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 - 기업의 건강한 자산 증식과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의 바이블
홍성수.김성민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을 운영하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는 자료 중 하나가 재무제표이지만 막상 재무제표를 보면서 그 기업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재무제표에 담긴 수많은 숫자들에 지레 겁을 먹기 때문이기도 하고복잡한 회계 항목에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며 미리 포기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재무제표를 제대로 파악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여러 책을 살펴보았지만 너무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서 설명하는 책들이 대부분이라 읽어도 머릿속에 들어오는 내용이 거의 없거나 너무 간략하게 설명해서 이미 알고 있는 내용 정도에 그친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홍성수김성민 두 명의 저자가 공동 집필한 <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는 재무제표를 제대로 읽기 원하는 사람들이 곁에 두고 참고할만한 책이다. 30년 동안 공인회계사로 활동한 저자들의 경력이 녹아있는 책이기에 전문적인 면에서 부족함이 없고 실제 사례를 토대로 아주 쉽게 설명해서 재무제표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들은 총 5장으로 나눈 후 삼성전자 2017년 재무제표를 사례로 들어 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현금흐름표를 설명한 후 손익분기점을 활용해 사업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금융기관 신용평가표를 토대로 경영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한 마디로 이 책을 설명하자면 이 책은 회계사가 아닌 누구라도 곁에 두고 참고해야 할 재무제표 안내서이다먼저 각 용어들에 대한 설명이 초보자가 보기에도 적절한 수준이다다양한 회계용어들에 머리 아팠던 이들이라도 저자들의 설명을 들으면 명확한 개념을 잡을 수 있다또한 알쏭달쏭 Q&A라는 코너를 통해 오해하기 쉬운 내용이나 복잡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다양한 표그림을 곁들여 설명하기에 글로만 표현할 때보다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 중 하나이다.

 

주주, 경영자, 임직원, 소비자 등 기업의 본모습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재무제표는 정말 중요한 자료이다.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일이 바로 기업의 본모습을 파악하는 첫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첫 걸음부터 승리하려면 바로 시작하라. 이 책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