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된 악인, 유다 - 누가 그를 배신자로 만들었는가
피터 스탠퍼드 지음, 차백만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성경에 나오는 인물 중 가롯 유다만큼 사람들의 질책을 받는 인물은 없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얼마 안 되는 돈인 은화 30냥에 스승인 예수를 판 인물로 결국 죄책감에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으니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 않을 수밖에.

 

이런 유다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한 사람이 바로 이 책의 저자 피터 스탠퍼드다. 영국의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유다가 과연 사람들이 말하는 배신의 아이콘인지 아니면 다른 사도들과 후대의 기독교 세력에 의해 사용된 희생양인지, 또한 유다의 배신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위해 예정된 계획은 아니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유다의 삶을 다시 조명한다.

 

저자는 1부 유다, 증명된 이야기에서 유다의 이름에서부터 시작해 유다라는 존재가 배신의 아이콘이 되는 과정을 사대복음부터 시작해 다양한 주장들을 토대로 설명하고, 2부 사탄의 도구, 유다에서는 유다라는 이름이 중세 시대에서부터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보여주며, 마지막 3부 신의 대리인, 유다에 이르러서는 유다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부터 현대의 반유대주의 등 여전히 계속되는 유다와 관련된 논쟁과 주장들을 제시한다.

 

읽는 내내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 성경을 바라보는 시각이 나와는 완전히 다르기에 그럴 수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세상의 시각으로는 그렇게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 내게는 저자의 주장이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

 

저자가 어떤 결론을 내려 유다가 배신의 아이콘인지 혹은 기독교 확장을 위한 희생물이었는지 분명하게 말하지 않는다. 다양한 주장들을 제시하며 인문학적 관점으로 유다를 재조명한다. 쉽지 않은 책이다. 종교적인 시각에서도, 인문학적 시각에서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