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을 읽고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그냥 - Just Stories
박칼린 지음 / 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2010년.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전해주는 한 여자.

서구의 외모에 한국말이 술술 나오던 여자.

그녀가 하는 일을 정확하고 멋지게 보여주었던 여자.

 

박.칼.린

그녀는 음악감독이다. 그리고 연출가이다. 주로 뮤지컬 무대를 중심으로 그녀의 열정적인 카리스마를 뿜어낸다.

오래전 TV 어느 프로에서 박칼린 감독을 언뜻 본 적이 있다. 당시 외국에서 음악을 하던 사람이 우리나라의 무대에 초빙되어 또 다른 영역을 펼치고 있느냐고만 생각했었다.

몇 년이 지나고 또다시 TV에서 보인 그녀는 생각 속의 그녀와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각각의 개성을 가진 사람들, 오합지졸이라고 말할 수 있는 팀을 멋진 합창단으로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면서 단원들의 잠재된 능력을 보았고, 새로운 재능을 보여주는 사람을 보았고,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았다.

 

박칼린. 그녀는 과연 어떤 사람일까?

그녀가 이루어낸 일파만파 퍼지던 변화를 보고 그녀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가 올라오지만, 그녀는 그저 '박칼린'.  음악을 사랑하고 일을 사랑하는 박칼린이라는 사람일 뿐이다.

 

그런 그녀가 에세이를 하나 냈다.

그녀가 살아왔던 시간과 지금 보내고 있는 시간, 그리고 그녀가 겪었던 사람과 지금 함께하는 사람들에 대한 평범한 이야기를 두런두런 이야기하듯 그렇게 그냥 말하고 있다.

미국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 태어났던 그녀는 부산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서구적 얼굴에 영어를 말 못하면 절대 안 되는 상황(?)으로 미국에서 성장하였다. 미국에서 예술을 배우고, 한국에서 국악을 전공했다. 동서양의 절묘한 조화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으로 박칼린이 적임자라는 공감을 하게 된다.

 

부모의 나라를 따라 한국에서 살다가 외국에서 살다가 하는 이들도 많다. 좋게 보자면 여러 문화와 생활을 다른 이들보다 빨리 배울 수 있다는 생활환경이 되어서 좋고, 나쁘게 보자면 여기저기로 옮기는 어린 시절 탓에 자신의 주체가 흔들리지 않을까라는 점도 있다. 하지만, 박칼린 감독은 여러 나라를 접해서 좋았고, 여러 나라 사람들을 만나서 시야를 넓혀서 좋았고, 그런 박칼린이 되도록 인생을 지켜준 주변인들이 있어서 성장했다고 고백한다.

 

『그냥:)』은 그냥 두런두런 이야기하고 있다. 차례를 정해서, 주제를 정해서 틀에 맞춘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일을 통해

인연이 되는 배우에 대한 글도 쓰고, 음악 감독을 하면서 마녀 같은 카리스마를 문득 깨닫다가 자신의 주변에서 함께 고군분투하는 동료를 이야기한다. 때론 맛있는 음식을 먹다가 가족과의 흐뭇한 여행을 떠올려 보기도 하고, 한국인으로서 음악감독이라는 일을 하게 되는 추억을 더듬고 있다.

1부, 2부, 3부, 4부로 나누어진 그녀의 글이지만 모든 것은 음악 위에 있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유명세를 듣고 그녀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라면 『그냥:)』을 읽으면서 그녀의 인간적인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난 그녀처럼 일과 인생에 열정적인 사람이 좋다. 수많은 좌절이 있었을 텐데, 수많은 편견이 있었을 텐데, 그리고 수많은 차별이 있었을 텐데 그녀는 그냥 그렇지 뭐..라며 받아들였을 것 같다. 그런 그 자신감은 TV를 통해서 충분히 보여졌고, 그녀의 글을 통해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매력인 것 같다.

 

『그냥:)』은 그녀가 한국에서 쏟아부은 20년의 세월의 깊이를 독자들이 느낄 수 있는 글이다. 누가 알아주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고, 누군가를 키우기 위해 하는 일이 아닌, 그냥 그 일이 좋아서, 그냥 음악이 좋아서, 그리고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그냥 그 일이 좋아서 생생하게 숨 쉬는 그녀를 알아갈 수 있는 그런 에세이다.

뮤지컬을 위해 그 속에서 적응하고 함께 호흡하고 그에 대한 철학을 꼿꼿하게 가진 박칼린. 그녀의 열정과 그녀의 카리스마, 그리고 그녀의 생활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어느 정도의 열정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을 하는 독자들에게 하나의 계기를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책이다

 

'그냥'

더이상 변화없이 그 상태 그대로..

그저 그런 '그냥'이 아닌, 변화가 없지만,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그런 '그냥'을 독자들도 함께 공감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