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꾸만 딴짓하고 싶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자꾸만 딴짓 하고 싶다 - 중년의 물리학자가 고리타분한 일상을 스릴 넘치게 사는 비결
이기진 지음 / 웅진서가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이기진은 가수 투애니원의 씨엘의 아빠이다. 예전에도 그가 낸 책을 읽어본적이 있다.
그때도 느낀것은 '참 엉뚱하다 그런데 기발하다'였다. 그래서인지 딸 씨엘도 독특하면서 개성넘치는 가수가 된게 아닌가 생각해본다.
무튼 이번에도 그는 엉뚱한 생각들이 가득 담겨 있는 <나는 자꾸만 '딴짓'하고 싶다>라는 책을 가지고 왔다.
물리학과교수라면 '이러이러 할것 같다'라는 편견을 깨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고지식하고 어려운 사람일것 같았다. 매사에 '너무 딱딱하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것 같기때문이다.
물론 물리학이기때문에 호기심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은 해본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렵고도 복잡한 물리학교수를 하고 있는게 아닐까?
그런데 그는 항상 물리학과 관계된 이야기가 아닌 다른 엉뚱한 이야기로 책을 낸다.
물리학교수이기에 평범한 나와는 다른 생각을 하게 되어 그의 책을 읽다보면 웃음이 저절로 나온다.
또한 딱딱한 느낌의 일러스트는 그의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나는 자꾸만 '딴짓'하고 싶다>역시 나의 흥미를 끌어당기기에 탁월했다.
그가 가지고 있는 사물들. 그는 그 사물들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가장 객관적인 사실부터 그가 그 사물에 대한 생각. 또 그 사물에 대한 추억이야기를 들려준다.
우리가 사물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요즘 흔히들 말하는 정리하는 법. 이런것이 유행하고 있다.
그런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져야 새로운 것을 채울수 있고 또 마인드자체도 전환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정리컨설턴트가 나오는게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정리라는 말은 작가에게는 통하지 않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그는 낡고 바랜 것들을 좋아한다. 누가봐도 아무짝에 쓸모가 없는 것들을 어디선가 데려와서 집안에 또는 교수실에 가져다 놓는다.
서로 연관성도 없지만 그 사물은 그에게 의미가 있다.
하나하나 추억이 담겨있기도 하고 또한 남들과 다른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그런 흔해빠진 사물들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버리지 못하고 모으게 된다. 
남들에게는 잡동사니에 불과한것이지만 가격으로 따져도 비싸진 않지만 그에게는 보물과도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정리하지 못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물에는 각각 다른 사연들과 그에게 있어 특별한 것이기때문에 버릴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 엉뚱한 사물들로 인해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하고 그 사물들을 통해 그때당시를 추억하기도 하다.
또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들로 인해 그 희소성은 더욱 커져갈 것이다.
어린시절 딸들과 함께 한 추억이 담긴 사물들도 있다. 그 추억은 어느 무엇과도 바꿀 수가 없다. 
그 사물을 바라보는것만으로도 그때의 시절이 생생하게 기억날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 사물들로 인해 함께 한 사람들을 기억하고 과거의 흔적을 찾아보기도 한다.


사진이 그렇듯 사물도 그런 힘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나도 옛날 어린시절의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때 그시절의 사진을 보고 있으면 '맞다. 그때 그랬었다. 그런것도 있었다.'라고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런 추억, 소중한 기억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는 그 사물들을 통해 힘들었던 유학시절, 연구했던 시절, 어린딸들과의 추억들을 기억하는 것이다.
또한 때로는 그 사물들이 어디서 어떻게 돌아다니다 자기 손까지 오게 되었을까? 상상해보기도 한다.
어딘가로 흘러흘러 자신의 손에 오기까지.. 그 여정들을 생각해보게 되는 것이다.
별것 아닌 것들이지만 그에게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런사물 중 그가 전용으로 들고다니는 술잔도 있고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받은 연필깍이도 있고
어린시절 딸의 밥그릇도 있고 이나간 주전자도 있다. 
비싸보이는 것들보다는 버려야할 것 같은 잡동사니들일지도 모르는 것들.
그에게 있어서 그 사물들은 자꾸' 딴짓'하고 싶게 만드는 사물들인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별것 아닌것들일지 모르지만 그에게 있어서는 과거를 생각하고 그 과거들에 함께 한 사람들을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그 생각만으로도 일상은 즐거워진다. 별것 아닌 것들이지만 그 사물들이 하나하나 그에게 일상의 소소한 재미를 주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당장이라도 벼룩시장에 가서 특별한 물건들을 사오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 사물들은 아직 나에게 아무런 의미를 주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그 사물들이 내 손에 오게 되는 순간부터 특별한 사연들이 생겨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멀리 갈 필요없이 당장 내가 가지고 있는 사물 중 그런것들이 있지 않을까 찾아봐야겠단 생각이 든다.
그리고 엉뚱한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별것 아닌것이지만 그 안에서 진짜 소소한 재미를 찾게 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