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떡레시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홈메이드 떡레시피 - 전통부터 퓨전까지 내 손으로 만드는 영양만점 떡
허지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떡하고 빵을 무척좋아한다. 만들려고 여러번 시도를 해보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 쉽게 포기해버리곤 한다. 떡을 만드는것은 어렵다고만 생각했다. 요근래에 알라딘신간평가단을 통해 떡에 관한 책을 본적이 있는데 그 책에서 생각보다 떡 만들기 쉽다는걸 알게 되었다. 재료가 간단해서 왠만한 빵보다도 만들기가 좋았다. 소금에 밴 쌀가루, 설탕, 물만 가지고도 떡을 만들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이면서 이 재료를 가지고 백설기를 만들 수 있다. 콩을 넣기도 하지만 나는 그냥 하얀 백설기가 좋다. <홈메이드 떡레시피>를 통해  건강에도 좋은 가족들을 위해 나를 위한 맛있는 떡만들기에 도전해보자.

 

 

떡을 만들기전에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 어떤 재료를 가지고 떡을 만들 수 있는지, 그밖의 부재료로 무엇을 사용하는지, 기본적으로 떡을 만들때 필요한 쌀가루를 만드는 법, 다양한 고물을 만드는 법, 시럽, 기타 재료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떡을 만들때 가장 기본인 백설기, 인절미, 꼬리철편 만드는 레시피가 소개된다. 떡 장식만드는 방법으로 매화꽃, 장미꽃, 카네이션, 잎사귀 만드는 방법과 포장하는 방법, 간단한 팁과 재료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해준다.

 

 

첫번째장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떡

찌는 떡으로 다양한 재료를 넣은 설기만드는 레시피를 알려준다. 나는 떡에 여러가지 재료가 쓰이는 것보다 간단한 재료가 들어간 것들을 좋아한다. 떡안에 꿀같은 달달한 것이 들어간 것보다도 설기처럼 뽀송뽀송한 떡을 좋아한다. 콩,단호박, 고구마, 사과,쑥 등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설기를 만들수 있다. 일부러 달게하기보다는 재료의 단맛을 가지고 만들수 있는 설기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다. 멥쌀가루를 가지고 설기의 종류에 따라 재료를 바꿔 만들수 있다. 재료를 가지고 잘 섞어 20분간 찌고 5분 정도 뜸을 들이면 설기는 완성된다. 종류에 따라 떡장식을 올리기도 하고 여러가지 고물을 곁들여 먹을수도 있다.



두번째장 여자들의 티타임을 위한 떡

베이킹으로 주로 티타임을 가졌다면 이번에는 떡으로 티타임을 가져보다. 커피가 도넛처럼 빵과 어울린다면 차는 역시 떡과 궁합이 맞지 않을까? 밀가루대신 찹쌀가루, 멥쌀가루를 사용해서 베이킹에서 만드는것처럼 와플, 컵케이크, 크림치즈케이크 등을 만들수 있다. 멥쌀가루와 두부, 두유, 우유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서 퓨전떡에 도전해보자.

 

 

세번째장 사랑하는 연인을 위한 로맨틱 떡

빼빼로는 과자로만 생각했는데 찹쌀가루를 이용해 막대를 만들어 초코렛을 발라서 떡빼빼로를 만들수 있다. 구겔호프처럼 초코케이크도 만들수 있고 떡으로 샌드위치도 만들수 있었다. 물론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떡을 만들어 먹고 색다른것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멥쌀가루와 에스프레소를 이용해서 티라미수도 만들수도 있었다. 밀가루가 아닌 쌀가루와 멥쌀가루 등으로 여러가지 떡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고 색다른 선물이 될것같다.

 


네번째장 우리 가족을 위한 영양떡

어른들이 좋아하거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을 소개해준다. 어른들은 빵보다 떡을 더 좋아하기에 괜찮지만 아이들은 떡보다 빵이나 케익을 더 좋아한다. 밀가루가 사람에따라 부담을 주기도 하는데 쌀가루로 만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을 만들면 건강에도 좋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떡을 만들 수 있다. 국화전, 모약과, 양갱, 바람떡, 궁중떡볶이, 카레떡, 검은깨찹쌀스틱등 이제 직접만들어 건강도 챙겨보자.

 

 

다섯번째장 특별한 날 선물하기 좋은 떡

요즘은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맛있는 집에서 사는 것도 좋겠지만 정말 좋은건 역시 핸드메이드니깐 직접 만들어서 소중한 사람들에게 특별한날 선물한다면 그 기쁨이 배가 될것같다. 재료는 특별히 다를건 없지만 그 모양이 이뻐서 선물용으로 좋을것 같다. 구름떡, 대추밤경단, 오색별미경단, 수수팥떡, 상투과자 등 다양한 떡들의 레시피가 소개된다.

 

 

스페셜로 떡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이 추가되어있다. 떡을 더욱 맛있게 즐길수 있는 방법으로 떡과 곁들이면 좋은 미수세이크, 단호박우유,수삼 두유등이 있고 홍시셔벗, 인절미 와플, 증편 와플 등 남은 떡을 가지고 와플을 구어 다양한 시럽을 이용해 즐기는 퓨전떡들도 있다.

 

빵을 좋아해서 자주 빵을 사먹는데 자주먹어서인지 이제 위가 부담을 느끼고 살이 찌는것 같다. 밀가루보다는 쌀가루가 몸에 좋고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버터나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빵보다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도 홈메이드 떡을 만들어 보자. 이 책은 떡을 만드는 가장 기본이 되는것들과 레시피를 소개해준다. 기본떡부터 특별한 떡까지 다양한 떡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다. 무엇이든 쉬운것부터 차근차근해나가면 어려운떡에도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을것 같다. 머리속에 당장 검은깨찹쌀스틱을 만들어볼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집에 있는 재료들로 하나하나 만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