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의 기술 - 한 권으로 끝내는 기술적 분석의 모든 것, 개정증보판
김정환 지음 / 이레미디어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할 것이다. 물론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과 원칙은 서로 다를 것이다. 누군가는 기업에 투자하여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 관계를 강조하는 한편 누군가는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 원칙에 따라 투자하기도 한다.

 

주식 투자는 투자 원칙 혹은 전략에 따라 가치 투자나 기술 투자로 나눈다. 기업의 내재 가치에 집중해 주주로서 함께 성장하는 전략이 가치 투자라면 다양한 차트 상의 지표를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법이 기술 투자이다.

 

1년 조금 넘게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본적으로 가치 투자를 지향한다. 주가는 결국 기업의 실적과 내재적 가치에 맞게 조정된다는 생각 때문이다. 문제는 가치 투자의 속성상 거래량이 적은 저평가 주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원하는 수준의 주가로 올라설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이런 점 때문에 언제부터인가 기술적 분석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기술적 분석 혹은 차트 분석에 관한 책들을 찾아 보다 <한 권으로 끝내는 기술적 분석의 모든 것 차트의 기술>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20여 년간 증권 회사에서 근무하며 기술적 분석을 연구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술적 분석의 전반적인 이론들과 월스트리트의 새로운 이론을 실제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특히 PART 11에서 투자심리 분석과 주가 사이클을 보여주면서 여타의 기술 분석 책들과 차별화를 시도한다.

 

한 번 읽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냐고 물어본다면 솔직히 그렇지는 않다. 용어 자체도 처음 접하는 게 많기에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이 가진 장점이 어렴풋이 눈에 들어온다. 주식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아주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이해하게 되었다.

 

자주 듣는 얘기지만 주식 투자의 결과는 오롯이 투자자 개인의 몫이다. 그렇기에 균형 잡힌 시각이 더욱 필요하다. 기본적 분석에 더한 기술적 분석이 그런 전략의 일환이 아닐까 싶다.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