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벨리스크의 문 부서진 대지 3부작
N. K. 제미신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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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권위의 SF 문학상 휴고 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는 부서진 대지 시리즈 제 2편이 출간됐다. 1편 다섯 번째 계절을 잇는 오벨리스크의 문이다. 세계관에 경악하고 인물에 감탄하는 그야말로 내가 원하는 이상향의 판타지!! 어쩜 이렇게까지 재미있을 수가 있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출간 텀이 있어서 설정이 기억 안날까봐 걱정했는데 웬걸. 앞부분 읽자마자 다섯 번째 계절의 내용이 하나하나 떠올랐다. 강렬해 잊을 수가 없었던 거다.

천년이 갈지 만년이 갈지 알 수 없는 다섯 번째 계절(끊임없는 지진, 계속된 겨울, 불가능한 수확, 겨울잠에서 깨지 않는 동물, 예측 불가능의 재난) 앞에서 에쑨은 딸 나쑨을 찾아 고요 대륙을 헤맨다. 아들을 죽이고 딸을 납치한 남편, 그런 자의 다정함을 믿고 결혼을 한 자신이 비루하다. 고작 그런 남자와 결혼을 해 자식을 낳은 에쑨에게 딸 나쑨 또한 분노한다. 폭력적인 아버지에게서 살아남기 위해 아양을 떠는 것으로 삶을 연장하며 나쑨의 어린 영혼이 조각난다. 지자는 지자대로 로가의 능력을 치유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인내하지만 나쑨을 볼 때마다 폭발하는 증오를 억누를 수 없다. 내 자식이 더러운 로가라니, 죽어 마땅한 것을 내가 살려두고 있다니. 정신을 차려보면 저도 모르는 새 딸의 뺨을 내려치고 있다. 달리는 마차에서 딸을 떠민다. 딸의 목을 조이기 위해 두 손을 내밀고 칼로 나쑨을 찌르려 덤빈다. 로가를 자식으로 둔 모든 부모가 지자 같지는 않다. 지자의 증오심은 도대체 무엇에 기인한걸까?

또한 나쑨은 그런 지자의 손아귀에서도 에쑨을 그리워하지는 않는다. 이건 이상하다. 나쑨을 향한 에쑨의 절절한 모성을 생각하면 나쑨의 차가움은 야속할 지경이다. 펄크럼의 수호자에게 잔인한 교육을 받았던 오로진은 상냥한 교육법을 몰랐다. 자칫 힘이 잘못 발휘되면 일대의 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들 수 있는 나쑨의 재능을 제어하기 위해 에쑨은 냉정할 수 밖에 없었다. 나쑨의 손목을 부러뜨린 것도 같은 이유다. 네가 살기만 한다면 언젠가는 내게 감사할테다. 에쑨은 생각하지만 나쑨은 아니다. '찾은 달'에 이르러서야 진짜 집을 찾게 된 나쑨.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을 만나고 제대로 된 보호를 받으며 손목이 부서지지 않은 채로 교육 받는다. 샤파를 비롯한 세 명의 수호자가 머무는 이 땅에서 나쑨은 어떻게 성장하게 될까? 한때는 자신의 스승이었지만 이제는 원수와 다름없는 샤파와 딸의 이 우연한 만남을 에쑨이 알게 되면 어떻게 될까?

길을 잃은 에쑨은 에쑨대로 카스트리마의 정동에서 새삶을 시작한다. 나쑨을 찾아야 하지만 어디에서도 추적 가능한 단서가 나오지 않는 지금으로썬 다른 수가 없다. 그곳에서 죽은 줄만 알았던 수호자 또한 연인인 알라배스터에게 새로운 교육을 받으며 지글지글 끓고 끊어지고 바스라지고 솟구쳐 오르고 폭발하며 쾅쾅 성내는 대지의 원인도 알게 된다. 달이 없다. 달이 날아갔다. 도대체 왜? 누가? 어떤 이유로 달을 궤도 밖으로 날려버렸나? 엄마와 딸이 각기 다른 방향에서 다른 목적으로 성장하지만 결국 이들은 달로 만날 수 밖에 없는 운명이 예견된다. 1권의 중심이었던 펄크럼의 존재는 희미해지고 오벨리스크와 스톤이터, 그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달의 궤도를 수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에쑨과 나쑨의 성장이 든든한 뿌리를 내렸다. 3편 완결에서는 죽순처럼 쑥쑥 솟아나는 이들의 결말을 보게 될테지. 부디 모녀의 해후가 얼른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종말의 시대를 종단하는 여정에 호기심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꼭! 반드시! 만나기를 바란다. 판타지를 좋아하는데 아직까지 이 책을 못읽은 독자가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다 아플 정도니까 꼭꼭꼭 읽어보시길. 강추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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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춘부의 죽음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5
M. C. 비턴 지음, 문은실 옮김 / 현대문학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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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흐두에 새로운 사람들이 이사왔습니다. 매기 베어든과 앨리슨, 이모와 조카 사이인 이들은 앨리슨이 폐암 수술을 끝낸 후부터 함께 살기 시작합니다. 젊은 시절, 자신을 사랑하는 여러 남자들로부터 차곡차곡 헌납받은 재산들을 모으고 불린 덕에 매기 베어든은 부유한 삶을 누리고 있는데요. 이제와 그녀는 결혼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섭니다. 제비 같은 바텐더에게 흠뻑 빠졌다가 배신을 당한 후 순식간에 살이 찌며 젊음도 아름다움도 잃고 말았던 경험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낳은 게 아닌가 싶어요. 남자와 함께 일 수 있는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건 지금뿐이다 라구요. 성형으로 얼굴과 온몸을 수정하며 아름다움을 다소 회복한 매기 베어든은 젊은 시절 그녀에게 구애했던 네 명의 남자를 로흐두의 저택으로 초대합니다. 그리고 숨기지 않고 그들을 유혹에 빠트릴만한 사실 하나를 알려주죠. 나는 결혼을 하고 싶다, 나와 결혼한 남자는 아주 부유해 질 것이다, 그 일은 예비 남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성사될 수도 있는데 내 심장이 매우 약해서 생각만큼 오래 살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라고 암시까지 줍니다.

그 밤 남자들의 관심을 온통 차지하고 앉은 매기를 보며 앨리슨은 분노합니다. 이모가 조용히 죽어버린다면 좋을텐데! 매기가 성형수술을 하고 돌아오기 전까지만 해도 제 1 상속녀였던 앨리슨은 한 순간에 재산을 잃고 빈털털이로 나앉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잠깁니다. 이모의 자동차, 이모의 집, 이모의 가정부와 사랑에 빠진 앨리슨. 유약하고 가난한 백수 조카의 가슴에서 불이 나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을지도 모르겠어요. 저택을 방문한 모든 남자들에게도 분명한 동기가 있었는데 크리스핀 위더링턴, 제임스 프레임, 스틸 아이언사이드, 지미 앤더슨 모두가 한때는 부유했으나 지금은 빈털털이라는 겁니다. 옛 애인의 연락을 받고 스코틀랜드의 외지 로흐두까지 총알같이 날아온데에는 "돈"이라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던 겁니다. 이렇게 용의자가 넘쳐나는 가운데 말할 것도 없이 매기 베어든이 살해 당합니다. 그녀는 차에서 산 채로 불타 죽........ 지는 않고요. 차에 불이 나자 심장마비로 사망합니다. 드디어 해미시가 출동한 시간이 된 거지요. 해미시 가랏!

5권에서는 제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해미시와 프리실라에 대한 이야기가 별로 없습니다. 프리실라에 대한 사랑이 아주, 대단히, 옅어졌기 때문에 해미시는 온전히 수사에만 집중합니다. 반면에 프리실라는 전남친과 함께 방문했던 지난 번에는 거의 일주일이나 지난 후에 해미시를 찾아왔는데 이번 방문에서는 도착한 첫날 해미시를 찾아가요. 그리고 분명하게, 4권에서는 짐작만 했던 그 사실을 피부로 또렷히 깨닫게 됩니다. 어쩜 좋아!! 해미시가 내게 더는 관심이 없어!! 가엾은 프리실라, 이제는 네가 움직여야 해, 자자, 얼른얼른, 독자를 위해 해미시를 충동질 해랏!! 이 커플의 연애 얘기가 옅어지는 5권에서 거의 처음으로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가 추리 소설다운 면모를 보였는데요. 덕분에 시리즈 중 가장 재미있는 편으로 꼽게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남은 편수가 열 권도 더 넘는 것은 함정입니다만 ㅋㅋㅋ 시간이 지날수록 85년도에 출간된 이 시리즈가 오래동안 사랑받은 이유를 더 잘 알게 되요. 6권 속물의 죽음도 얼른 만나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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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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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끼 아홉 둔 소 길마 벗을 날 없고 가지 많은 나무에는 바람 잘 날이 없다고들 하잖아요. 빅 엔젤이 우리나라의 이 속담들을 들었으면 무릎을 쳤을 거에요. 빅 엔젤의 생이야 말로 철들 적부터 가족을 위해 뼈가 삭도록 노동하는 삶이었거든요. 내 가지를 이고 지다 못해 남의 나무 가지들까지 떠받친 바람 잘 날 없는 인생이었구요. 그의 인생은 소년기부터 파란만장 했는데 아버지 돈 안토니오와 어머니 마마 아메리카부터가 평범치 않은 사람들이었어요.

바람난 남편이 집을 나가겠다 할 적에 마마 아메리카는 화를 내지 않아요. 대신에 저 놈이 나가는 즉시로 아껴 마지 않는 오토바이를 바다에 처박겠다고 속이 후련해지는 상상을 해요. 마마 아메리카의 유일한 걱정은 그의 큰아들 빅 엔젤이었는데 예민한 아들이 아버지의 배신으로 무너지지는 않을까 염려했어요. 그래서 이혼에 앞서 빅 엔젤을 집에서 내보내기로 하고 어선을 꾸리는 이모부 첸테벤트에게 딸려보내요. 근데 이 새끼 너무 나쁜 새끼. 어린 조카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얼마나 학대하는지 몰라요. 빅 엔젤은 쓰레기 더미에서 잠을 자고 미끼로 쓰이는 청어를 날로 먹고 밤에는 무명천 바지를 풀어헤친 채 구타하는 이모부를 버텨요. 사나이니까 혼자 있을 때만 울고요. 가족들과 여자친구 페를라를 그리워해요. 몇 푼 안되는 급료를 악착 같이 모으며 마음 속으로 얼마나 다짐했는지 몰라요. "나는 가치 있는 놈이야. 난 가치 있는 놈이야." 이모부에게 달아나던 그밤의 이야기는 오로지 빅 엔젤 홀로 간직한 비밀인데요. 제발 제발 그 오물 같은 놈에게 아무런 죄책감도 갖지 말기를. 빅 엔젤의 이야기를 읽으며 얼마나 바랬는지 모릅니다.

빅 엔젤이 가족을 찾았을 때엔 온식구가 길거리에 나앉은 상태였어요. 가장 없이 마마 아메리카 홀로 아이들을 키우기가 너무 힘들었던 거에요. 빅 엔젤의 첫사랑인 페를라도 다른 남자를 만나 벌써 두 아이의 엄마가 된 상태였구요. 빅 엔젤의 절망감이 얼마나 컸을지 예상이 가시나요? 그렇지만 가치 있는 삶을 위해 노력할 줄 알았던 빅 엔젤은 국경선을 넘어 미국에 밀입국해 자리를 잡아 나가기 시작해요. 잠을 줄여가며 공부하고 일하고 돈을 벌며 식구들을 건사해요. 페를라의 남편이 죽은 것을 알고는 페를라와 결혼해 자식들뿐 아니라 페를라의 동생들까지 거두고요. 의붓 동생인 리틀 엔젤의 주말까지 책임져요. 미국여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리틀 엔젤을 빅 엔젤은 미워하는 동시에 동정해요. 멕시코의 가족들을 버린 것과 마찬가지로 아버지는 미국의 가족들도 배신하거든요. 리틀 엔젤도 형을 미워하는 동시에 아버지보다 더욱 따르며 존경해요. 전형적인 애증의 관계죠.

빅 엔젤은 페를라와의 사이에서 세 아이를 낳았고요. 그 아이들이 커서 또 손자 손녀를 낳았어요. 물론 모든 형제 모든 자식들이 장성하지는 못했어요. 모든 노력이 운명을 이기는 건 아니니까요. 빅 엔젤도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암이거든요. 그가 곧 죽을 걸 알았을 때 마지막 생일 파티를 기획해요. 문제는 빅 엔젤의 생일 일주일 전에 100세인 마마 아메리카가 돌아가셨다는 거에요. 70세가 될 아들을 위해 마마 아메리카가 조금만 양보해주셔도 좋았으련만. 큰아들과 며느리에게 섭섭했던 그간의 분풀이를 이렇게 하시나 싶었습니다. 빅 엔젤은 그러나 생일을 포기하지 않아요. 생일 전날 어머니를 장례 치르고 다음 날 곧장 내 생일 파티를 하는 거야! 죽을 날이 코 앞인데 난 아무것도 무서울 거 없어!! 그는 도대체 왜 이렇게 생일 파티에 집착하는 걸까요? 70세의 생일은 그에게 무슨 의미일까요? 미국과 멕시코 전역에서 모여든 각양각색의 친척들이 들려줄 삶의 이야기 속에서 빅 엔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빅 엔젤은 무사히 인생의 마지막 생일을 치룰 수 있었을까요?

없으면 외로운데 함께 있으면 또 너무 시끄러운 빅 엔젤의 가족들. 모이기만 하면 다투는 이 웬수 같은 집구석 내가 다시는 오나 봐라 하는데 돌아보면 이놈의 웬수들이 짠해서 몸둘 바를 모르게 되는 그런 거, 너무 잘 알겠어서 눈물이 퐁퐁 나는 감동적인 가족 축제의 현장에 다녀왔어요. 멕시코 가족들의 이름이 너무너무 낯설어서 초반에는 애를 좀 먹었는데요. 읽다 보면 그놈 같은 저놈이 분간이 되며 책이 잘 읽히는 분기점이 옵니다. 너무 가난해 버틸 수 없었던 고향 멕시코에서의 삶, 먹고 살기 위해 미국에서 불법 체류로 연명하는 삶, 미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죽음에 서명하는 삶, 서명 후에도 인정받지 못해 그늘로 표류하는 삶, 멕시코인으로도 미국인으로도 정체성을 규정할 수 없는 삶, 빅 엔젤과 그의 가족들의 뜨거운 가족애도 물론 감동적이지만 끊임없이 존엄에 대한 사투를 벌여나가는 생의 여정으로 가슴이 벅찬 책이었어요. 페를라의 말대로 언제 골로 갈지 모르는 인생이라지만 삶의 마지막이 빅 엔젤처럼 농담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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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죽은 뒤에 네가 해야 할 일들 - 엄마가 딸에게 남기는 삶의 처방전 에프 그래픽 컬렉션
수지 홉킨스 지음, 할리 베이트먼 그림, 전하림 옮김 / f(에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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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죽는 그날은 아마도 이렇게 전개될 거야." 엄마 수지가 얘기합니다. 계속해 전화가 올거라고요. 엄마에게는 한없이 어리기만 한 자식이 전화를 받아 내내 엄마는 돌아가셨다는 확인을 해주게 되겠죠. 그 모습을 상상하니 엄마는 마음이 짠합니다. 그래서 전화기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라고 충고합니다. 그래도 괜찮다고요. 슬픔에 빠져 뭘 제대로 먹지 않을까봐 걱정도 되요. 토르티야에 싸먹는 파히타 만드는 법도 알려줍니다. 양파를 산처럼 쌓아 달달달 볶고 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텐데 겨우 며칠 상간으로 엄마 잃은 아이의 마음이 괜찮지 않을 줄을 압니다. 그래서 진한 위스키 한 잔도 권합니다. 엄마 눈에 어린애라도 법적으로는 성인이거든요. 사람들을 들여 따뜻한 차와 샌드위치를 권하라고도 합니다. 강요는 아니에요. 내키지 않으면 하는 수 없지만 가급적이면 딸이 혼자 슬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강아지 털도 빗겨주면 좋은데 혹시 강아지 때문에 엄마가 죽은 거라면 며칠쯤 미뤄도 좋다고 하시는군요. 참 재밌는 분이시죠?

스물둘 어쩌면 스물셋. 할리 베이트먼은 잠이 오지 않는 늦은 밤 문득 엄마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게 됩니다. 어떤 자식에게든 엄마가 없는 삶을 상상하는 건 손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할리 베이트먼에게도 그랬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작가인 그녀는 그러나 괴롭고 고통스러운 그날에 대한 생각을 밀어내지 않기로 합니다. 오히려 엄마가 죽는 순간을 생생하게 그려보고 그날의 고통을 막연하나마 적극적으로 느끼고자 애씁니다. 다음날 아침을 준비하면서 할리 베이트먼은 엄마 수지 홉킨스에게 요청합니다. "엄마 지침서를 하나 써주세요. 엄마가 세상에 없을 때 내가 단계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알려주세요. 엄마가 내 곁에 없으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를 것만 같아요." 수지 홉킨스는 크게 웃으며 승낙합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죽고 난 후 딸이 뭘 하고 뭘 하지 말아야 할지를 대비하게 하는 책을 씁니다. 딸을 위해 남긴 엄마의 삶의 처방전. 엄마의 처방전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도록 일러스트를 그린 딸. 모녀가 함께 이토록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게 부럽고도 멋졌어요.

죽음에 대한 인상적인 의견 하나, 기자출신이었던 엄마는 죽기 전에 부고를 미리 써놓을 생각이지만 혹시나 급작스런 죽음을 맞을 가능성을 대비해 자신의 부고에 쓰지 말아야 할 내용들을 꼼꼼하게 챙깁니다. 평화로운 임종을 맞았습니다 같은 말은 절대절대 쓰지 말 것! 고통없는 죽음이 있다는 말을 믿지 않는대요. 그리고 모든 죽음의 순간에 자기 나름의 모르핀을 맞을 권리가 있다는 게 엄마 수지의 가치관이었어요. 저도 부디, 죽음이 지나치게 고통스럽다면 약물의 힘이라도 빌리게 해달라고 요구하겠어요. 의견 둘, 딸 할리가 평소 공격적인 성격인건지 위로의 말에 싸우자고 덤빌까봐 걱정인가 봐요. 예를 들면 "어머니 더 좋은 곳으로 가셨을 거야." 같은 말에 "네가 그걸 어떻게 알아?" 식으로 대꾸하지 말라고 타일러요. 아무리 강한 충동이 들어도 그냥 미소 지으며 고개만 끄덕끄덕 하라구요. 사실 위로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 수가 없다는 걸 잊으면 안될 것 같아요. 의견 셋, 고등학교 때 일기는 봐도 좋다고 공식적으로 허락을 남겨요. 딸의 재미를 위해 비밀을 많이 숨겨놓았으면 좋으련만 불륜이나 이중생활의 증거, 수백만 달러의 금고는 없다고 미안하다고 사과까지 합니다. 자식이 없는 저는 누구를 위해 무엇을 남겨야 하나 잠깐 고민이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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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좀 입양해 주실래요? I LOVE 그림책
트로이 커밍스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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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터넷로의 떠돌이 강아지 아피. 외딴 골목 안 작은 상자에서 살고 있는 아피는 너무너무 외롭습니다. 비가 내려 상자가 축축하게 젖는 건 참을 수 있지만 외로움으로 축축하게 젖은 마음은 더는 참을 수가 없어요. 눈이 올 때도 비가 올 때도 더운 낮과 캄캄한 밤을 함께 하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피는 반려인을 찾아 버터넷로의 집들에 편지를 써보기로 합니다.

"노란 집에 사는 분들께, 멍멍, 제가 혹시 여러분의 반려견이 될 수 있을까요?" 어쩌면 좋죠. 노란 집에서는 고양이를 키우는데 개 알레르기가 있어서 함께 살 수 없다고 답장이 옵니다. 이대로 포기할 수는 없죠. 아피는 또 편지를 써서 우체통에 넣습니다. 이번에는 정육점 아주머니에요. 썰어썰어 정육점이라면 아피 같은 강아지가 살기에 딱 좋을 것 같지 않나요? 친절한 정육점 아주머니가 얼른 답장을 보내옵니다. 편지 속 선물인 마른 내장의 냄새를 맡으며 아마 아피는 가슴이 두근거렸을 거에요. "이봐, 친구. 미안하지만 나는 다시는 개를 들이지 않으려고 해." 정육점 아주머니는 개를 키웠다가 고기를 도둑 맞은 적이 있다고 해요. 맛있는 육포를 뜯으면서도 아피는 실망한 마음을 누를 길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아피에게 친절했던 건 아니에요. 고물상 주인에게 보낸 편지는 "이 똥개야, 썩 꺼져!" 라고 답장이 왔구요. 편지가 고스란히 반송된 적도 있었답니다. 아피는 너무너무 속상해서 땅을 깊이 판 후 편지를 묻어버렸지요. 그래도 아피는 멈추지 않아요. 계속계속 편지를 써서 결국 버터넷로의 모든 집에 편지를 보낸답니다. 과연 아피는 다정한 반려인을 찾아 더는 외롭지 않은 날들을 보내게 되었을까요?

반려견을 찾는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반려인을 찾는 강아지의 이야기, 시점을 바꾼 것만으로도 이렇게나 색다르고 사랑스러운 동화가 만들어진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아참, 책 뒤에는 아피가 알려주는 유기견을 돕는 방법들도 나오는데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고 유기견에 대해서, 또 반려견을 만나고 키우는 일에 대하여 한 생명을 책임지고 사랑하는 일에 관해 이야기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가 혼자 또 어른이 혼자서 읽는 것도 물론 괜찮아요. 보물창고의 그림책들은 0세부터 100세까지, 그림책 팬들 모두를 위한 책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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