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고양이 1~2 세트 (리커버 특별판) -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을 본 건 아주 오래전이다. 어릴 적 개미를 보았는데 그 다음이 이번에 나온 고양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작가는 그 사이에 많은 소설을 냈다. 그러고 보니 개미는 작가가 한국에서 인기를 얻게 된 첫 소설이었던 것 같다.

  잘 기억은 안나지만 소설 개미에서도 개미를 통해서 인간을 바라보는게 재밌었는데 인간을 거대한 붉은 공으로 표현했던게 기억이 난다. 소설 고양이에서 고양이는 정말 고양이의 시선으로 인간을 바라본다. 고양이는 개와 다르게 인간에게 반정도만 길들여진 걸로 받아들여지는데 그래서인지 소설에 등장하는 고양이들은 인간을 자신들의 집사정도로 생각한다.

 배경은 프랑스이며 사회는 매우 혼란스럽다. 종교근본주의 세력이 나날이 테러를 일삼고 나라의 치안은 극도로 흔들려 무너지기 직전이다. 이 프랑스의 파리에 바스테트란 고양이가 산다. 바스테트는 독특하게 다른 생물과 소통을 시도한다. 나름 여러 주파수(소리다)를 조절하며 발신하는데 당연히 수신이 없다. 바스테트는 이점이 무척 안타까우며 언젠간 이종과 소통에 성공하는 날이 오리라 믿는다. 그러던 바스테트가 옆집의 샴고양이 피타고라스를 만난다.

 피타고라스는 본인이 제 3의 눈이라 부르는 이상한 장치를 정수리에 달고 있는데 이건 usb포트다. 피타고라스는 실험고양이로 뇌와 포트가 연결되어 인간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다. 바스테트는 이상하게도 피타고라스에게 매력을 느낀다. 이 고양이가 늙고 초라한데도 말이다. 하지만 피타고라스는 젊고 매력적인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 화가 난 바스테트는 그냥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집사가 들고온 펠릭스라는 수컷 고양이와 교미를 한다. 녀석의 교미는 거칠고 재미없지만 그래도 괜찮다.

 집사는 펠릭스와 자신의 교미가 잦아지자 걱정스러웠는지 펠릭스의 몸에서 땅콩을 떼어낸다. 그후로 펠릭스는 무기력해진다. 그 후 새끼 다섯마리가 태어나고 집사는 괘씸하게도 자신들의 새끼 네마리를 죽인다. 건방지게도 집사의 수컷인 토마가 바스테트를 붉은 레이져로 유혹했다.

 인간사회는 걷잡을 수 없이 혼란해진다. 피타고라스는 흰색 제복과 검은색 제복을 입은 사람들이 싸우면 테러고 녹색제복끼리 싸우면 전쟁이라고 했는데 마침내 그 지경이 된다. 집사는 피타고라스의 집사와 집을 합쳐서 버텨간다. 난리통에 페스트가 퍼지고 상당수 인간들이 죽어나가 도시는 인간의 시체와 식량을 파먹고 자란 쥐들의 천국이 된다. 고양이마저 쥐를 피해 도망다닌다.

 이 상황에서 바스테트는 살아남기 위해 피타라스와 힘을 합쳐 인간과의 소통을 시작한다. 이 시도는 성공할런지.

 소설은 가볍고 술술익히며 간간히 나오는 인간에 대한 표현이 재밌다. 가끔 이렇게 제 3자나 다른 종의 입장에서 인간을 보는건 좋은 것 같다. 소설은 많이 재밌진 않다. 베르나르 소설치고 두께가 얇기도 하다. 자신의 집에서 고양이를 보면서 이 녀석은 무슨 생각을 할까 생각하며 쓴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