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쩍 벌어지는 지진 이야기, 어린이 직업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어린이 직업백과 -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
|
|
|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에 성공하느냐 못 하느냐는 부모님께 달려 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성격과 기질을 파악하고 북돋워 주지 않는다면 천재도 저능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성격과 기질을 열 명의 성공한 인물을 바탕으로 분류해 부모님들이 아이의 성격과 기질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백 마디의 잔소리보다 이 한 권의 책이 훨씬 유용할 것입니다. -오양환(前하버드대 교수)- |
|
|
|
|
평생직장이라는 말 대신에 평생직업이라는 말이 이젠 더 익숙합니다. 평생직장을 생각하고 살아온 부모님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는 좀 더 나은 직업, 오랫동안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성공을 이루는 그런 직업을 가지길 바라고 또 그렇게 살아가도록 계획을 잡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직업이 있고, 그 직업을 갖고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에 답을 정확히 해줄 수 있는 부모님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수많은 새로운 직업이 생기는 현대입니다. 부모님이 알고 있던 직업도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하향하는 직업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어쩌면 아이들보다 우리 부모님이 아이들 직업과 미래에 대해 무척 조바심이 날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에게 설명은 해줘야겠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면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를 추천합니다.
아름다운사람들이란 출판사에서 나온 책이랍니다. 저자의 이름이 글공작소라고 되어 있는데요~글공작소는 어린이 책 전문 창작 모임으로 우리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ㆍ지식ㆍ교양 등의 글을 중점적으로 집필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똑똑한 논리 탈무드>라는 책을 통해 참 재미있게 책을 만들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읽게 된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도 어느 정도의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우리 아이 장래 직업을 무엇으로 정해주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직업과 딱 맞아떨어지는 아이의 재능을 어떻게 찾고 있으세요?
이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이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에 있답니다.
훌륭한 부모님은 아이에게 끝없는 잔소리를 하는 대신 좋은 책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답니다.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은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책인데요. 우선 직업의 특징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이순신형, 제갈공명형, 피카소형, 에디슨형, 빌게이츠형, 슈바이처형, 오프라윈프리형, 링컨형, 제인구달형, 존고다드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기 제시된 이름만으로도 직업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죠. 예를 들면 에디슨형은 호기심 넘치는 발명가, 과학자형으로, 오프라 윈프리형은 언어 능력과 사교성이 뛰어난 엔터테이너형, 존 고다드형은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모험가형을 말하는 등 각각의 직업 성격에 따라 세분된 직업을 설명합니다.
이순신형에 속하는 직업으로는 판사, 검사, 변호사, 교사, 대학교수, 행정공무원, 소방관, 경호원 등의 직업, 빌 게이츠형에 속하는 직업은 경영자(CEO), 경영 컨설턴트, 보험 계리사, 바이어 등에 대한 직업 등 각각 분류된 인물별로 수많은 직업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틈새 직업이라 할 수 있는 이색직업도 함께 구분되어 있습니다.
책의 본문에 들어서면 우선 내 성격과 기질 체크하기가 있습니다. 과연 내가 가진 잠재력은 어떤 것일까요? 20여 개의 질문을 체크하고 다수 의견이 나오는 것이 바로 나의 잠재력과 능력이겠죠? 그렇게 해서 찾은 나의 기질을 갖고 가장 적합한 직업군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그리고 조목조목 설명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읽으면 됩니다.
내가 갖고 싶은 직업이 정해졌다면 과연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야겠죠?
바로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자격증이나 대학 전공내용), 좋은 점과 힘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또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아마 함께 읽는 부모님도 이토록 자세히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오히려 어른들이 읽기에도 더 재미있다고 하면 이상할까요?? 그토록 재미있고 알찬 정보가 가득한 책이라는 말이겠죠.
성격과 기질은 개개인이 다 다릅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고 나쁨을 따질 것이 아니라 개성과 재능이 얼마만큼 발휘하는지에 부모들과 어린이 독자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초등3-4학년 수준의 도서로 표기되어 있지만 고학년과 중학생이 읽어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알차고 최신의 정보를 담은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중학생입니다. 이젠 실질적인 직업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계획을 해야 하는 시기이죠. 때문에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에 있는 내용은 무척 유용하게 읽게 되었습니다. 초등생 책이라고 해도 내용 면으로는 무척 알찼거든요.
함께 읽는 나 역시 새로운 직업군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나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성취감과 함께 성공을 꿈꾸는 미래의 어른이 될 어린이들이 꼭 읽어보길 바라는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를 소개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