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에 그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 집에 그림 - 그림으로 꾸민 인테리어 30
조민정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달 알라딘 취미/실용서적의 두번째 책 '내 집에 그림' 인테리어 책으로 쏠쏠한 정보를 제공해주어 꽤 좋았다. 평소 인테리어 잡지는 종종보고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며 '이 카페 이쁘다', '이 싱글룸도 맘에 든다' 이런식의 감탄을 많이 했었는데 그림에 특별히 신경을 썼던적은 없었다. 워낙 그림에 대해 잘 모르다보니 접할 일이 없고 그림하나가 주는 차이가 크게 다가온다는걸 느끼지 못했다. 작은 액자들 규칙없이 걸어주는것이나 사진들 붙여 두는것도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면 멋있어 나도 해봐야지 하면서도 막상 내 방에 하려고 하면 청소하기도 힘들고 지저분에 보일것 같아 항상 깨끗한 상태 그대로 두었다. 청소할때 관리하기 힘든 것들은 되도록 배제하는 성격이라 소품이 많은 것도 싫어하고 벽에 거는 것도 싫어해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지만 이책을 보니 역시 그림한점 걸어두는게 방 분위기도 화사해지고 느낌이 살구나. 느끼게 된다.

 

 

작가 조민정은 인테리어&문화 전문기자로 일하면서 많은 집을 방문하고 많은 갤러리도 방문했다. 그리고 알찬 정보를 우리들에게 제공해준다. <내 집에 그림>은 총 4개의 파트로 분류되며 첫번째 파트에서는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소박한 아이디어를, 두번째 파트에서는 공간에 그림을 조화롭게 거는 법, 세번째 파트에서는 직접 그린 그림으로 개성있는 공간 연출 하는 법, 네번째 파트에서는 갤러리 카페 & 레스토랑의 그림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해준다. 각 파트별로 분위기에 맞는 집을 방문하여 집주인의 연출법과 그 팁을 제공해주며 그밖에 그림 인테리어를 위한 기본 레슨을 공개한다.

 

 

첫번째 파트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소박한 아이디어를 보면 주로 작은 공간의 연출법을 소개한다. 처음 그림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그림값이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림이 좋아도 그림값이 부담이 된다면 그림으로 인테리어를 꾸미기 쉽지 않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욕심내지 말고 인테리어 잡지에서 오린 사진이나 직접 찍은 사진,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브로슈어, 엽서 등으로 꾸민 집들을 소개해준다. 공간이 작기에 굳이 큰 그림이 아닌 작은 사진들과 엽서들을 그대로 붙이기도 하고 때로는 작은 액자에 넣어 반듯하게 걸어도 좋고, 특별한 규칙없이 걸어도 좋다. 좁은 집은 벽 정면으로 그림을 걸면 답답해 보이기에 측면을 활용하는게 좋고, 때로는 책장에 올려두거나 의자나 콘솔위에 살짝 올려본다. 벽에 못자국을 낼 수 없는 집이라면 가벼운 소재의 그림을 시침핀으로 고정시킨다. 많은 컬러를 활용하면 자칫 지저분에 보일수 있기때문에 포인트 컬러를 두어 거는것도 중요하다. 작은집에서 그림을 배열할때는 그림을 세로로 길게, 또는 가로로 길게 정리하는게 깔끔해 보인다. 액자의 프레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멋스럽다. 스냅사진은 액자없이 여러사진을 함께 붙여 포토월로 사용하면 좋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공간에 그림을 조화롭게 거는법을 소개한다. 첫번째 파트보다는 공간이 조금 넓은곳에서 걸 수 있는 그림들로 작가의 작품을 걸어 분위기를 연출해본다. 작가의 작품이라고 해서 고가일 필요는 없다. 갤러리를 둘러보며 자기가 살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그림들도 선택할 수 있다. 때로는 집 분위기에 맞게 그림을 사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일부러 그림에 맞게 인테리어 공사하기도 한다. 벽의 컬러는 중성적인 느낌일때 그림이 살아난다. 액자를 걸때는 가구를 기준으로 높이를 맞춰주는게 걸기 쉽다. 갤러리에서 활용하는 레일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레일을 사용하면 벽에 흠집없이 갤러리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높낮이 변화도 쉽게 줄 수 있어 활용적이다. 비싼 그림 대신 아트 포스터로 꾸며보자. 떄로는 그림에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 소품을 매치하면 눈에 확 띄고 세련된 연출이 된다. 아이들이 많은 집에는 원색 컬러의 작품을 걸면 화사한 분위기가 된다.

 

 

세번째 파트 직접 그린 그림으로 개성있는 공간을 연출 하는 방법으로 아이가 그린 그림도 작품처럼 배치해본다. 때로는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이나 손뜨개를 한 작품들을 걸어두기도 한다. 일러스트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직접 그림처럼 연출하기도 하고 검정색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해 직선 라인으로 직접 공간을 그리기도 한다. 벽에 그림대신 패턴이 화려한 접시를 걸어두는것도 좋다. 바닥에 그림을 두기도 하고 스툴에 살짝 올려놓기도 한다. 보통 그림은 눈높이나 그 위에 걸어두는 편인데 그림의 시선에 맞게 때로는 눈 높이보다 아래에 두는것도 나쁘지 않다. 소품과 그림을 적절히 활용하고 작은 엽서나 낙서롤 재미를 주는것도 방법이다.

 

 

네번째 파트 갤러리 카페 & 레스토랑에서 그림 즐기기에서는 쉽게 찾아 다닐수 있는 갤러리카페를 소개해준다. 그곳에서는 보통 한층은 전시실로 쓰이고 다른 한층에서는 카페겸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곳이다.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그림이 대중에세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마음에 들면 그림을 살 수도 있고 커피를 마시면서 좋은 그림을 감상 할 수도 있다. 무료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그림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그림을 즐길 수 있을것 같다. 갤러리는 달마다 새로운 작가를 소개도 시켜주기때문에 더욱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그밖에도 그림으로 인테리어를 위한 기본 정보를 간편하게 정리해준다. 액자의 종류, 프레임의 종류, 액자를 거는 방법을 자신의 집안 분위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을 장식할때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때가 있다. 어느정도의 선에 맞춰야 하는지, 너무 지저분하게 보이는건 아닌지, 크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도 벽에 그림을 거는 팁을 알려준다. 그림의 종류도 많고 액자의 종류도 많고 거는 방법도 여러가지이다. 하나라고만 생각했는데 다양한 방법들과 꼭 그림이 아니더라도 사진이나 직접 그린 작품, 엽서나 아트 포스터로도 작업실이나 집안의 분위기를 연출 할 수있다.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림으로 분위기도 바꿔보고 그림하나로도 위로 받을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연출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