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질문하는 소설들 - 카프카 / 카뮈 / 쿤데라 깊이 읽기
조현행 지음 / 이비락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을 읽는 이유가 무엇일까? 저마다 각자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무더운 한여름 밤을 보내기 위해서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 소설을 읽고, 누군가는 지나간 역사를 통해 오늘을 알기 위해 역사소설을 읽을지도 모른다. 이처럼 소설을 읽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소설을 읽는 기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소설 속에 우리의 삶이, 인간의 본성이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저자 조현행의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질문하는 소설들>은 소설을 읽는 이유가 바로 생각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이고, 생각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질문이라는 생각을 토대로 소설을 조금 더 깊이 있게 읽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 소설에 담긴 좋은 질문들을 독자 스스로 찾아내고, 질문을 던지고, 대답하고, 실천한 사유의 여정을 담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를 위해 3명의 작가들을 선택했는데, 그가 선택한 작가들은 바로 프란츠 카프카, 알베르 카뮈, 밀란 쿤데라였다.

 

세 명의 작가를 모두 좋아하는 입장에서 저자가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서 좋은 질문들을 도출해내는지 무척 궁금했다. 물론 나도 책을 읽으면서 여러 질문들을 찾아내서 책 여기저기에 적어놓고 대답을 찾아보는 과정을 거치기도 했지만 나와는 다른 독자 혹은 저자들은 어떻게 소설을 읽고 무엇을 깨닫는지 늘 궁금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각 작가들의 삶과 사상 등을 먼저 소개한 후 그들의 대표작들을 하나씩 소개한다. 카프카의 작품으로는 <변신>, <소송>, <성>을, 카뮈의 작품으로는 <이방인>, <페스트>, <전락>을, 쿤데라의 작품으로는 <농담>,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정체성>, <무의미의 축제>을 선택해 각 작품을 어떻게 읽고 그 속에서 어떤 질문을 찾아내야 하는지를 설명한 후 ‘깊이 읽기 위한 질문들’을 수록해 독자를 더 깊은 사유의 세계로 초대한다.

 

이 책은 각각의 독자가 개인적으로 읽고 스스로 깊은 사유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도 하지만 독서 모임이나 학교 수업 중에 활용한다면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서 세상과 인간의 본성을 더 깊이 이해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어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적극 활용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