심경이 주는 어려운 이미지가 무색하게 흥미롭고 쉬운 책이다. 동양철학을 오래 연구해온 학자의 깊이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하여 사고를 확장해주었다. 생각보다 가볍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당분간 여러번 읽으며 곱씹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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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의 주식 투자 법칙 - 주식으로 2300억을 번 일본 단타의 신
cis 지음, 김정환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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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2월 8일, 일본 주식시장에 갑작스러운 매도 폭탄이 떨어진다. 신규상장회사인 제이컴의 주식을 누군가가 하한가에 무려 61만주를 던져버린 것. 이는 실시간으로 트레이딩을 진행하던 모든 이들의 이목을 끌었고,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빨리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고자 했다. 엄청난 규모의 매도에 보유자들 상당수가 패닉셀에 동참하였고, 이 현상은 당일 시장 전체의 하락을 촉발하였다. 그런데 이 현상이 단순히 누군가의 실수 혹은 잘못된 매도라 생각하고 대량의 주식을 사들인 개인 트레이더들이 있었다. 이는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 한 증권사 직원이 61만엔 1주 매도를 1엔에 61만주 매도로 잘못 주문하여 벌어진 해프닝으로 드러났고, 과감히 큰 물량을 베팅하였던 이들은 순식간에 가공할 금액의 돈을 벌어들였다.

이것이 일본의 전설적인 '제이컴 주식 오발주 사건'으로, 이 사건의 여파로 증권사와 도쿄거래소간 소송전이 일어나고 다수의 증권사들이 사건으로 인한 이익을 반환하는 등 당시 일본 증권시장에 큰 파장이 일어났다. 이날 업데이트된 대량보유상황 보고서에 '직업: 무직'으로 기재된 한 개인 트레이더가 20억엔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밝혀지며 '무직의 억대 부자 제이컴남'으로 유명세를 타게 된다. 그는 BNF라는 닉네임을 쓰는 젊은 남성으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일본의 대중에게 주식 트레이더의 세계를 알린다.

이 날 사건에 확신을 갖고 참여한 사람이 BNF만은 아니었다. 이 책의 저자 CiS도 그날 10분만에 6억엔의 수익을 올렸다. 폭락을 실시간으로 목격한 그는 IPO자료를 빠르게 열어 기발행 주식수량을 살펴본 후, 주문이 발행주식의 40배 이상 들어간 것을 보고 이 주문에 오류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과감하게 가능한 많은 물량을 사모으기 시작했다. 정말 놀라운 순간판단력이다. 그리고는 잠시후 주문취소에 실패한 증권사가 다시 매입하자 주식은 곧 상한가에 들어갔고, CiS는 아까의 사태가 오류주문이었던 것이 확실한 만큼 자신의 매수와 수익이 무효로 돌아갈지도 모른단 생각에 상한가에 바로 매도하고 즉시 수익을 출금까지 하는 주도면밀함을 보였다. 사후에도 이어진 증권사 직원의 수많은 구제요청에도 결과적으로 주문은 무효가 될 수 없었고 그날의 가장 큰 승자는 매수후 홀드한 BNF가 되었지만, CiS도 빠른 판단력과 모든 리스크를 사전 차단하는 디테일한 행동으로 확정적인 큰 수익을 얻었다.

<CiS의 주식투자법칙>은 '개인의 힘으로 니케이 지수를 움직이는 사내'라고 불리는, 일본의 단기 트레이더 CiS가 투자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들을 담은 책이다. 구체적인 매매 기술을 가르치는 책은 아니고 일종의 에세이집에 가깝다. 제이컴 오발주 사건을 비롯한 자신의 경험과 매매에 대한 관점, 원칙들을 진솔하게 이야기한다. 그의 스타일은 전형적인 추세추종으로, 빠르고 잦은 손절에도 가끔씩 나는 큰 이익이 모든 손실을 커버한다.

그는 주식 매매를 "기술과 우연성과 리스크와 리턴이 적절한 비율로 섞인 최고의 게임"이라고 말한다. 그는 도박을 이 게임이라는 의미로 말하기도 하는데, 그가 흥미를 갖는 도박이란 무작위 운에 따른 불리한 게임이 아니라 게이머의 스킬에 따라 기대값이 높아질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즉 자신의 기술로 수익을 낼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게임으로 트레이딩을 본다는 것인데, 무척 흥미롭다. 보통 투자가 도박이라고 말하는 이들은 혐오 또는 경멸의 의미로 사고를 마비시키는 비이성적 행위라는 뜻에서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CiS는 트레이딩을 대놓고 도박과 병치시키며 스킬과 판단력으로 승리할 수 있는 게임이라 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단기 트레이딩은 공부하는 초기에는 기술적인 측면이 중요하게 다가오지만, 깊게 파면 팔수록 트레이더 자신의 사고체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얼마나 행동을 컨트롤할 수 있는지의 문제가 된다. 자신의 행동습관과 사고체계를 평소 어떻게 만들어 놓았는지가 트레이더로서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므로, 이렇게 트레이딩 관련하여 경험을 나누고 영감을 전달하는 서적들을 탐독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단기 트레이더로 유명한 BNF는 이미 넘치는 돈을 벌어 주식을 그만두고 싶어도, 매매를 하지 않는 시시각각 자신이 뻔히 알고 있는 수익 기회를 놓치는 기분을 참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한다고 인터뷰한 바 있다. 마치 눈앞에 끝없이 지폐가 날아다니기에 힘들어 죽겠는데도 주워담으러 가고 있다는 말투로 들린다. 그래서 여전히 매진하는 결과 건강도 악화되는 정도라고. 정확히 같은 말을 이 책에서 CiS도 하고 있는 점이 또 흥미로운 부분. 다행히 CiS는 일찌기 결혼하여 가족을 꾸렸기에, 건강에도 어느 정도 신경을 쓰면서 오후 매매는 하지 않고 있다고. 그야말로 신계 트레이더의 생각을 엿볼 수 있어 좋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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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감 - 손절을 익절로 만드는 한 끗 차이,
알렉스 강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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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투자 이론은 맞거나 틀리다." 이 책의 서두에 쓰여진 이 말은 세상의 수많은 투자 이론들을 꿰뚫는 말이다. 투자로 성공한 이들에게는 자신만의 원칙이 있다. 이 원칙에는 필연적으로 원칙을 만든 사람 자신의 성격과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다. 노력에 의해 일치시키고 또 바꿀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각자 가진 기질은 다르게 마련이다. 선천적인 기질이 모두 다르기에 각자의 강점과 약점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각자 가진 선천적인 기질이 다르고, 처해있는 상황마저 모두 다르기에 투자에 적용하는 방법도 각자 달라야만 한다. 


때문에 투자자들은 먼저 자신의 성격적인 강점과 약점, 자금 및 시간 운용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찾아내고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 자신만이 답이라고 하는 이들의 말은 그들 자신은 성공했을지언정 나에게는 큰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나는 그 사람과 다른 사람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는 투자뿐 아니라 수많은 자기계발서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자신만의 방향을 잡아나가기 위해 다양한 다양한 공부와 경험을 해야만 한다. 나를 아는 것이 가장 먼저고, 나와 잘 맞는 실력자들의 방법을 내 것으로 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방향이 어느정도 잡혔다면 실전을 통해 몸으로 경험을 쌓아나가며 이론과 감각을 일치시켜 나가는 시간이 있어야만 한다. 오랜 경험을 통해 생기는 것이 바로 직관, 감이다. 


실력이 없을때는 감에 의한 투자를 절대 지양해야만 한다. 투자는 돈으로 하는 심리게임이기에 일반적인 인간의 감과 정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시간과 함께 쌓인 경험에 의한 감은 다르다. 시장의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처럼, 반복되는 탐욕의 심리와 그를 이용하는 행태는 끝없이 되풀이 되기 때문에, 풍부한 시장경험을 근거로 하여 뇌가 즉각적인 판단을 내리는 '직관'은 통할 수밖에 없다. <투자의 감>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근거없는 영적 신호 같은 미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우리가 왜 투자로 돈을 못벌고 있는가에 대한 책이다. 많은 투자서들과 차별화되기 위하여 경험을 통해 얻어진 감각에 주목했다는 점이 무척 흥미롭다. 다수의 평범한 개인들의 현상을 진단하고, 감각을 기르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방법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지만, 투자의 감에 관한 칼럼들을 엮읽는 느낌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저자는 '1만시간의 법칙'을 인용하며, 1만 시간을 반드시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한 목적성을 갖고" 보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저 적당히 관심 갖는 정도로 1만 시간을 쏟는 것이 아니라, 1만 시간을 기울여 계속 발전해야 통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저 뉴스와 시황 해설 유튜브를 1만 시간 시청하는 것은 근본적인 발전에 도움이 안된다. 그건 주식 투자에 통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시사상식에 통달하게 되는 것 뿐 아닐까. 물론 시황은 말그대로 매시간 달라지는 것이니만큼 이미 쌓아온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결국 근본적인 자신의 투자를 발전시키기 위한 경험과 생각을 부단히 해나가야 한다. 


*출판사를 통해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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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 똑똑한 의사결정을 위한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50가지 행동경제학 실험과 발견
마티아스 수터 지음, 방현철 옮김 / 비아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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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은 근간에 '인간은 합리적이다' 라는 가정을 깔고 논의를 전개한다. 물론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면 중 합리적 사고와 행동이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나, 언제나 그런것만은 아닌 것도 사실이다. 오히려 비합리적일 때가 더 많은 것이 인간이라는 불완전한 동물이다. 동시에 비합리적인 행동에도 다 이유가 있다. 이유가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면, 어쩌면 일반적 합리성에 반하는 '제 나름대로의 합리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도 있겠다. 때문에 이 비합리에도 패턴이 존재한다. 이에 주목하면 도리어 그 패턴을 이용하여 사람의 행동을 유도하여 조직을 운영하거나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이렇게 행동경제학은 사람의 비합리 패턴을 실험하고 연구한다.

행동경제학은 항상 인센티브에 집중한다. 사람이 어떤 유인에 이끌려 행동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인센티브는 대다수의 현대인에게 자연스럽게 직장을 떠올리게 한다. 무엇보다도 합리적이어야 할 조직 내에서 대체 왜 수많은 비합리들이 발생하는가에 대한 답을 행동경제학이 줄 수 있는 것이다. <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은 무려 31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독일의 막스플랑크 연구소 소장인 마티아스 수터가 비즈니스 공간을 최신 행동경제학으로 해석하였다.

일반 회사원은 물론이고 고용주 입장에서도 행동경제학은 아주 유용하다. 조직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으며, 그 가운데 내가 놓인 상황과 취해야할 행동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직원추천채용 프로그램은 기존에 기대했던 것보다도 다른 측면에서 더 큰 효과를 보았는데, 바로 기존 직원들이 이 프로그램을 채용에 대한 발언권으로 인식하여 자신의 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일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또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경쟁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전히 존재하는 남녀임금격차는 실은 이러한 성별적 본능에 의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주장이 제기된다. 태초부터 사냥과 경쟁을 해온 남성들은 자신을 드러내고 스스로의 공을 주장해야 했기에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자연스레 조직 내 경쟁에서 상대적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대로 여성들이 충분히 경쟁하는 조직은 그만큼 더 충분한 성과를 낸다는 이야기도 된다.

인센티브가 높으면 그만큼 큰 인센티브를 위해 성과가 날 것이라고 가정하기 쉽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실험에 따르면 오히려 너무 높은 인센티브가 부담으로 작용하여 제 실력 발휘를 방해한다고 한다. 내 인센티브가 동료의 인센티브를 깎는 역할을 한다면 도리어 업무효율을 낮추는 결과가 나타나고, 성과에 대한 집착은 기업리스크를 높이기도 한다. 반면 팀 보너스는 팀 전반의 사기에 기여하여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렇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행위도 그 디테일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 이해한다면, 조직의 관리와 조직 내 행동양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조직생활을 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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