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 10]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10 -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두 번째 이야기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2
정여울 지음 / 홍익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정여울의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을 책꽂이에 꽂아두고 아직 끝까지 읽지 못했다.
일부러 안읽은건 아닌데 한번 흐름이 끊기다가 다시 읽으려고 하니 왠지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 할것 같았다.
그런데 그녀의 새로운 책 <나만 알고싶은 유럽 TOP10>을 먼저 읽게 되었다.
사랑한 유럽에 비해서 나만 알고싶은 유럽은 왠지 모르게 유럽의 숨은 곳곳을 소개해주는 느낌이었다.
테마를 정해서 그 테마에 어울리는 나라의 곳곳을 누비는듯한 느낌이어서 내가 알고 있는 유럽에 비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흔히들 하는 관광의 느낌이 아닌 정말 여행이라는 느낌이드는 유럽의 숨은 곳곳들.
요즘 유행하는 여행프로그램 <꽃보다 청춘>에서의 청춘들처럼 그렇게 유럽의 곳곳을 누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들 다 가는 유럽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매력을 정여울은 진짜 여행자들에게 소개해준다.
물론 그녀의 여행방식대로 여행을 할 필요는 없다. 
이제 막 여행을 시작한 사람들은 패키지여행처럼 그 나라에 가면 꼭 가봐야 할 곳을 둘러본다고 한다.
어느정도 여행을 다녀본 사람들에게는 조금 여유로운 마음으로 느긋하게 자신만의 테마를 정해서 여행을 다녀보라고 한다.
그리고 정말 여행을 많이 다녀본 사람이라면 한달정도 현지인처럼 한 곳에서 살아보는 여행을 권해준다.
나도 그런 여행을 하고 싶었다. 물론 언제 또 오겠냐 싶은 마음에 남들 다가는 곳, 유명한 곳은 왠지 둘러봐야 할 것 같았다.
나중에 주변사람들에게도 '아 거기 가봤는데..'라며 자랑을 할 수 있는 그런 곳을 가기를 모두들 원한다.
생각해보면 여행은 누군가에게 자랑하기 위해서 가는게 아닌데 
초조한 마음으로 그렇게 주변을 둘러보는 여행이 아닌 남들을 따라하는 여행을 하게 된다.
내가 주최가 되어서 나만의 테마를 정해서 여행을 한다면 
그리고 카메라를 잠시 내려놓고 내 눈으로 직접 그 나라를 보고 느낀다면 훨씬 마음속에 오래 남는 여행이 된다는걸 알았다.


그녀가 소개하는 방식의 여행은 꽤나 재밌고 흥미로웠다.
이 책은 무엇보다 다 알고 있는 나라에서 다 가는 곳이 아닌 조금 빗겨간 곳을 소개해준다.
'특별한 하루를 부탁하기에 좋은 도시', '위대한 예술을 만날수 있는 도시', '맛으로 그 나라를 느껴볼 수 있는 도시',
'그들처럼 살아보는 하루를 느끼기에 좋은 도시', '마법같은 풍경이 펼쳐지는 도시',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도시',
'맘껏 취하기에 좋은 도시', '작가처럼, 영화주인공처럼 만들어주는 도시', '선물같은 축제를 만나는 도시', 
'인생도 여행도 휴식이 필요한 도시'. 이렇게 10가지의 테마를 정해서 유럽을 여행하는 방식을 소개해준다.
당장 힘들다면 이 책을 통해서 그녀의 여행방식을 참고해본다면 늘 하던 여행과는 다른 여행이 될거라고 생각된다.


내가 하고픈 몇몇 눈길을 끄는 여행테마들이 있었다.
첫번째로 '위대한 예술을 만나는 시간'이라는 테마였다.
사실 유럽에는 정말 오래된 유적들, 그림, 그리고 유명한 작가들, 오페라 등 많은 예술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유럽의 역사가 오래된만큼 그리고 그것을 지키려고 하는 후손들의 노력만큼 시간이 더 할수록 그 가치는 커진다.
잘 아는 것은 없지만 그런데도 그 숭고함에 넋을 잃게 된다. 더 깊게 안다면 더 많이 느낄수 있게 되지 않을까?
그래서 가끔은 그런 것들을 보면서 나도 느끼는 것을 찾으려고 애쓰려고 한다.
하지만 직접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가서 본다면 그런걸 애써 공부하고 느낄필요가 없다고 한다.
눈으로 보게 되면 설명하지 않아도 그 느낌이 마음속에 전달된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그런 예술을 만나는 시간을 한번쯤은 가져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번째로 '그들처럼 살아보는 하루'라는 테마가 마음에 들었다.
여행이 아닌 그곳에서 살고 있는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것이다.
여유롭게 피카딜리 광장에서 뮤지컬을 보거나,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좁은 골목길을 누벼보는 것이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장을 보기도 하고,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서 꽃구경을 하기도 한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아이스크림을 느긋하게 먹어보고, 산마리노 구시가지에서는 산책을 해본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하는 산책, 장보기, 골목길 걸어보기. 어쩌면 그마저도 귀찮다고 안할지 모르지만
그렇게 그들의 일상으로 들어가 관광객이 아닌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것이다.
바쁘게 이곳저곳을 둘러보는 여행보다는 한나라 한도시에서 몇일 지내보는 여행이 다른무엇보다 흥미롭게만 느껴졌다.


세번째로 '작가처럼 영화주인공처럼'이라는 테마역시 한번쯤 해보고 싶은 여행이었다.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 '아.. 어떤곳일까..저기 한번 가보고 싶다'싶은 곳이 있다.
책을 읽을때도 한 작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그 작가가 살아온 도시가 있다. 
그리고 그 도시가 어떤 느낌인지 궁금해지곤 할때가 있다. 그런사람들에게 딱 좋은 테마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영화 '비포 선 셋'의 프랑스 파리, '오만과 편견'의 영국 더비셔, '카모메식당'의 핀란드 헬싱키 등
유럽을 배경으로 한 여러나라들. 그리고 작품의 배경이 된 곳을 직접 둘러본다면 
마치 내가 영화나 소설속의 주인공같은 느낌을 잠시나마 느낄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밖에도 해보고 싶은 여행은 너무 많았다. 테마를 정해놓고 여행을 한다고 생각해보니 정말 갈 곳은 너무 많았다.
때로는 발길닿는대로 무조건 걸어보는 것도 좋다.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움직이다보면 그 안에서 놓치는 것들이 많다.
물론 더 웅장하고 더 좋은 것을 많이 보기 위해서 빨리 움직이려고 하는거겠지만 
여유있는 여행을 위해서는 내 튼튼한 두다리에 의지해 몇시간씩 걸으면서 내 두눈으로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다.
그 안에서 우리가 놓치는 작은 골목, 시장, 꽃가게, 거리의 연인들, 아이들 등 많은걸 보는 것이다.


난 아직 그런 여행을 해본적이 없다. 
내가 간 해외라면 휴양지였기에 무언가를 본다는 느낌보다는 쉰다는 느낌이 강했다.
여행은 보는 것이 아닌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느낄만한 여행을 제대로 다녀보지는 못한것 같다.
그러나 아직 청춘이다. 그렇기에 아직 기회가 많고 늦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조금 늦더라도 조금 더 많은 곳을 느끼면서 여행하고픈 꿈을 아직 꾸고 있다.
그리고 그 기회가 언젠가는 올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꼭 유럽일 필요도 없다. 아직 한국안에서도 가보지 못한 곳이 많았다. 
한국에서도 테마를 정해놓고 보면 갈 곳이 참 많을 거라고 생각된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여행부터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그녀의 <나만알고 싶은 유럽 TOP10>을 통해 유럽의 곳곳을 소개받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책꽂이에 꽂혀있는 그녀의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을 다시 꺼내 읽고 싶어졌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