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를 남겨 주세요.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생을 바꾸는 감동의 한마디
에구치 가쓰히코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이 참 맘에 든다.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는 말.. 인간관계는 사회를 살아가는데서는 꼭 필요하다. 혼자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고 혼자 살아갈수도없다. 자신은 누구에게도 페를 끼치지 않고 살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인간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고 살아가고 있다. 느끼지 못할뿐이다. 많은 사람들과 알고 지내고, 잘 지낸다고 생각하고, 모두가 나를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가도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때 내 곁에 남아있는 사람들을 보고 그 동안 나는 내가 생각했던것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고 살아왔구나 느끼는 경우도 있을것이다. 꼭 주위에 사람이 많다고 해서 모두가 내 사람이 아니다. 정말 나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라는 사람이 좋아서 곁에 있는 사람들도 있다. 내가 어떤 상황이건 언제나 힘이 되주고 즐거워해주고 위로해줄수 있는 사람들 말이다.

 

이 책은 경영의 신 '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경영을 하면서 깨닫게 된 삶의 방향을 말해주고 있다. 삶의 지혜를 알려준다. 한마디 한마디 버릴 말이 없이 새겨들어야 할 말들로 가득하다. 우리가 알고있지만 실천하지 못한 말들. 어쩌면 뻔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또 매번 들었던 말일것이다. 어린시절부터 들어왔던 말이지만 그땐 정말 아무 의미없이 받아들었다면 사회생활을 하고 한살 한살 나이를 먹어가면서 그 말의 의미를 한번더 되새겨보고 또 절실히 그 필요성을 느끼고 깨닫고 있다. 그땐 무슨말인지 몰랐지만 지금은 그 말이 무슨말인지 이해하게 되었다.

 

많은 가르침이 있었지만 나에게 정말 필요하다고 느꼈던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첫번째로 자신을 소중히 해야한다는 사실이다.자존감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고 소중히 하지 않으면 어떤것도 제대로 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내 자신을 나 스스로 소중히하고 자신감을 심어줘야 어떤일도 해낼수 있다.

두번째로 누군가 나에게 꾸지람을 해도 그건 나에게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하는 소리라고 생각하고 절대 기죽지 말고 그 말을 잘 새겨듣고 앞으로 나아가야한다. 사람들과의 사이에서도 늘 밝은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그건 다른사람들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자신을 어필하는 엔진과 같다. 

세번째로 한걸음 한걸음 쌓아가라- 평범한 것, 당연한 것, 작은 것을 게을리 하면 결코 성공에 이룰 수 없음을 말한다. 빠르게 성장하면 물론 좋겠지만 멈춰있지 않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걸 잊지 말아야 한다.

네번째로 좋은 습관을 자기화 하라. "습관을 기술화함으로써 자유롭게 사용할 수있다"라고 일본의 철학자는 말했다. 어떤 특정한 습관을 형식화 할 수 있다는것이다. 습관을 위해서 어떤 궁리와 노력을 했는지 참고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만들어 그 습관을 기술화 시키는것이다.

다섯번째로 꿈꾼다는것. 사람이 꿈을 잃으면 많은 것을 잃게 된다. 의욕을 잃고, 믿음을 잃고, 사랑을 잃는다. 그리고 인간다움도 잃게 된다. 그만큼 꿈은 삶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것이다.

여섯번째로 괜찮다. 나는 괜찮다. 나에게 힘든 순간이 왔을때 그 순간 나 스스로 나를 다독여 보는것이다. 타인의 격려는 고맙지만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믿고 자신을 격려 해야 한다.

일곱번째로 매일 자신을 돌아보라. 나를 돌아보고 하루를 반성하는것이다. 반성을 해야 문제의식을 갖고 느끼는 바가 있어야 내가 성장 하룻 있기 때문이다. 나쁜 것은 고치고 좋은 것은 더욱 좋게 하는 그런 반성을 하는것도 필요하다.

여덟번째로 스스로 움직이는 삶을 살아라. 강요에 의해서 어쩔수 없이 하는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야 나도 발전하고 행복해질수 있다. 내 삶의 주체가 되려면 능동적인 인간이 되어야 한다. 내 삶을 내가 결정하고 선택해야 나 스스로가 행복해질 수 있다.

아홉번째로 자연의 이치. 당연한 일을 매일 하는 것이다. 그런 일을 착실히 해 나가면 인간은 성공하게 되어 있다. 큰 뜻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일 당연한 일을 해나가면서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열번째로 건강이 우선이다. 건강관리도 못하는 사람이 성공과 명성을 바라는 것은 어리것은 것이다. 내가 건강해야 어떤 일이든 할 수 있고 이룰 수 있다. 과식을 삼가고 균영잡힌 식사를 하고 몸을 움직여 땀을 흘리고 숙면을 취하고 술과 담배를 자제하여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것도 삶의 행복 요소중 하나일것이다. 

그 밖에도 나에게 필요한 많은 조언들이 담겨 있었다. 늘 마음에 새기도록 노력하고 열심히 살아봐야겠다.

내 삶을 행복으로 이끌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